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톡 초보자를 위한 미술감상 토크쇼-그림 14장으로 미술의 역사를 이해하다.

톡톡톡초보자를위한미술감상토크쇼-그림14장으로미술의역사를이해하다.

톡톡톡 저자 롤프슐렝커(RolfSchlenker),지모네로이터(SimoneReuter) 출판사 예경(2012년06월1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톡톡톡초보자를위한미술감상토크쇼-그림14장으로미술의역사를이해하다.

아주가끔미술전시회를가본다.

화가들의그림에대한설명을듣고있노라면이런마음으로그렸구나싶어서무척재미있다는생각을하게된다.하지만혼자서감상할때는거대한벽이느껴진다.이해하기가어렵기도하고별다른감흥이없을때도있다.나만그런가.

1만8000년에걸친미술의역사를쉽게이해하는방법은없을까.혼자서도미술관이나전시회를가서재미있게감상할수는없을까.

알고나면쉽고재미가있어지는건데….

그림에관해서도마찬가지가아닐까

이책은고대부터현대에이르는기나긴미술의역사를그림14장으로알기쉽고간단하게풀이하고있다.독일방송에서한미술에관한토크쇼를책으로편집한것이다.그림을소개한고전미술담당라이문트뷘셰와현대미술담당볼프강플라츠는꼭알아야만하는내용을최대한쉽게풀어주는데목적을두었다고한다.

이책에는그림14점만으로1만8000년에이르는미술의역사를충분히이해시키고단5개의화풍으로미술작품을구분하는방법을알려주며위대한작품이위대한이유,전시회에서미술감상방법이들어있다.

역사

데니스듀턴의<예술본능>에의하면남성원시인들은여성원시인들에게자신의능력을과시하기위해그림을그리기시작했다고한다.프랑스라스코지방의동굴벽화를보면동물에대한탁월한색감과비례,역동적인움직임등이섬세하고멋지게나타나있다.들로산으로생존을위해사냥하고채집했던그들의관찰력에감성을다한결과다.배우지도않았을텐데그런생동감을표현하다니….신기할따름이다.

인류문화가지중해에서먼저싹이튼것은따뜻하고비옥한지역적특성때문이었다.정착생활을하게되면서건축미술이발전하게되고그리스의벽화들의탄생도그렇게시작되었다.

<아킬레우스를가르치는켄타우로스족>

이프레스코벽화에는인물들의생생한표정뿐만아니라인체의구도와근육이아주세밀하다고한다.고대의미술가들이지금보다더뛰어났던걸까…

중세의그림인두초디부오닌세냐<성모의장례식>

인물들의손과발의자세가부자연스럽고널판위의시신이금방이라도굴러떨어질기세다.왜그렇게그렸을까.중세기독교의열풍으로미술의목적을성서의인물들이야기전파에두었기에다른표현은중요하게보지않은것이다.종교가중요시되면서고딕양식의거대한성당의탄생도이어진다.

르네상스시대의피에트로페루지노가그린유화인<성베른하르트의환상>

이그림은소실점을사용해서평면그림이입체적으로보이게하는파격적인시도를했다.이중앙원근법으로가까이있는사람은더크게,멀리있는사람은더작게보이는효과를냈다.르네상스는무엇이든새로발견하고실험하고만들어내던시대였다.인쇄술의발달은화가들의그림을더싸게,더빠르게볼수있는가능성을열어주었다.

뮌헨의아잠교회.

천사와성인들을금과대리석장식으로그려냈다.빼곡하게들어있는생동감넘치는인물묘사와그화려한장식들은바로크시대카톨릭교회양식의특징이다.

30년전쟁과프랑스혁명을겪으면서고전주의가등장한다.자크루이다비드가그린<호라티우스형제의맹세>는그리스로마시대를동경하던시대상을잘보여주고있다.

낭만주의.빌헬름폰코벨이그린<아이들을만나는농부>작품전체에우울한구석이라고는없다.농촌생활의고단함과지저분함,가난따위는보이지않는기분좋은낭만이가득하다.

사실주의

장프랑수아밀레의<이삭줍는여인들>

이그림은소박한전원풍경이아니다.당시의현실을고스란히반영한비참한고통과노고를나타냈다.허리통증이있는이삭줍는아낙들,그뒤로말위에서명령을하는귀족남자.서민과귀족의불평등에대한분노의표출이라고한다.

인상주의

클로드모네의<인상:일출>

표현주의

메리히헤켈의<붉은집>

추상주의

바실리칸딘스키의<파랑색으로>

입체주의

파블로피카소의<도리마르의초상>

초현실주의

르네마그리트의<이미지의반역>

팝아트

앤디워홀의<캠벨수프캔I>

작품

이부분에서는그림의종류를분류하는법에서부터색채우기,붓사용법,바탕칠하기같은기본적인회화기법과,작품의가격이어떻게만들어지는지에대한간단한지식을이야기한다.

예술가

예술가들은어떤사람들일까.

미술에있어서예술가들에게천재성이필요할까,아니면노력으로도충분할까.그들의내면세계는….페테르파울루벤스는어떻게40년동안그림을3000점이나그릴수있었던걸까…이파트에서는그런이야기들이담겨있다.

감상자

미술작품에서빠질수없는중요한요소는감상자이다.그림을보고머리로판단하고가슴으로반응할수있는수준,함께이야기하고가까이갈수있는수준이되기위해서는어떤자세가필요할까.자기만의시각이필요할텐데….

책에서권하는것처럼특정작가의그림만모아보거나,같은주제를다룬그림들을모아보거나,위치를바꿔가며보거나….다양한방법을시도해보면재미있을것같다.

거대한벽으로만느껴지던그림들에이젠좀쉽게다가갈수있을까.

미술언어를자꾸이해하려는자세가왕도가아닐까.그림을이해하려는마음으로첫걸음을디뎠으니이젠미술감상이점점쉬워질것같기도하다.언젠가는단순한선,단순한색들이지닌언어를이해하는그날이오겠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