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불씨가 있는 한 다시 피울 수 있을 거야.<메이드 인 차이나>
BY ary68019 ON 5. 7, 2013
희망의불씨가있는한다시피울수있을거야.<메이드인차이나>
메이드인차이나
저자
샐리그린들리(SallyGrindley)
출판사
봄나무(2013년03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희망의불씨가있는한다시피울수있을거야.<메이드인차이나>
가족이라는이름으로이어진끈은,자기만아는이기적인생각보다훨씬질긴게분명했다.(56쪽)
중국의작은시골에서조그마한밭을일구는루시안가족은세상누구보다성실하게살았고행복했다.
엄마는늘아빠가세상에서가장행복한사람이라고했고루시안도아빠와함께있을때덩달아행복해짐을느꼈다.
공장에서일해돈을더벌어보라는큰아버지와지금여기에만족한다는아버지는형제였지만생각은많이달랐다.
공장노동자인큰아버지는결혼도하지않고집과재산을늘여갔지만갈수록마음이차가워진반면에아빠는"자기가넉넉히가졌다는걸아는사람이진정한부자다."라고하면서현실에만족했다.
아빠가있을때는세상누구보다도행복했고부자였고자신만의꿈을꾸던루시안.
루시안이9살때,갑작스런교통사고로아빠가돌아가셨다.
어머니와루시안은슬픔속에서도최선을다해아빠몫을해내려고노력한다.그이유는큰아버지의잔소리를듣기싫어서였다.
아빠대신수레를끌고시장에나가고,아빠대신밭을일구고,아빠대신오리와닭에게모이를주고,시간나면동생을돌보거나독서를도피처로삼았다.세식구는이러한버티기로한동안그럭저럭살아갈수있었다.
어느날가뭄으로밭이말라가고갑작스런폭우로지붕마저무너지자엄마마저쓰러져버린다.
엄마는폐렴증세로삶의의욕을잃어버리고결혼도안한큰아버지는남동생인장손을키워야하는부담때문에여자인루시안을먼도시의공장사장집에식모로팔아버린다.다크면그집아들과결혼한다는조건으로.
진흙탕같은이세상을혼자헤쳐나가는방법을배워야한다며네삶을스스로개척할때라며먼도시로밀어낼때어린루시안의발버둥과저항은너무미약했고힘이없었다.
"나는죽을힘을다하고있다.그런데왜번번이결과는좋지않을까?(113쪽)
주인어른첸의아들인예모가아이같은뇌장애인이라는것도실망스럽지만하루도쉴날없는식모살이는더욱버겁고절망적이었다.
멀리보이는양쯔강을보며자유와희망을꿈꾸게되고그집할머니의배려로돈을챙겨탈출하게된다.
어린소녀에게사회는호락하지않은가보다.
루시안은가지고있던돈을도둑맞게되고결국배위에서만난왕사장부부가운영하는인형공장으로향한다.
손이아프고머리가아파도춘절이면어머니를뵈러갈수있다는희망으로버틴다.
현실은가혹했지만리메이라는마음씨좋은언니를만나공장생활을버텨나간다.
왕사장은임금도제대로주지않았다.손이아프다고,힘들다고말하면"이골이나면괜찮아질거야."라며했다.
매캐한공장공기와피로가몰려피를토하며쓰러져결국병원으로실려간다.
이대로쓰러져죽고싶다는생각만하며삶의무게를내려놓고싶던찰나에큰아버지가찾아온다.
"난당신이정말진절머리나게싫어"
큰아버지에게더무슨말을할수있었을까.11살에남의집식모로팔려가12살에피를토하며죽기직전인소녀가…….
큰아버지의고백을듣는소녀는남동생루리후를떠올리며기운을차리게되고…….
동생곁에서힘이되어주고싶다는생각도하게되고…….
일찍죽은부모를대신해동생을보살피느라어린시절을잃어버린큰아버지.
동생이죽고난후그아내와자식을돌봐야한다는책임감과억울함때문에조카를부잣집에팔아버린다.엄마의죽음과죄책감에뒤늦은후회로살았다는큰아버지의고백을들으며시안은결국집으로돌아가게된다.
‘천리길도한걸음에서시작된다.’우리아빠가좋아하는말이다.나는지금여정의어디쯤에와있는걸까?아니,이제막새로운여정이시작되려는걸까.(244쪽)
큰아버지의어릴적트라우마도가슴아프지만어린루시안의돌고도는여정은더욱마음을아프게한다.
루시안에게있어서희망의불씨는무엇이었을까.
물보다도진하다는끈적끈적한핏줄,가족의사랑이아니었을까.
<메이드인차이나>
‘메이드인차이나’라는저렴한가격의이면에숨겨진아동학대,아동노동력착취를고발하는동화다.
동화속에나오는중국경제성장의이면에은폐된어두운모습이보기불편했다.
우리의60년대,70년대모습이아니었을까.
동화속의내용은아직도세계곳곳에있는실제모습이란다.
끔찍하다.현실에서진행중인이야기라니……..
아이들의비참한생활을고발하고있지만곳곳에서만나는가슴따듯한사람들의존재는그래도살만한세상임을보여주기도해서위로가된다.
요즘아이들은풍족함속에서자라서,춥고배고픔이무엇인지를이해못할것이다.
그또래라면학교에다니는것이너무도당연해서남의집식모로,공장노동자로간다는걸이해할수는있을까.
아이들과함께읽고가난,가족,사랑,기업에대한이야기를나눌수있는동화다.
Share the post "희망의 불씨가 있는 한 다시 피울 수 있을 거야.<메이드 인 차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