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남녀들의 결혼과 학벌에 대한 보고서!! [모던 하트]
모던하트-2013년제18회한겨레문학상수상작 저자 정아은 출판사 한겨레출판(2013년07월1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도시남녀들의결혼과학벌에대한보고서!![모던하트]

대한민국에서출신대학은낙인이야.영원히지워지지않는낙인.경력좋고대학원좋은데나와봐야아무소용없어.대학을좋은데나와야지.학부를좋은데안나온사람은절대A급이못돼.외국계회사도정말인지도높은회사는사람뽑을때출신대학다따져.(본문중에서)

제18회한겨레문학상수상작이라는말이눈길을확~끈다.

<굿바이동물원>을읽으면서한겨레문학상에대한기대를가지게되었는데역시나이번작품도기대를저버리지않는다.

모던하트.

책제목만큼이나내용도상큼하고깔끔하다.시사적인풍자가통쾌하고재미있다.

37살싱글녀헤드헌터인미연의일상을통해서본일과사랑,결혼,학벌에대한이야기들이지하철처럼얽히기도하고버스처럼혼잡해지다가택시처럼빠르게달리기도하는이야기다.그대로현실을들여다보는듯도시남녀들의이직과결혼에대한이야기가담백하고빠른걸음으로흐른다.

헤드헌터의세계.

끊임없이더나은직장을찾아헤매는이들을쫓는굶주린하이에나처럼이직을하는사람들의주변엔헤드헌터들이있다.이직자나헤드헌터에게있어서더나은것이무엇일까,더좋은것이무엇일까.때로는선택의틈바구니에서욕심내며머뭇거리다가둘다를잃어버리기도하는모습이그대로우리들의모습같다.

이직을자주해서눈치가빤한사람,쟁쟁한경력과호감가는외모와영어구사능력을가졌지만얇은귀로인해헤드헌터의밥이되는남자,학벌이어느정도는되어야자기회사의체면이선다는인사부장.최종학벌보단학사출신을따져야진짜라는사람들.그대로현실속의인간군상이다.

세상은언제쯤학벌에서자유로워질까.

싱글녀의사랑에도학벌은무의식중에작용하고서울대나온사위를맞는장모의눈에도학벌은치명적인매력을발한다.의식적으로는학벌주의를비판하지만무의식은온통학벌지상주의로가득찬모순된미연의모습이우리들의자화상같다.

자신에게잘해주지만학벌을따지며비상대기용남자로만알던흐물의결혼.외국계회사원동호회를통해만난학벌좋고잘생긴남자태환과의꿈꾸는로맨스.시간은기다려주지않고나이는누구나공평하게든다는진실을깨닫는순간흐물도놓치고태환도보내버리는미연.

서울대출신제부의고시공부3년의찌질한생활에서장모의사랑은유효기간이다된듯시들해진다.그런모습에미연은통쾌,상쾌,유쾌를외치며스릴을즐긴다.

이책에서는다양한사회적인이슈들을자연스럽게끄집어내며이야기를끌어간다.

윗집여자를통해서는부동산열풍을,기자인동생과S대출신제부의고시생활을통해보여주는학벌위주사회의병폐를,동생과친구,직장동료들을통해서는직장생활과육아를담당하는슈퍼맘의비애를,직장후배들과의세대차이에서오는괴리감을현실감있게끌어간다.

입사하게될확률의게임을즐기는사람들,이직이잦은우리들의세계를사실적으로그린이야기다.

현실적이고솔직한세대의생각을대변하듯끈적끈적하지않고아주사실적인표현들이다매우현실적인상상력이다.무엇보다도학벌의현주소를보여주는소설이다.

아직도우리사회에팽배한학벌주의의현주소를예리하게파헤친다.

뼛속까지학벌우선인사회의모습을제대로그렸다.

가볍고경쾌하나무게감이있는주제들에마음은결코가볍지않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