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발명가- 웃다가 보니 슬픔이 엿보여~~

이웃집발명가(양장) 저자 최우근 출판사 북극곰(2013년06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이웃집발명가-웃다가보니슬픔이엿보여~~

영국에세익스피어가있다면한국에는최우근이있다.

……

미국에우디앨런이있다면한국에최우근이있다.

……

읽는내내미소를거둘수없다!하지만책장을덮고나면코끝이찡하다.

……(추천사중에서)

처음으로읽은희곡집이다.

추천사의글들을읽으며대단한작가의글이겠구나…..하는기대와설렘과새로움에달뜬기분이된다.

작가는베테랑방송작가인최우근이다.MBC에서<경찰청사람들>,<성공시대>,<록달리다>,<파랑새는있다>,<형사수첩>,드라마<강력반>등을집필한작가다.

<이웃집발명가>는20년경력의방송작가가자신의꿈을이루기위해도전한첫희곡집.2008년5월에문삼화연출로초연되었다고한다.

처음읽는희곡집이라서무대배경을염두에두고읽다보니연극을보는기분이다.

무대배경은천재발명가공동식의집.

집안은온갖발명품들과작업도구들이정리되지않은채널부러져있다.딱~고물상입구에들어선느낌일까.

그의조수인블랙은개인데,구석에앉아독서중이다.

인간대신개를조수로쓰는그.개의언어를사람말로번역해주는장치를발명해서블랙의후두에이식시켰고지능을높여서번역장치없이말하게되자필요에따라조금씩발전시켰더니이제는사람의말을이해하게된것이다.

너무어려보이지않아?

딱박사님나이로보여요.

그래?근데블랙.너그목걸이…..

괜찮죠?

개목걸이같다.본능적으로땡겨보고싶어지는데?

대화가가능한개….

처음부터농담과웃음이진동한다.

새발명품들을개발할때마다이웃들을초대하는공동식…이번에도이웃들을초대하지만새로이사온로즈밀러만찾아온다.

그의작품이형편없었던걸까,아니면보통사람들이이해하지못하는발명이어서일까.그러나단한명의손님이라도손님은손님!!이번에그가선보일발명품은’어둠’이다.

그의말대로에디슨이빛의어머니라면,공동식은어둠의아버지일까.

간단한스위치조작으로환하던천지가어두워지자한바탕소란이인다.누군가로즈밀러의가슴을만진모양인지그녀는놀라서소리지르며흥분한다.이건치한들을위한발명이라며제대로된발명을하라며박사님께훈계를하는그녀.

남들이알아주는유명한발명을하라니…..현재30와트에서100와트로올리면완벽한어둠인데….이전에존재하던모든과학적인이론들을전등하나로뒤집어버리는기상천외한발명품인데……

상상력풍부한천재발명가에게감히외람된표현을거침없이퍼붓다니…..그녀는자기계발서를너무봤나보다.지나치게현실적이다.

대화가진지할수록두사람의공감대는멀어지기만하고…..더구나개를조수로쓴다고이제는동물학대라며걸고넘어진다.

개를조수로쓰다니….이건동물학대예요!

동물학대요…?

전학대받은적없는데요?

불쌍한것…자기가학대받는줄도모르다니…

로즈밀러는선량한시민들에보탬이되는발명품을만들라며발명가의책임과의무를강조한다.그리고박사님의발명품모두를그의발명품인물질소멸기에넣어버린다.블랙에게도개로서의삶을살아야한다고쫓아버린다.결국블랙도떠나보내고발명품도잃어버린공동식은자신의존재이유에대해혼란에빠진다.

현실이강조되자상상력과창조력을잃은발명가는정체성으로혼돈에빠져삶의의욕을잃게되고……

서로다른가치관의두사람이티격태격하는모습에서공감과이해,배려를생각하게된다.

대비가돋보이는작품…

인간과개.남자와여자,천재와둔재,공상가와현실주의자.한국이름공동식과외국이름로즈밀라,어둠과빛……

소통불가능한사람들의대화는현실적인코미디다.그코믹함이사실은비극임을암시하는이야기…

연극이코미디대본같다.그렇게한참을웃다가보면사실은슬픈이야기다.현실이비극적임을말하고있어서더욱슬픈코미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