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뻬씨의 우정여행- 친구는 또 다른 나 !!

꾸뻬씨의우정여행(양장) 저자 프랑수아를로르(FrancoisLelord) 출판사 열림원(2011년01월14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꾸뻬씨의우정여행-친구는또다른나!!

우정에대해한번쯤고민해보지않은사람이있을까.인생에있어서친구의필요성을모르는사람이있을까.그럼에도불구하고이책처럼우정을방대하고깊이있게정리해본이가있을까.

이책은우정에관한소설이지만,에세이같기도하고철학서같기도하다.우정이무엇인지,진정한친구가무엇인지에대한고민을풀어가는모습이소설의형식을빌렸지만사뭇진지하다.아슬아슬한로맨스도있고쫓고쫓기는자들의두뇌싸움같은추리도있고여행을하면서느낀아시아의다양한민족,문화,사람들에대한감상도있다.물론산과강이아름다운서울이야기와시큼하고걸쭉한막걸리이야기도양념처럼살짝나온다.

이소설의작가인프랑수아를로르는정신과의사이다.정신과의사로서의자신의실제임상경험과개인적인고민들을주인공인정신과의사꾸뻬를통해투영하고있다.현대인들의우정에대한고민들을누구보다많이접했을그이기에’우정에대한관찰22가지’는깊은공감을준다.더불어책속에는위대한스승아리스토텔레스와신학자토마스아퀴나스의생각들도비교분석해놓아서고전을읽는듯한느낌도준다.책의중간중간에실린발레리해밀의그림들은부드럽고따뜻한즐거움을주어서색다르다.

친구에두아르가금융사고를치면서거액의돈을가지고종적이묘연해지자꾸뻬는일상을접고아시아의밀림숲에숨은친구를찾아가는모험을하게된다.그과정에서오래된친구를만나기도하고새로운친구를사귀기도하면서미처깨닫지못한친구관계들을정리해보게된다.우정이라는한가지주제를가지고긴여행을하는꾸뻬는우정에대한견해를정리하고수정해가기도한다.우정을행복의근원이라믿는꾸뻬는힘겹게살아가는사람들에게우정속에서휴식과평안을누리고마음의병을치유하기를바라고있다.

관찰1.우정은(심리적인)건강이다.

관찰2.친구를위해서라면자기것을희생하거나위험을감수할수있다.

관찰3.친구란만나면즐거운사람이다.그리고그즐거움은상호적이어야한다.

관찰4.우리는친구가우리를어떻게생각하는지그들의의견을중요하게여긴다.

관찰5.친구란그들의삶의방식을찬탄할수있는사람이다.

관찰6.오래된친구는원시림의나무처럼귀하게여겨야한다.

관찰7.친구란나를위해걱정하는사람이다.

관찰8.친구란비밀을털어놓을수있는존재다.

관찰9.친구란내가불행할때함께슬퍼하고내가행복할때함께기뻐하는사람이다.

관찰10.진정한우정이란사랑때문에저버릴수없는것이다.

관찰11.친구란우리의결점에도불구하고우리를좋아해주는사람이다.

관찰12.질투만계속된다면친구라고할수없다.

관찰13.친구가되면괴로움뿐아니라기쁨을함께나누고싶어한다.

관찰14.남자들은같이무언가하는걸좋아하고여자들은자기들끼리끊임없이수다를떤다.

관찰15.모험을함께하면우정이돈독해진다.

관찰16.오래된친구는우리인생의뜨개질속의털실한줄이다.

관찰17.친구는우리가지나치게나쁜길로가는것을막아주는사람이다.

관찰18.친구란미안하다고말할수있는사람이다.

관찰19.친구란감사의마음을표현할수있는사람이다.

관찰20.친구란든든한위로가되는사람이다.

관찰21.친구란언제나함께웃을수있는일을찾아내는사람이다.

관찰22.우정은즐거움을함께나누고상호적으로호의를베풀며서로를인정하고존경하면서점점커져간다.

아리스토텔레스는우정을필요에의한우정,여흥을위한우정,선한우정,이세가지로나누면서진정한우정은선한우정뿐이라고했다.우정의최상의형태는사심없이선행을베풀수있는사이에서만이루어질수있다고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말처럼’친구는또다른나’이며’친구를보면그사람을알수있다.’고나는늘생각해왔다.그러나진정한친구를간절히원하면서도이토록길고도깊은생각을해본적이없음에놀란다.이소설을읽으면서처음으로오랜시간동안친구에대한생각을해본다.가까이에서자주만날수있는친구는공감과이해를많이나눌수있어서소중하고,멀리있지만오래된친구는소중한추억을함께했기에귀중하다.사소한모임속에서단체로만나는친구들은각각의장점들이있어서서로에게의지가되어서좋다.나는그들에게얼마나소중한친구인가를곱씹게하는소설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