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교과서- 남자의 본질, 그것이 알고 싶다.
BY ary68019 ON 4. 16, 2013
남자의교과서-남자의본질,그것이알고싶다.
여자들도알건안다,남자들의속마음을.얼마나아느냐고묻는다면그건당신들도마찬가지아닌가.남자들도자기의본심들을다아느냐고묻고싶다.다른듯같은게인간속물들인것을보면남자여자별반차이없지않나.괜히남자여자따지고38선긋고하니까밍밍한나물이매콤달콤한나물반찬이된것뿐이다.
"이책은여자들은읽지않았으면한다.그저우리남자들끼리나누는담소일뿐이다."저자의부탁이다.남자들만보라니까,그래뭐가다른건데싶어서괜히궁금해지다가,자꾸눈길주다가,결국들춰보게된다.에효,말려든건가.
죽었다가깨어나도모를남자들의본심46가지.그래알면동그라미표,모르면가위표다.
저자는우리가익히아는연기자명로진이다.문학을전공하고기자생활을하다연기자의길로들어선그의이력이글속에고스란히묻어난다.글쓰는가오가느껴진다.
일상의친구관계,일,영화,방송,책이야기들을깨알같이적어놨다.책을읽는재미가있다.
일
남자는본질적으로권력을원한다.돈과여자와지배욕때문이란다.
"덜사랑할수록더권력을원한다."독일의영화감독파스빈더의말이다.
남자의인생을이야기할때가장첫번째로꼽는것도’무슨일을했느냐’다.일은당신자체다.남자들에게일이종교이고신앙이고1순위다.그러니가족은2순위란다.
가족이2순위라는점에섭섭해할여자는별로없을듯하다.재물이집안에쌓여있지않는한,인간은일을해야기본적인생활이유지되므로.
남자가돈을버는이유는자존심을지키기위한수단이다.누구에게도아쉬운소리를하지않기위해돈을번다.그건여자도마찬가지다.간혹남자들의어깨에지워진무게가안쓰럽기도하고감사하기도한다.주운돈,눈먼돈,일확천금을유의하란다.맞다맞아.ㅋㅋ
가오를지키려면우선추위나배고픔에강하라는게유의사항이다.가오란남자가꼭지켜야할것중하나이며체면도허세도아닌남자의명예.그정도의자존감은있어야남자다운게지.동감이다.
욱.앞뒤생각할틈없이몸속깊은곳에서부터순간적으로화가솟아오르는현상.분노도때론필요하다.너무자주욱하는것은문제가있지만말이다.
누구에게도자신의생각을말하지마라.유의사항은참기힘들때정말친한개에게만말할것이란다.ㅋㅋ
가족
한국남자들은해야할역할이많다.회사에서는능력있는직원,아내에게는듬직한남편,자식에게는자상한아빠,부모님에게는효자다.한남자에게기대되는여러역할에서비롯되는피로감,이른바역할피로에절여산다.사실역할피로는남자여자막론하고누구나있는거다.정도의차이일뿐이지.
잘난아이를더사랑하는아버지.진짜인가?
가이아와우라노스신화의상징은충격이다.세상의모든권력이기존의권력을무너뜨리지않고서는성립하지않는것과같은것처럼남자에게있어서아버지는필요하지만극복해야할대상인가?아들에게실망을잘하며늘강함과지혜를요구하는아버지의모습이왠지낯설다.원시시대에나요구되던것아니던가?이건더알고싶은부분이다.
엄마를넘어서야진정한남자가된단다.마마보이본능은누구나조금씩있다.어떤상황에서도자식의편에서사랑을주는거의신적인존재가엄마니까말이다.그래도인생의중심이엄마에서아내로넘어서야진정한가장이다.섭섭해도이건모든엄마들이인정해야할부분이다.
여자들의잔소리.강도는목숨이나돈중에서하나를요구하지만,여자는둘다요구한다.새뮤얼버틀러의말이다.잔소리도사람나름인데.
남자는무조건강해야한다는자아상이있단다.
우는것도일종의쾌락이다.미셸몽테뉴의말이다.
자신을위해웃고자신을위해울수있는남자,지금은남자의힐링시대다.분노와울화로인한눈물은독성이있어제때배출하지못하면무릎이나어깨좌골신경통을유발할수있다.이런유의사항은여자들에게도도움된다.
