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화가의 삶과 그림에 대하여~
인상주의화가의삶과그림에대하여~

인상주의는가장널리사랑받는미술유파중의하나다.

어쩌면미술계의혁신이라고할수있었던인상주의.

개인적으로가장좋아하는유파여서일까.

모네,르누아르,드가,피사로,마네,드가,르누아르,고갱,고흐,세잔,쇠라,시냐크……

인상주의화가들이즐겨그린주제와그들의화풍을담은책을볼때마다매력적인그림들속으로빠져들게된다.

인상주의(Impressionism)는르네상스이후최초의총체적인미술혁신이다.1960년초프랑스에서발생하여1886년을기점으로순수한의미의인상주의는끝이나지만,이후모든미술의방향을결정하게되는중요한미술사조이다.인상주의는르네상스시대의산물인원근법,균형잡힌구도,이상화된인물,명암대조법등을거부함으로써미술전통에혁신을가져왔다.인상주의자들은기존의미술기법을거부하고색채와빛을통하여찰나의시각적감각을표현하려했다.

인상주의는19세기후반과학과산업의발달이가져온시대적인산물이다.

파리는변화의중심이었고부르조아계층은새로운예술컬렉터로서미술시장을형성하기시작했다.

살롱과호랑에서는화가와예술애호가들의끈끈한관계가형성되었다.

인상주의의역사는구상회화의틀안에가두어생각할수없다.

사실주의소설과상징주의시로이어지는문학,바그너의오페라에서드뷔시의아름다운멜로디로이어지는음악,그리고철학적인사상을아우르는꽃이만개한듯당시의풍성한문화적풍토안에서인상주의를해석해야한다.(본문중에서)

작품의세부는정교한묘사에의해나타나는것이아니다.화면을비춘밝은빛,혹은화면을얇게덮은투명한그림자의상호작용을통해서작품속세부가드러나기때문이다.빛과그림자를느끼기위해서는스스로빛과그림자가되어야한다.인상주의가빛과그림자를담는힘을가질수있었던것은대상의일부분을정교하게묘사한것이아니라,붓질을통해자연의움직임을새롭게재창조하는기쁨을표현했기때문이다.-스테판말라르메

당시신고전주의화풍의규율에맞춰작품을제작하던방식에서차츰사실주의회화에문을열어주면서혁명적인화가들이모여들게되었다.

장프랑수아밀레와테오도르루소를중심으로형성된일련의화가들은퐁텐블로숲의강가에모여작업을하게되었다.일명바르비종파.

아틀리에에서벗어나야외로나가자연을그리게되면서눈에보이는대로자연을표현하고자했고그들의피나는노력끝에인상주의는꽃을피우게되었다.

당시<르샤리바리>잡지기사에,루이르루아는모네의작품<인상-해돋이>의제목에서착안하여인상파화가들의화법을조롱하는의미로’인상주의라는단어를처음사용하였다.

마네가인상주의의정신적후원자역할을했다면조르주쇠라와폴시냐크는’과학적인상주의’라는이름으로점묘법을선보이는파격을실험한다.’

모네는초기작품부터빛과색채에대한뛰어난감각을보여주었다.쏟아지는햇살을받아빛나는아름다운풍경과해질녁의잠깐동안볼수있는노을의매력,해뜰때의아침노을의빛의번짐을즐겨표현했다.

르누아르는인물의자세한묘사보다는햇살과그림자기나타내는효과를나타내기위해의상에주안점을많이두었고,드가는신체의운동감이나빛과색의효과를끊임없이연구했다.

350점이넘는인상주의화가들의대표작들을보고있으면,순간적인빛의변화를그렸던화가들의노력을생각하게된다.그들의사물에대한몰입과섬세한붓질을보고있는듯하다.

이책은매혹적인색채를사용하며작품의완성도를높였던인상주의화가들의테크닉,삶,빛과자연의색채를담은이야기다.

시대의어두운면과밝은면,피할수없는모순들,사회적문화적제약들까지당시의시대상황을아우르며태어난인상주의를재조명하고있다.

인상주의화가의삶과그림 저자 시모나바르톨레나 출판사 마로니에북스(2009년02월0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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