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상상과 비유와 상징의 원천에서 나의 길을 찾다

신화의숲에서리더의길을묻다 저자 김길웅,강혜선,김기영,김윤아,이영임 출판사 21세기북스(북이십일)(2013년05월1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신화의숲에서리더의길을묻다-상상과비유와상징의원천에서나의길을찾다

상징과비유,재미와반전이번뜩이는걸로치면신화를따를이야기가있을까?특히,그리스로마신화를……

수천년동안전해내려오는신들의이야기를인간들은지겹지도않은지음악,미술,철학,게임,드라마,책등으로반복해서이야기하고있다.서로가신화속에서지혜를찾고영감을받았다며꼭꼭숨겨둔것을찾는보물찾기에성공한아이들처럼흥분한다.도대체신화가뭐길래….

그리스로마신화를보면인간보다우위에있는신들이나온다.

신이지만인간의모습으로변하기도하고인간과같은감정을드러내기도한다.사랑,시기,질투,미움등의원초적인감정들을드러낼때는인간보다더감정의본질에충실하다.

영원히젊게사는신,인간의한계를넘어선능력이탁월한신,외적으로도멋지고아름다운신,인간의희노애락이그대로살아있는신들의이야기에서우리는많은이야기를끄집어내면서도지루한줄모른다.사실은나도그렇다.

<신화의숲에서리더의길을묻다.>

신화와리더십,둘다좋아하는코드다.

이책은신화에서오늘을이끌어갈리더의자질을찾아보자는책이다.

그리스신화,로마신화,게르만신화,중국과일본신화그리고한국신화에이르기까지광범위한영역에서리더십의사례를10가지주제로,20명의신들을이야기하고있다.

인간미,진정성의리더십

디오니소스의도취와열정으로창의성을발현하라.

디오니소스는제우스가인간여인을사랑해낳은자식으로,자신의힘으로올림포스의신들의반열에오른신이다.

제우스가아름다운인간세멜레와사랑에빠지면서디오니소스를갖게된다.하지만헤라의질투로세멜레가재가되어죽자,태중의아이를제우스가그의허벅지에넣어,달을채운후세상에내놓은자식이다.

디오니소스는헤라의눈을피해여기저기돌아다니다포도주의제조방법을알게되고열정,도취,광기를대변하는술의신이된다.머리에포도나포도잎을두르고손에술잔을든그의모습에는본능적욕구를발산하며열정의에너지를불사르는모습이담겨있다.그는출생에대한남다른아픔이있기에,절름발이헤파이토스의헤라에대한분노를공감하며달래준다.그런점에서그는포용적이고이해심많은모습도지니고있다.

열정과도취의에너지가가득한,감성의신디오니소스의이야기에서우리가찾을수있는리더십은무엇일까.

그것은자신이사랑하는일에열정을가지고몰입하는감성리더십,타인의아픔에위로와이해를나누고서로존중할수있는진정성리더십,통섭적인아이디어로상상력과창의력을맘껏발휘할수있도록하는창발적리더십이라고한다.

좋아하는일에미쳐서몰입하며일하는괴짜들의열정,내면의부름에충실하고열정과광기에도취된에너지,공감의능력들을장려하는것……

디오니소스의혼을담은리더십은더욱치열해진세상에살아남는방법일수가있겠다.

여와와순임금,진심은감동을부른다.

소통,포용의리더십

헤르메스처럼자유롭고유연하게소통하라.

헤르메스는제우스의뜻을신속히전하고실행해야하는전령신이다.날개달린모자와샌들이그의스피드를나타내는상징물이다.그가들고다니는전령신의지팡이카드케우스는아래쪽에뱀두마리가대칭으로감겨있고,위쪽에는한쌍의날개가얹혀있다.헤르메스는하늘과땅,바다를마음대로다닐수도있고이승과저승,꿈과현실을자유롭게드나들며제우스의뜻을전할수가있다.길안내자로표현되기도하는그의모습은디지털문명이원하는빠른소통을보여주고있다.또한가상과현실을자유롭게담아야하고,상충하는이해관계를균형있게조정하는해결사의모습이다.심지어는상업의신이기도해서네트워킹과트레이드의명수라고할수있겠다.도둑과사기꾼들마저헤르메스를자기들의수호신으로받들어모신다고하는데…..

상대방의관심과이해관계를정확히재고다져서모두에게이익이되고만족스러운결과를얻어내는그의기술은신들사이에서놀라운일을행하는소통의리더십을보여준다.

신념과의지,이타적리더십

헤라클레스의고난은더큰도약을위한믿음이다,

아이네아스,불굴의의지로사명을완수하다.

비전제시,통찰의리더십

프로메테우스,인간의존재와가능성을비춰보다.

아이네아스의방패엔로마의비전이새겨져있다.

창의혁신,문제해결의리더십

헤파이스토스적창의성은상상력에서비롯된다.

리쿠르고스,민중을위해스파르타를개혁하다.

의사결정,직관의리더십

제우스처럼지극히민주적으로의사결정하라.

아이네아스,운명을넘어통찰하고결단하다.

관리,통솔,정치,설득력의리더십

제우스처럼노련하게인재를대처하라.

일본천하통일의신화는3가지리더십으로완성되었다.

위기관리,전략적리더십

아테나처럼위기를지혜롭게대처하라.

오디세우스,임기응변으로불의를응징하다.

진정성과성찰,진심의리더십

오딘,눈을잃고지혜를얻다.

아폴론의예지력은깊은성찰로완성된다.

아름다운마무리,혜안의리더십

바리공주,인내와희생으로세상을품다.

오이디푸스,스스로아테네의수호신이되다.

시대가흘러도변하지않는가치는무엇일까.

그것은인간의행복과이땅의평화가아닐까.

신화가허구임을알면서도우리가그속에서지혜와영감을찾으려는이유도마찬가지일것이다.그러니현대뿐아니라미래에도신화의이야기는계속인구에회자되겠지.

인간보다탁월한능력을지녔으나인간의모습,인간의감정을담고있기에인간에대한근원적인물음을던질수도있고그에대한해답도찾을수있으리라.신화에는인간이무엇인가에대한근원적인물음을담고있기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