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돈 십만 원 들고 떠난 219일간의 무전여행[26 Euro]
단돈십만원들고떠난219일간의무전여행[26Euro]

헐~무전여행이라니.정말대단한용기다.그것도세계무전여행이라니.돈이없으니먹는것잠자는것은어떻게해결했을까.비가오거나아플때는잠자리가중요한법인데어떻게해결했을까.도보로,히치하이킹으로염치불구하고하는여행에서그가얻은것은무엇일까.저자가말하는돈이없어야만얻을수있다는경험엔어떤게있을까.

정말궁금한마음으로한장씩넘기며읽었다.

-우리딸도지금유럽무전여행중인데…

국내무전여행중히치하이킹으로만난운전자의말에세계무전여행을결심하게되었다는저자.

저자는경희대학교조리학과출신의여행중독자류시형이다.두번에걸친국내무전여행,219일간의세계무전여행,김치버스세계일주프로젝트,알래스카오지탐사,세계여러나라로의여행…..

서른하나의이력이정말화려하다.

저자는2002년,2003년국내무전여행,2006년세계무전여행을했다고한다.

돈한푼없으니노숙과구걸,굶주림과구질구질한모습은각오해야할텐데어떻게해결했을까.

여행을하면서먹고사는게만만치않음을배웠을까.아니면새로운친구를사귀는재미에맛들였을까.

파리에선파리지앵처럼,런던에선런더너처럼살수있었던비결은무엇일까.

요리실력이좋아서기술이한몫했을까.

출발전에타이항공마드리드행편도비행기티켓을86만원에사고주머니에환전한26유로가준비한돈의전부였다.그중에서첫날유스호스텔숙박비로낸12유로가지출되었고,귀국여행비를벌려고런던에서20일정도일을했다.그돈으로러시아모스크바에서대륙횡단기차를타고중국베이징까지의차비,그리고페리를타고한국으로돌아오는교통비가지출의전부인셈이다.

그가만난사람들은어떤사람들일까.

그가여행에서만난사람들은낯선동양인과대화하고싶은사람들,또래의겁없는젊은이들,말은통하지않지만도움을주려는사람들이었다.때로는집으로초대해서자신들의사는모습을보여주기도하고자기네문화라며소개하기도하고,다른지인들에게소개해주기도하는마음을터놓고사는사람들이었다.

친구를사귀는자신만의비법은무엇일까.

여행에서친구를사귀는그만의규칙이라면아무나붙잡고재워달라고하지않기다.대신혼자다니는2030의젊은남자들에게말을걸어마음을터놓고친구가되는것이다.이렇게해서200여명의친구를사귈수있었고그들로인해더욱재미있는여행이되었다고한다.

처음도착지인마드리드에서숙소는어떻게해결했을까.

사전계획상으로는,마드리드행비행기안에서마드리드사람을찾아친분을쌓은뒤에초대를받을계획이었다고한다.그러나세상은생각만큼쉽지가않은가보다.별소득없을때를대비한차선책은유명음식점을찾아가조리과학생이니무급으로일하고싶다고말하고숙식을제공받거나,그도아니면공짜로잠을잘수있다는프리호스텔로가서숙박을해결하는거였다고한다.공항에서중국인커플의차를얻어타고마드리드까지갔지만그고급식당에서는쫓겨나고프리호스텔은집창촌같아서결국8유로를들여유스호스텔에서첫째날을보낸다.

그이후로는히치하이킹으로사람들을만나고현지문화를체험하면서친구들을사귀어나간다.노숙도하고,보트하우스에서하룻밤을보내기도하고,캠핑카를얻어타기도한다.2인용산악자전거타고풍경을구경하기도하고축제분위기의선거유세장도보고,런던에서귀국여행비를벌려고잡다한일들을하기도하고,크리스마스파티메뉴로친구들에게실력을발휘하기도한다.

달랑26유로와편도티켓에운명은맡기고떠나기가쉽지가않았을텐데.

저자는여행은중독적이라며또다른무전여행을꿈꾼다고한다.

생각에머무르지않고실천의단계로나아가는자의용기,정말제대로된여행을즐기려는겁없는젊음이의용기가부럽다.

관광지만눈에담으려는자와현지인들과몸으로부대끼며만나려는자의여행은질이다른거겠지.

이책은사람냄새물씬나는여행이야기다.

돈으로뭐든지할수있다는젊은이들에게돈없어도할수있는게많음을보여주는여행기다.

낯선도시에서새로운이들과정을나누며열정적으로걸어가는그의여행에활력이넘친다.

이책에는그가비자문제를해결한방법,의사소통의문제등도설명하고있다.

이책에는세상엔축제도많고따듯한사람도많고유쾌함도많음을보여주고있다.

세상에대해벽이많은나에게벽을허물라는조언같다.백지같은마음,타블라로사.그순전한마음이면세상은통하는걸까.

겁없는용기는이십대의특권인가.

두다리와열정,설렘과떠나는자의용기가부럽다.

26Euro 저자 류시형 출판사 랜덤하우스(2009년10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