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0년과 향후 15년!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지난60년과향후15년!대한민국의성공방정식은?[우리는어디로가고있는가]

저자는현재카이스트경영대학원에서초빙교수로있는정구현이다.전미시간대학교객원교수,연세대학교경영대학교수,삼성경제연구소장이었다.학교에서의오랜경영학연구경험과기업에서의글로벌연구경험을살려이책을썼다고한다.

올해는휴전된지딱~60년이되는해이다.지난60년간대한민국이달려온길은역동의세월이었다.한강의기적이라는한국형경제성장의놀라운속도는우리스스로도경이로울정도다.급속한경제성장의바탕위에정치의민주화가꽃피울수있었고,지금우리는스스로를돌아보는여유도생겼다.폭풍같이몰아치던국민들의저력은문화,예술,스포츠등의다방면에서도한류라는꽃을피우고있다.

하지만세계가글로벌경기침체로허덕이고있는이때에우리의앞날은어떠할지.국민행복지수가세계최하위라는오명도벗을수있을지.계속경제성장을할수있을지.앞으로15년을이끌한국형성공방정식은어떠해야할지.미국과,중국,일본,북한의틈바구니에서우리가취해야할전략은무엇인지.이모든것이정말궁금하다.

이책은그런문제들에대한원인분석과해결책을제시하고있다.전문가가아니어도관계자가아니어도,우리모두의생존이걸린문제이기에누구나가관심을가질만한주제다.

저자의말처럼앞으로15년간의변화중가장큰부분이우리의인접국인중국의경제성장일것이다.

중국은경제규모면에서2017년,경제력에서는2027년즈음에미국과대등한수준에도달할것으로전망된다고한다.

그에맞춘안보및경제협력의방안은무엇일까.

저자는동아시아의지정학적변화와중국과북한의변화가능성에대비한역량확보가관건이라고한다.집단안보체제와경제협력체제를주변국들과구축하면서동반자적관계를유지하는것이라고한다.

북한의경제적자립의어려움은체제변화의가능성을크게하고있기에통일에대비한국민의식변화와유사시에대비한계획들이있어야할것이다.우리에게통일은숙원이니까.

한국은북한체제의변화와남북통합에대비해견제내에자원과인력의여유를갖는것이필요하며,유사시재원조달을위해세율인상의여지를확보해야한다.그리고사회복지제도나기타교육,치안과행정등모든면에서비상계획을준비해야한다.

지난60년간한국의성공은대단한성취였으나,이는반쪽의성공에불과하다.한민족의성공은남북한이통일되어궁극적으로하나의국가로완전히통합되었을때완성될것이다.(본문에서)

또다른우리의인접국이자과거추격의대상이었던일본에서배울교훈들은무엇일까.

1960년부터1990년까지30년간전세계가주목할정도로성공했던일본이1991년버블붕괴이후20년간침체를벗어나지못하고있다고한다.일본의성공속에는실패의씨앗이싹텄다고하는데그것은무엇일까.

일본시스템의고장원인은폐쇄성,이익집단의고착화,사회적의사결정구조의마비로인해과감한투자나구조개혁을단행하지못했기때문이라고한다.

한국성공의원동력은부지런히일하고치열하게공부하면성공한다는국민의믿음과,과감한베팅을하고활발하게사업을하면돈을벌수있다는확신이었다.(서문에서)

선진국의경험에서보면1인당국내총생산이2만달러를넘으면성장속도가둔화되었다고한다.한국도2001년부터2012년까지의연평균경제성장률이4.0%로그이전의절반수준이다.

저자는한국이지난60년간의성공방정식을앞으로15년간에도유효하게하려면한국식성과주의가치관을잘유지하는것이관건이라고한다.그렇게되도록사회분위기를조성하고정치및,경제제도를정비해야한다고한다.

저출산고령화의문제가2017년에는고령사회로,2026년에는초고령화사회로진입할것으로예상되므로출산대책과사회복지비용에대한대책을마련해야한다는것이다.

이책에는한국의미래를위협하는것,경제불균형바로잡는법,창조경제의활성화,국제화4.0시대의제조업강국,서비스산업의동향,노동시장의활성화,중소기업과대기업의동반성장,사회복지와재정건전성,남북한통합시대,효율적인정부의역할등에대한제언들이가득하다.

한국의기업경영과세계화에대한오랜연구와현장에서의이론접목의경험들이책에녹아져있음을절절히느낀다.서문에서부터한획도빼놓을수없는이야기들에몰입해서읽게되는책이다.경영인이든,정치인이든,학생이든,일반인이든새겨들을말들이정말많은책이다.좋은책을만나면늘기분이좋은데이책도그렇다.

우리는어디로가고있는가 저자 정구현 출판사 청림출판(2013년08월1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