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다는 것-우리 엄마의 고향은 필리핀
다양하다는것-우리엄마의고향은필리핀

요즘주변을보면정말다양한사람들이이땅에살고있음을느끼게된다.

다른피부,다른언어를쓰는사람들이이젠이웃,친구,가족,근로자로우리근처에살고있음을절감한다.

다문화사회.

요즘학교에서도다문화가서서히이뤄지고있는모양이다.피부색이다르다고말이어눌하다고왕따를당하거나피해를입는다는소식들을듣게되는걸보면말이다.

<다양하다는것,우리엄마의고향은필리핀>

이책에는피부색이다르고문화가다르고종교가다르고언어가다르더라도차별없이열린마음으로받아들이는것이성숙한시민사회의모습임을아이들에게알려주기위해서나온책이다.

이책에는이슬람교에대한인식,타일랜드북쪽의카렌족여성들의목긴이야기,필리핀엄마를둔아이의이야기,유태인을학살한독일인아이히만의이야기,시골에골프장,관광상품이들어서면서주민들이불편을겪고자연은훼손되는이야기,콜롬부스의발견으로유럽인들의배는불렸지만원주민들은노예로,재산약탈을당하며생존에위협을느꼈던이야기등이있다.

그리고나와다른사람들을인정하는사회,남녀차별이없는사회,차별당하는친구에게손내밀수있는사회,표현의자유,토론을통해합의를이끌어낸신라의화백회의등에대한이야기들도있다.

지금한국은100만여명의외국인들이살고있다고한다.

단일민족국가라고외치던대한민국도서서히다문화사회가되어가고있다.어린시절엔외국인이흔하지않았고외국인과결혼하는사람들이많지않았는데지금은사고가개방적이어서인지정말다양한사람들이살고있다.

이책에서는다르다는것은틀린것이아니라서로이해하고배려해야할몫임을,서로존중하고인정해야할가치임을일깨우고있다.

다양함을가슴으로받아들인다는것이쉽지는않지만교육과정에다문화적인요소를포함시키고이런책들이늘어갈수록다문화에대한열린마음을가지게되지않을까싶다.

변화하는사회에적응할수있도록돕는것은교육과사회와가정의공동몫임을생각하게된다.초등학생들을위한책이다.

다양하다는것저자홍승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