모두들 살아줘서 고마운 것 맞네요
살아줘서고마워요 저자 유해진 출판사 문학동네(2012년10월0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시/에세이
살아줘서고마워요.

무엇때문에살아줘서고맙다고할까?왜그런말을하는거지?무척궁금해하며책장을넘기는데필자의이력이만만찮다.젊은시절학생운동으로나름노동자를위해순수한열정을불살랐고현실과구호의괴리를깨닫고PD가되었다.PD가된이후로는사람들의가슴에온기를불어넣고자남들은관심도없는빈민가로,병실로,전쟁터로카메라를들이댔다.그결과국제에미상,반프월드TV페스티벌에서의수상등을일궈냈다.책속의내용들은그가맡은휴먼다큐사랑,김혜수의W,PD수첩,휴먼다큐그날등을찍으면서보고느낀것들이다.물흐르듯읽히는작가의글솜씨덕분에눈물콧물훔치면서도주말오후에다읽어버렸다.

만약에내게자유와평화가제한된다면?차별과증오로내삶이가득채워져있다면?고통과질병으로내터전이가득하다면?나는어떻게살아갈수있을까?이런상상을해본적이없다.생각만으로도끔찍하다.기본적인생존의욕구도채울수없는상황이라면지금의행복과여유,건강은물건너가는것아닌가?당장살아가는하루하루로인해내일을기약할수없으니전쟁을치르듯삭막한심정으로살아야할게다.

평소TV를거의보지않기에휴먼다큐그날,휴먼다큐사랑,김혜수의W,PD수첩등을인터넷신문으로아는정도였다.키작은엄지공주,풀빵엄마의죽음정도만기억될뿐자세한내막은몰랐다.

우연히인터넷서점에서책을보고는저자가PD이고,출판사가문학동네이고(얼마전독자모니터를통해귀한책을선물로받은행복한기억이있어서시선을두고있었다.인지상정아닐까.)책을좋아하니까사서읽어본것일뿐이다.

책내용은평범한이야기가전혀아니었다.평범했다면공감정도이지그리큰감동은아니었을것이다.부족해서불평해야할사람들이,불공평해서불편하다고해야할사람들이오히려감사와사랑으로살아가는모습에뜨끔했다.둔탁한몽둥이가온몸을치고지나간듯머리는멍멍했고몸은뻣뻣했다.이웃을세밀히들여다봐야만알수있는이야기들,그들의순도100%이야기에감동먹었다.

‘안녕아빠’의준호씨가족을얘기할때부터흐르는눈물을주체할수없었다."옆에있어주지못해서미안해.내사랑……."아내에게보내는문자앞에서가족들을위해살고자애썼을그의마음을생각하니죄없는사람을왜잃어야만하는지사랑하는사람을왜떨어뜨려놔야하는지서글펐다.고통스런아픔앞에서,지독한가난앞에서가족이란두글자만으로도똘똘뭉치고이겨낼수있는힘에뭉클한감동이몰려왔다.때론가족의힘만으로는한계에부닥칠만한데도기죽지않고희망을잃지않는모습은감동의도가니였다.

인간은가장기본적인생존의욕구가채워지지않은상태에서도사랑의꽃을피우고꿈의열매를맺기도하나보다.이탈리아사상가안토니오그람시는이렇게말했다.이성적으로비관하더라도의지로낙관하라."맞는말이다.(p.145)

레바논.젖과꿀이흐르는땅이라던곳,지금은삶과죽음의대비가너무나선명한곳.그곳에서평화운동과인권운동을펼치는후웨이다.자신이옳다고믿는것을위해100%순수와열정으로헌신하는그녀를보며전쟁이더이상없기를기도한다.혼자의힘보단여럿합친힘을보탰으면한다.60여년전우리도6.25전쟁을겪었다.그전쟁으로죄없는목숨을잃어야했고사랑하는가족과도이별해야했다.우리가족도전쟁으로이모와이별을해야했다.미국으로갔다는데잘계시는건지살아있는지이모를생각하면가슴한구석이펑뚫린듯찬바람이몰아친다.더이상전쟁은없었으면한다.수백년전아프리카원주민이로코이부족은’지금행동에옮기기전에일곱번째세대를먼저생각하라"고말했다.(p.192)코앞의이익,당대의이익보다후손들에끼칠영향까지생각하라는뜻이다.어느분야에서나명심해야할말이다.후손들에게전쟁과고통,오염,갈등,절망등을물려줄수는없지않는가.

신체적으로는약하디약한엄지공주의의지도감동적이고풀빵엄마의의지와초인적인사랑도감동적이지만할머니삼총사의초등학교입학은내엄마가생각이나서가슴절이면서도흐뭇하게읽었다.일찍할머니를여윈엄마는전쟁통에집안살림을해야돼서초등학교를입학하자마자학교를그만둬야했다.엄마는배우고싶은열망을한번도내색하지않으시고집안살림을꾸리셨다.어린시절우리는무척이나가난했지만철없는우리5남매는배우고싶다며중학교보내달라(그시절중학교는의무교육이아니었다.),고등학교보내달라고떼쓰곤했었다.그시절조금이라도배웠다면엄마의인생도많이달라졌겠지.총명하고책임감강했던우리엄마는지금도글읽는것과글쓰는것을힘들어하신다.

"꿈은그자체로목적이라고,꿈을이루는데늦은출발이란없다고,꿈을품는것만으로도그꿈에다가가기위해노력하는것만으로도삶은충분히아름다워진다는것을할머니삼총사의그날과함께배울수있었다."(p.205)할머니들의늦은도전에큰박수를보내면서도귀엽다는생각이많이들었다.

책을읽으면서감사와행복으로채워지는것에놀라웠다.긍정의기운은에너지를솟아나게한다는걸절감했다.절망속에서사랑의꽃을,희망의꽃을피우는힘솟는삶을꾸려가는용기있는분들의이야기속에서나또한감사의물결에휩쓸리게해줘서고마웠다.존경을표한다.어두운그림자가드리워져도가진것에대한감사와꿈,희망으로살아용기를잃지않는사람들.잃어버리기전에없어지기전에가진것이작더라도나누고행복해하고감사하는모습.지독한슬픔과고통속에서도꿋꿋한의지로,거목같은믿음으로인간승리를보여줬다는사실에눈시울이뜨거워졌고흐르는눈물을감당할수없었다.그런모습들을보며그들로부터희망과긍정의기운을선물로듬뿍받았다.

이런아름다운실화들을캐내줘서고마워요.작가님.책으로세상에나오게해서고마워요.가족이란두글자,사랑이라는두글자,믿음이라는두글자의힘을일깨워줘서고마워요.그들이있어줘서고마워요.모두들살아줘서고마운것맞네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