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고 싶었던 세계-진정 마음에 끌리는 세계를 찾아서~~

내가보고싶었던세계 저자 석지영(JeannieSuk) 출판사 북하우스(2013년01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내가보고싶었던세계-진정마음에끌리는세계를찾아서~~

너무나유명한책이어서나도한번읽어보자는심정으로펼쳐든책이다.

저자는아시아여성최초의하버드대종신교수인석지영.

저자는서울에서태어나어린시절부모와함께미국으로간다.

발레리나가되고싶어아메리칸발레학교를다녔고줄리아드예비학교에서피아노를배웠으며,영재학교헌터스쿨,예일대에서프랑스문학을배우고,마샬장학금지원으로옥스퍼드대대학원을다니게된다.하버드법대에서법을공부한뒤미국대법원법률서기,뉴욕맨해튼검찰청검사,하버드대종신교수가된다.

현재하버드법대에서법률교육에대한창의적인교수법과새로운발상으로주목받고있다.40대미만최고의변호사중한사람,<보스턴글로버>지2010가장스타일리시한25인의보스턴인중한사람,구겐하임펠로우십수상자,2010최고의법률서적에수여하는’하버드제이콥’상수상,2011’자랑스런한국인상’수상…..

저자의이력과수상경력이찬란하고우아하고웅장해서먼그대같은느낌이다.열거하기에도숨찬이력들.누가뭐래도엄친아다.

도대체그녀가보고싶었던세계는무엇일까.방황이나고민은어떻게해결했을까.가던길을벗어나고싶은욕구는없었을까.

내가이룬성취가독특한것은아니다.

하지만이것이한국인들에게는커다란의미를지닌다는것을알게되었을때,

미국이민생활의변곡점에서있는나는감동을느꼈다.(7쪽)

그녀의이야기는독특한것이맞다.미국사회라면모르겠지만한국에서라면대단히독특한이력이다.좋은배경에,타고난미모에,재능과노력,운까지따라주는도전적인그녀의삶이한국인들에겐신기하고부럽다.매력적이고대단하면서도존경스럽다.

하고싶은것을찾을것,

일을놀이처럼즐길것,

언제나새로운것을시도하고위험을감수할것,

적절한시점에서하던일을멈추고휴식을취하면서스스로에게상줄것,

깊은우정을맺고그우정을유지하기위해힘쓸것,

크고작건무엇인가를만들고창조하는데온힘을다할것,

젊은이들에게조언자가되어주고스스로의조언자도구할것,

다른사람들의가르침을배울것,

이를즐길것…..

그녀의인생원칙이라고한다.

하고싶은일을찾아즐기며도전하는태도는우리의청소년들이새겼으면좋겠다.공부를하면서도왜하는지,누굴위해하는지,무엇을위해하는지도모른채살아가는요즘아이들……사는것도즐겁고,공부도재미있다는것을느꼈으면하는마음이다.

처음미국에도착했을때언어소통의불편을겪었던아이,소극적인아이가겪었을고립무원의외로움,불안장애들…..무수한혼란을겪으면서도자신이되고싶은것을찾아낸다.발레리나.그리고혼자있을때는독서에재미를들이게되고…..

나는창의적인생각과언어를통해인간과사회에

실용적인영향을미칠수있는분야에서일하기를갈망하고있었다.

나는현실적인결과에목말라있었다.

내가세계에영향을미치고있다는느낌을받을수있는

그런일을하고싶었다.(160쪽)

부모의권고로아쉽게발레리나꿈을접으며잠시갈등도한다.그러나곧인간의삶에구체적인영향을미치고싶다는열망으로예일대,프랑스문학유학,옥스퍼드대박사과정,하버드법대에이르게된다.

전혀이질적인느낌을주는예술과법의결합을시도하는그녀의강의가참독특하다.물론현실적으로는절실했던내용들이라서더욱호응을받았는지도모른다.법이미치지않는곳이어디있을까.

우리는법을통해우리를다스린다.

나는그것을가능하게하는여러발상과개념을더잘이해하고있다.

법이우리인생에끼치는효과와의미의지식을생산하기를열망한다.(244쪽)

과하게높은기대를품지말고규칙적으로글을쓸것,

주제에대해다알지못하더라도글을쓰기시작할것,

확신이서지않는단어라도일단써보고,

내용에대해더알게되면완전히다시쓸것,

쓰고연구하고읽고다시쓸것,

이과정을반복할것…….(171쪽)

독서와글쓰기에대한부분이가장마음에와닿는다.글쓰기관련책에서늘보던문구들이지만언제나새롭게와닿는다.공감이다.

이제그녀는자신이원한다면어떠한주제에대해서도상당히자유롭게생각하고말할수있다고한다.글쓰기에대한많은시행착오와지도교수의지도를받으며성장한그녀가부럽다.물론요즘은예전과많이달라지고있지만,우리의교육에서도글쓰기와말하기교육이더체계적이었으면좋겠다.

나같은다수의사람들에게

책읽기와생각하기를통해흡수한자양분은글쓰기에대한욕망으로이어진다.

무언가를생산하고만들고싶어하는버릇은

음식을향한필요와도같다.(244쪽)

인생을살면서마음이끌리는대로살리라,가슴을펄떡이게하는일을하며재미나게살리라작정을하지만늘마음에귀를기울이고사는것도아니고마음이열린상태도아니다.

누구나좋은기회를맞는것도아니고좋은조언자를구할수있는것도아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책을청소년들이많이읽었으면한다.

그이유는….

자신의기회를만들어가는것도결국자신의몫이고,자신의마음이끄는대로일을찾는것도스스로찾을수밖에없고,그기회를잡는것도누가해줄수있는일이아니기때문이다.

실패와갈등이발목을잡더라도,넘어지고깨어지더라도스스로도전해보는것은소중한체험이다.그런도전이야말로삶의영양분이되고튼튼한뼈대가될것이기때문이다.

그리고무엇보다도기회의신은한순간에지나간다는사실.준비되어있는자만이기회의신을잡을수있기때문이다.

이책을읽다보면누구나느낄것이다.

그녀는운이좋구나,기회가많구나,배경이좋구나,재능과노력도남다르구나,그래서보통사람과다를수밖에없구나,그래도아무나그런자리에오를수가없기에참대단하구나.한국에있는청소년들에게도전이되겠구나…….

그래도편하게살수있는길을마다하고다른이들에게영향을끼치는삶을살고자선택한그녀에게뜨거운박수를보내고싶다.분명쉽지않은길이고계속노력해야할길이니까……

남들이가지않는길을찾아도전을하고기회를잡은그녀의도전정신은분명감동이다.우아한매력과성실한열정을지닌그녀가솔직히한국인이어서자랑스럽다.그녀의삶은분명우리의청소년들에게자극과도전이되리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