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 탐험 이야기에 더위가 싹~~- 아무도 밟지 않은 땅 5극지

5극지 저자 홍성택 출판사 드림앤(dReamn:드림엔n)(2013년06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극지탐험이야기에더위가싹~~-아무도밟지않은땅5극지

이책은세계최초로베링해협,그린란드,에베레스트,북극점,남극점을성공적으로탐험한사나이들의이야기다.

말이쉽지.아무도살지않고,가려고하지도않는극한의땅인3극점2극지를성공적으로탐험하기가얼마나어려울까.거대한자연앞에미약한인간이라지만그런자연에도전한정신은자연의위대함이상이다.

저자는히말라야등반과극지탐험이라는두분야를오가면서성공을맛본탐험가이자등반가인홍성택이다.

그가위험을무릅쓰며등반과탐험을하는이유는무엇일까.

저자의말대로인생을후회하지않기위해서일까.

위대한자연앞에서인간은미미한생명체일뿐이라는깨우침을얻기위해서일까.

그가그린란드탐험을끝내고극지탐험의절정이라는북극축소판인베링해협을건너는모습은아찔하고조마조마했다.흘러가는유빙속에떠밀리다보면한순간에태평양의미아신세가될수도있었고배고프고허기진북극곰의먹이로희생될수도있었으며빙하사이에끼여어찌할수없는고립을겪을수도있었을텐데…

그는늘성공을확신하며신중하고현명하게자연을살피고대원들을살폈다.그리고누구도성공하지못했던해협을걸어서건넜다.

베링해협은극지탐험의하이라이트이자북극의축소판이다.역동적으로살아움직이는얼음판,노출이과다한사진처럼색깔없는블리자드(온도가낮고강한눈보라를동반하는강풍),높은습도와추위,그리고모습을숨긴채우리를끊임없이따르는북극곰,이런비우호적인위험과경쟁하며탐험해야한다.(본문중에서)

일본을경유하고시애틀을거쳐알래스카에도착해서는경비행기로러시아의프로비제니아로날아간다.그곳은핵시설이있는군사지역이라서허가절차가엄격하다고한다.베이스캠프를설치하고10여일을날씨와얼음상태를살피다가드디어베링해협을건너기시작한다.

이탐험은예상대로움직이는유빙,배고픔과추위와의싸움이었다.

성공이불투명한상태에서생존이냐구조냐그것도아니면태평양속에갇히느냐하는앞날을알수없는불안감이몰려올법한데도이들은설레는마음으로탐험을떠나게된다.헬기에서내려서리드(얼음이갈라져벌어진사이로바닷물이드러나있는곳),유빙,북극곰,블리자드,화이트아웃,프레스릿지(얼음과얼음이서로부딪히면서융기되어하늘로솟아오른얼음덩어리,난빙)과의싸움을읽고있으면상상불가다.’인간이야?’라는질문이마구쏟아진다.

처음부터크고작은난빙대를힘겹게,어렵게뚫고지나갔고무사히지나왔다싶으면프레스릿지가우뚝서있거나큰리드가시커멓게입을벌리고있었다.여정중에곰발자국을보기도했고텐트안에서자는도중에곰이다녀가기도했다.얼음을녹여밥을해먹고냄새를맡고곰이나타날까봐변도제대로못보는고충까지겪기도한다.큰리드는피하고작은리드는건너뛰고…그러다빠져서얼음기둥이되기도하고…..

GPS로좌표를확인하고나면나머지는태양,바람,그림자,사스트루기(바람이불어눈위에생긴물결무늬로바람이강한극지에서나불수있음.)그리고자신감과본능적인방향감각으로가야하는여정…

날짜경계선을지날때오늘과내일을오가는순간이동,러시아와미국을오가는공간이동을하는부분에서는짜릿한전율이인다.

가장위험한곳에서가장신속하게결단을내리며난빙과유빙을지나아메리카고정얼음판에닿기를고대하며곰과동상과추위와배고픔과싸웠다.영하30-40도의날씨와추위와어둠에맞서며오로지랜턴불빛에의지해서로를믿으며나아가는행군.

나는내능력을믿고싶다.지금내가하고있는이짓이정의로운지,아니면미친짓인지생각도판단도서지않는다.오로지앞으로만향할뿐이다.넷은묵묵히어두운블리자드속으로이동하기시작했고,안된다는것을알기전까지는모든것을바칠작정이다.(본문중에서)

역동적인얼음조각들속에서빨리헤어나기위해밤새행군하기도했다.덕분에거의모든대원이눈,코,뺨,손가락등에동상이걸려서처참한몰골을하게되었다.그러나사느냐죽느냐의기로였기에,움직이고있는얼음속을빨리벗어나기위해쉬지않고걸었다.놀라운정신집중의힘…

드디어난빙지대를지나구빙대(두껍고오래된얼음판으로비교적평평하고안정적인얼음판)에도착했을때는안도의한숨과박수가나왔다.그리고정확하게목적지인웨일스에도착했다.

하루만늦었어도태평양에떠내려갈수도있었던운명…

용기있는자들을하늘이도운걸까.그들의성공에는용기있는자에게주어지는행운이따랐을지도모른다.

자연은부드러우면서도거칠다.투박하고척박한곳일수록자연은더욱냉혹하고거침없다.

그러한자연에그대로방출된그들의도전이무모한것이아니라아름답다는느낌이드는이유는뭘까.

겁을내며주저하는것이아니라기꺼이즐기며새로운것에도전하는자의열정과생기가느껴지기때문이아닐까.그들의도전과열정을보면서아름다움을생각한다.

베링해협을건너기위해19년을준비하며기다렸다는데노력끝에성공을거둬서늦게나마힘찬박수를보낸다.어둠,고독,추위,체력,정신과의싸움에서승리한사람들…행운도하늘도모두그들의편이었다.

이책을읽고나니속이얼얼한느낌이다.빙하와유빙,난빙,설원을맘껏보면서영상35도의날씨도잊을정도로정~말시원하게읽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