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고 지친 당신에게 쉼터를^^ – 삶의 힌트
힘들고지친당신에게쉼터를^^-삶의힌트

인생이갈팡질팡할때는어디선가주어지는힌트나조언,도움의손길이그렇게고마울수가없다.

지치고피곤한,때론멍들고상처난삶들을어루만져줄수있는존재가있다는건만으로도희망과행복을발견할수있으리라.

저자는60개의단어속에서위로와희망을이야기한다.무심코지나치는일상적인언어속에서위로와격려를받기를바라는마음으로적었다고한다.다분히개인적인이야기일수도있지만연장자의통찰이라보면읽는맛이있다.

싫어하는여성은어떤타입인가요?라는잡지사기자의질문에냉큼나온말이’기뻐하는데서툰’여성이란다.

유교권여성들의대부분이기쁨을표하는데는서툴다.약간의개인차가있고세대가바뀌고있지만아직도서양인들에비하면온몸으로표현하는기쁨이어색하다.

기쁨.

저자는걱정가득한우리일상에격려해주는것이있다면그건기쁨이라고한다.나이가들어실버타운에서고독한생활을할때과거의수많은기쁨을저축해둔사람은행복하다고한다.그러니의도적으로라도작심하고기뻐하라고한다.억지로기뻐하더라도정말로즐거운듯한체험을누구나했을것이다.

기뻐하는것도습관이므로익숙해질필요가있다고한다.

저는자기전에거울을보고제몸의모든부분을하나하나어루만지며칭찬해줍니다.손가락이면손가락,어깨면어깨,배면배,부드럽게매만지면서오늘하루도수고했어,진짜대단해.라고칭찬해주는겁니다.그렇게하면몸이곳저곳의세포가피부아래서’뽁뽁’소리를내며기뻐하는걸알수있습니다.(본문중에서)

일부러라도웃는다면몸은세로토닌을분비하고항체의면역작용이일으킨다는글을본적도있다.

그렇지.웃으면복이온다고했어.

손으로무언가를만들어보거나다루는것은창조적인작업이며생기와기쁨을동반한다.

사랑은나르시시즘에서시작된다.(본문중에서)

사랑은자기본위의감정에서출발한다.자기스스로를사랑할수있어야남도그렇게사랑할수있는법.

얼마전에읽은<행복한이기주의자>에서도자기사랑이먼저라고했다.충분한자기사랑을느낀다면남도그렇게사랑할수있다는말이공감이갔다.

먼저나자신을긍정하는것에서부터시작한다면기쁨도사랑도더쉬울수있겠다.

인간은울면서태어난다는말은우리가기뻐하는데본능적으로능숙하지못하기때문일까.

저자의말처럼기뻐하는것에능숙한것은세상을살아가는지혜라는말에공감간다.

사람사는것,생각하는것이각각다른듯해도비슷한점도많나보다.60개의단어로풀어보는삶의힌트를읽고있으면앞서간선배의경험같아서유심히읽게된다.

이글을읽고있으니<허허당의그림잠언집>이다시읽고싶어진다.

똑같은단어들을나는어떻게풀면서힌트를얻을것인가.

글쓰기에도좋은재료들같다.

삶의힌트 저자 이츠키히로유키 출판사 지식여행(2013년08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