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키스의 화려함은 시대적 분위기를 타고…..
클림트-키스의화려함은시대적분위기를타고.….

하나의그림속에서압축된사회상과작가의생각을읽고있노라면그림감상의맛이이런것이구나!’하고절감하게된다.안만큼보인다는게그림감상에도통하는걸보면만고의진리라는것이가장평범한말임을깨닫게된다.요즘은그림보는재미가제법쏠쏠한것을보면그림감상의경지가한계단올라선기분이들기도한다.

구스타프클림트는1862년7월14일빈외곽의바움가르텐에서태어났다.아버지는귀금속공예사,할아버지도수공업자였다.가난한하층계급출신이었지만아버지의재능을물려받은그는일찍부터예술에재능을보이고…

클림트가살던시절에는산업사회가번창하면서자본주의,제국주의가활개를치던시절이었다.그리고오스트리아빈은부유층이사는상당히풍요로운도시였다.

하지만경제적성공이면의성적인타락들…..그의그림에도이러한시대상이잘드러나있는데….

내가클림트를알게된것은그의작품중에서가장유명하다는<키스>를통해서다.

이작품은독특한비잔틴의모자이크기법을연상시킨다는점이특이했으며,상당히이색적이었다.그러나키스를나누는두남녀가절벽위에서곧떨어질듯아슬아슬한포즈로있어서죽음의키스같은불길한생각이들어지금도그인상이강렬하게남아있다.

남자는고개를돌려여자의목을따뜻하게감싸고남은한손으로는그녀의턱에손을포개고있다.

여자는눈을지그시감고남자를감싸앉은듯한포즈를취하며그의키스에응한다.

그들을둘러싼노란빛은마치후광과도같아서키스의분위기를화려하게하고

두연인이절벽끝,예쁘게핀꽃밭위에서아슬아슬하게있다.

이작품은남성성과여성성이잘표현된작품이라고한다.사각형으로남성성을표현했고원형으로여성성을표현했으며무릎꿇고있는여자는남성에대한순종을표현한다고한다.

클림트는동물성접착제를혼합한’제소’라는것을사용하여금을다양하게사용했다는데….그림속남녀의의복에도금이사용되었고꽃밭을봐도금이있다.그리고배경전체에도금으로번쩍인다.이것은1903년이탈리아여행중’라벤나’의성당에있는황금모자이크가그에게큰영향을준것이라고한다.그후금과황금색에집착하게되고…..<키스>에도화려한도시의성적타락들에대한묘사가들어있다고도한다.

클림트의작업실에는언제나나체의여인들이휴식을취하며그의그림모델역할을했다.

그의작업실을그린그림을보면나체의여인이클림트에게음료수를가져다주거나곳곳에서쉬고있는모습이자주등장하고있다.

그당시오스트리아빈의미술계를지배하며빈분리파를이끌었던구스타프클림트는53세에뇌졸중으로죽기까지기존의보수적인풍조에서벗어나자유로운표현을갈망했다고한다.당대의미술뿐만아니라아시아,이집트,미케네미술에대한양식에도많은관심을보였다는데…

그의작품을보고있노라면100년전의그림이아니라현대적문양의디자인을보고있는느낌이다.그의작품에배경으로깔린연속적혹은비연속적무늬들의나열에서는미술이일상생활과도밀접해야한다는아르누보적인그의신념이느껴진다.

클림트 저자 타탸나파울리 출판사 마로니에북스(2009년07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