하루한시간을대화해도부족하다는아내와충분히대화했다는남편.수다로피로를푸는여자의심리와시시콜콜한것에반응하기싫은남자와의충돌.그렇군!!
섹스
"섹스는’누군가’가아니라우리남자들모두에게우리의존재를확인하게해주는그무엇이다."
여자들도문어발어장관리하고남자들도스킨십받는걸좋아한다.
"섹스는대화보다낫다.대화는섹스를하기위해참아내야하는고통이다."우디앨런다운말이다.
때론순수한여자,때론팜므파탈의치명적인여자를사랑하고픈남자들.그런사랑은늪일수가있다.빠져드는순간멍청한짓임을깨달게될것이다.
남자들의결혼제일조건이외모다.솔직히사실을모르고있는여자는없다.속이불편한진실이지만.
사랑.남자라면일생에한번은모든것을걸고해봐야하는것이고할수밖에없는것이다.단,사랑에도끝이있다는점이다.하지만사랑하는동안에는끝을생각하지말아야한다.야동.이부분은직접읽어보시라.
섹스가무엇인가에대한대답은사람마다다르다.공감이다.
취미
남자들이취하고싶은것술.대체로음주를강요하는사람은그공간에서정치공학적으로가장유세한사람이다.
담배는끊기어려우니끊지말고쉬는쪽으로하란다.
자동차는남자들의영원한로망이다.자동차는어른남자들의장난감이며,아바타이며,정신적안식처다.할부금걱정이없다면말이다.
눈에띄는근육을가지기위한노력은남자를더욱남자답게한다.
군대가지않는미래를꿈꾸며운동경기하나쯤은광팬이기를소원하고간혹책으로지적허기를달래고픈게남자들의취향이다.
꿈
마흔.인생후반전이시작되는시점.하프타임에잠시쉬었다가다시시작해도괜찮은나이다.공자는흔들리지않는불혹의나이가마흔이라지만평균수명이늘어난요즘세상에서는흔들리면서돌아보는나이가되었다.아무도얘기해주지않지만꼭알고있어야할,인생에있어서가장소중한존재는’나’이다.그러니나를발견하기위해훌쩍떠나는것도더많은걸잃지않는방법이다.그건누구나마찬가지인데…….
야구선수이대호와최준석의친구관계는남자에게있어서진짜친구가무엇인지를잘보여준다.친구란말이필요없는사이,무엇을줘도아깝지않고,무엇을받아도미안하지않은사이다.
열심히일한남자들은꿈꾼다.온전히혼자떠나보는휴가를.손에는스마트폰대신술잔을쥐고,눈에는모니터대신푸른자연을담는시간,시계를보지않아도되는자신만의휴가를꿈꾼다.
"정의를고민하는것은최선의삶을고민하는것이다."마이클샌델의말이다.정의로운사회,즉당연하고간단한원칙대로가는사회를남자들은꿈꾼다.
죽음이있기에우리는시한부인생을충분히즐기며살아야한다.멋지게여한없이죽는것도꿈이다.할리데이비슨을꿈꾸며청소기를오토바이처럼모는남자,호날두를꿈꾸며분리수거본지를슈팅하는남자.그래,꿈도상상도고민도모두자유다.
정말멋진남자는어떤남자일까?이책은그런물음에대한답을주기위한책이란다.
근육있고권력있고돈많고잘난척하는남자?
부드럽고용감하고의리있고흔들리지않고책임감이있는남자?
그런남자는안드로메다에가서찾아보라고해.현실엔없어.절대로.간혹그비슷한남자들이있을지도모른다고?내생각은글쎄다.
진정한갑이되기위해애쓰는남자들이진정행복해야오늘의여자들도행복하다.
그러니남자들끼리쑥덕이지말고대놓고이렇게털어놓았으면한다.서로공감부분을넓혀갈수있도록말이다.
이책은그런남자들의수다같다.남자들의수다본능을확인한책이다.
알고있던것도있고모르고있던것도있다.
내시선을가장많이끈것은책속의이야기를꺼낼때이다.저자의독서이력에감탄한다.남자여자구분없이읽으면좋겠다는생각이다.
남자의교과서
저자
명로진
출판사
퍼플카우(2013년04월0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남자의 교과서- 남자의 본질, 그것이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