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아이를 바꾸는 기적의 글쓰기 교실!
엄마와아이를바꾸는기적의글쓰기교실!

책속에길이있다는말은독서의중요성을말하는것일게다.그렇다면글쓰기속에는뭐가있을까.왕도가있을까.첩경이있을까.넓은주작대로가있을까.아니면구불구불오솔길이있을까.

만약에가계부만쓰던엄마가연필을들고글을쓰기시작한다면,담배와술만마시던아빠가글쓰기를한다면,TV만보던가족들이책을읽고글쓰기를한다면어떤일이벌어질까.시간이지날수록글쓰는가정에일어나는변화는무엇일까.

엄마가글을쓰면아이는바뀐다.대부분의사람들이이말에공감할것이다.그러나현실은실천이어렵다는거다.왜그럴까.확신을못해서?글쓰기가어려워서?시간이없어서?

모두핑계가아닐까.

글쓰기는탁월한재능이있어야가능한것은아니다.누구나펜과연필만있으면가능한것이다.

우리는글쓰기가인생에있어서점점중요한시대를살고있다.사회생활에서글쓰기는성공의열쇠라는글을종종접하게된다.정말공감한다.교내글짓기,입시논술,입사원서,자기소개서,논문,서류,기획안…우리의일상의모든것이글로이뤄지고있는데…

엄마가글을쓰면어떤효과가있을까.저자는십년동안자신의글쓰기강의에서만났던엄마들의체험담과함께글쓰기의효과를몇가지로간추려놓았다.

엄마의글쓰기는자녀와의대화다.

엄마가글을쓰면자녀는창의적인아이가된다.

엄마부터글쓰기에대한두려움을없애라.

살아있는독서로아이에게진짜세상을가르쳐라.

대화식글쓰기는인성을키우고소통을확장한다.

공통의소재를찾으면자녀와의공감대가넓어진다.

엄마와의글주고받기로자녀는자기주도형아이가된다.

힐링의글쓰기로자녀는긍정적아이가된다.

독후감함께쓰기를하면공부와인성모두잡는다.(본문에서)

엄마와아이의글쓰기를쉽게만들어줄비법을저자는다섯가지로간추려놓았다.

세명의독자를상상하며말문을틔워라.

이야기하듯서술하여글쓰기를즐겁게만들어라.

세심한관찰은서사와묘사를깊이있게만든다.

자기만의생각을곁들이면글속에개성이생겨난다.

글쓰기가막힐때써먹는비장의수단다섯가지(본문에서)

이외에도우리아이두뇌개발을돕는시창작교실,아이와엄마가틀리기쉬운표현,꼭알아야할띄어쓰기원칙다섯가지등이있다.

이책은글쓰기가어렵다는이들을위한좋은길잡이같은책이다.글쓰기를원하는엄마들을위한친절한글쓰기강의다.

글쓰기가어려운줄로만알았다.버겁고힘든줄로만알다가어느날문득책을읽고느낌을적어보게되면서책의내용이다르게와닿는걸보며깜짝놀랐다.글로쓴다는게생각을풀어내고비워내서다른것이들어갈틈을주는것임을처음알았다.그이후로는책을읽고독후감쓰는것을습관처럼해오면서좀더어렸을때부터했더라면하는아쉬움이남는다.글을쓰는게부담스럽기보다는쓰면서부족함을알게되기에배워가는시간이되어서좋다.

이책의저자처럼아이들에게글쓰기를가르치고싶다면엄마가글을쓰는것은좋은아이디어다.아이들은엄마나아빠,주변사람들을모델로하면서크는것이기에.

여름에잠깐외갓집에놀러온조카지훈이는만5세다.지훈이랑함께동화책을한줄씩교대로읽으면서낱말쓰기를가르쳤더니문장으로쓰고싶어해서놀랐다.그림을그린옆자리엔늘단어를쓰곤했는데이번에는문장으로술술쓰는것이었다.이모랑엄마가글쓴다고연필을들고있는모습이좋은모델이되었을까.조카들앞에서좋은모델이되고싶은마음에늘그림을그리고글을쓴모습이자극이되었나보다.

(작년까지는짧은단어나제목으로쓰더니올해는문장으로….ㅎㅎ…문법은틀리지만…이러다글을쓰게되진않을까.ㅋㅋ)

기적의글쓰기교실 저자 이인환 출판사 미다스북스(2013년07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