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론-현자 소크라테스와 작가 플라톤이 만났을 때

국가론 저자 플라톤(Platon) 출판사 돋을새김(2006년12월1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플라톤의국가론-현자소크라테스와작가플라톤이만났을때

며칠전플라톤의저서<소크라테스의변명>을읽으면서플라톤이란철학자가궁금해지기시작했다.그의스승인소크라테스의통쾌한논리에끌리기도했지만그의글솜씨또한만만치않음을알았기때문이다.

오늘,책장한켠에밀쳐둔플라톤의<국가론>를읽었다.

이책은소크라테스와제자들과의대화형태로시종일관진행되지만,그속에는플라톤의생각도깊이있게녹아있지않을까.

한때비극작가를꿈꾸기도했던그의유려한글솜씨가없었다면오늘날소크라테스와플라톤이무슨생각을했는지우리가어떻게알겠는가.

소크라테스는살면서단한줄의글도남기지않았다고한다.사람들이모여있는곳에가서대화하고질문하는형식으로이야기를나눈게다였다.마치예수처럼.

소크라테스에대한모든기록은그의제자인플라톤이라는탁월한작가의작품이다.플라톤이있었기에소크라테스역시인류의위대한스승으로오늘날까지우리의마음속에살아남을수있는거겠지.

애초에비극작가를꿈꾸던플라톤이디오니소스극장앞에서우연히소크라테스를만나게되면서운명은시작된다.전날밤새끼백조가무릎위에있다가날개를퍼덕이며기쁘게날아가는모습을꿈꾼소크라테스는플라톤을보자마자,"이친구가바로꿈속의백조로군."했다고한다.백조는학문과예술의신인아폴론의상징동물이다.

운명적인그날이후플라톤은이전에썼던작품들을모조리불태운뒤에소크라테스를스승으로삼고따르게된다.천재가천재를알아보는순간의짜릿한체험은어떤것일까.

그의스승에대한존경과사랑은무한대였나보다.

플라톤은자신이소크라테스와같은시대에태어난것을행운이라고했다.

나는야만인으로태어나지않고그리스인으로태어난것과,노예로태어나지않고자유인으로태어난것과,그중에서도소크라테스와같은시대에태어난것을신께감사한다.(부록중에서)

소크라테스가70세를끝으로생을마감할때,플라톤의나이는28세였다.

플라톤이80년의세월을사는동안소크라테스와함께한세월은7~8년정도였던셈이다.

25년이나끌던펠로폰네소스전쟁(아테네와스파르타의싸움)에서의패배로피폐해진아테네를보며그는무슨생각을했을까.스승을죽음으로몰고간아테네의민주정치에대한배신감은어느정도였을까.

소크라테스의죽음에충격을받고그가정치에회의를느끼며쓴글이바로<국가론>이라는데……이책은모두열권으로구성되어있으며그내용과형식에있어방대하고깊이가있어서그의대표작이라고한다.

비극작가의꿈을꾸며시나글을썼던플라톤.

마치드라마를쓰듯인물,사건배경을나열하며특정주제들을다루는솜씨는정말놀랍다.현실문제를다루면서도실존인물들을등장시키고있고소크라테스의대화법을유지하면서도암시와복선이깔려있음에여러번놀란다.

이책에서는정치,철학,종교,교육,문학,예술,신화등다양한주제를다루고있다,또한정의에대한깊은탐구에서시작해이상국가와올바른인간에대한폭넓은논의들이담겨있다.이책에서시종일관관통하는주제는훌륭한삶,올바른삶이란무엇인가이다.

1권정의의이익

2권국가의탄생

3권수호자들을위한교육

4권정의로운삶

5권공산사회와남녀평등

6권철학자와통치자

7권선의이데아와이상국가

8권잘못된국가체제

9권지혜를사랑하는사람들의왕국

10권시인추방론과영혼불멸설

소크라테스가철학적논의를가지고말로써사람들의영혼을흔들어놓았다면플라톤은그의부와지식을가지고아카데미아를세우고교육과저술로사람들의마음을훔쳐가버렸다.일례로알키비아데스는소크라테스의말을듣지않으려고귀를틀어막고도망쳤다고한다.

유력한정치가집안의귀족청년이었던그가결국엔현실정치를떠나학문과교육에관심을두며아카데미아를세웠다는사실은무엇을말할까.그의이상국가에대한강력한실천의지가아니었을까.스승의철학을전하기위한강렬한열망이아니었을까.그는스승이죽은후철학과저작및가르치는일에몰두하며스승과의지난시간들을음미했으리라.그의저서에는소크라테스가다른사람들과대화하는방식으로나온다.그것은스승이죽은후에도그는늘스승과대화했다는뜻이리라.

그러니소크라테스가오늘우리곁에남아있는것도다플라톤덕분이다.땡큐~~플라톤~~

플라톤이42세에세운아카데미아는이후1000년이나지속되다가유스티니아누스황제에의해A.D529에문을닫게된다.정치의희생양이된것이다.

평생에걸쳐<국가론>을쓰면서이론적으로완성한이상국가론을시라쿠사에실현해보고자노력했지만그의처남인디온의개혁실패로불가능을절감한다.그래서현실적으로실현가능한차선의국가확립을위해노력한결과물이아카데미아를통한교육과그의저서<법률>이다.

그의저서목록들을보고있으면그가이상국가,훌륭한국가를얼마나염원했는지,소크라테스를몰라준세상이얼마나야속한지를느끼게한다.

이책은어려운철학내용들이지만대화체인데다그의비범한글솜씨에끌려생각보다읽기가수월한편이다.

1권정의의이익에서는마치마이클샌델의정의란무엇인가라는강의를듣는듯하기도했다.

국가를이야기하면서삶의본질,올바르게산다는것의의미,훌륭하게산다는것의의미,올바른국가가되기위해통치자들이지녀야할덕목들을다루고있어서많은생각을하게하는책이다.이책이왜고전인지,고전이시공을초월해서감동을주는이유가뭔지알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