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딸이 평양의 망명자로~[나는 평양의 모니카입니다]
대통령의딸이평양의망명자로~[나는평양의모니카입니다]

새는알을깨고나온다.

알은새의세계다.

태어나려는자는그세계를부수어야한다.

-헤르만헤세의<데미안>에서

아프리카에있는적도기니대통령의딸에서평양의망명자로16년을살다가껍질을깨며스스로의운명앞에주인이되고싶었던모니카마시아스.

그녀는적도기니의초대대통령프란시스코마시아스응게마의막내딸로태어나서일곱살의나이에평양으로간다.아프리카최초로스페인식민통치에서벗어난적도기니의초대대통령이된그녀의아버지는강경한탈식민주의정책을펼쳤지만1979년스페인정부와우호적이었던사촌이자국방장관테오도르오비앙응게마의쿠데타성공으로위기에몰리게된다.그뒤모니카마시아스의형제들은아버지와친분이돈독한김일성의도움을받아북한으로피신한다.결국아버지가군사재판에서처형을당하고되자,잠시머무를줄알았던평양에서모니카의형제들은망명자의신세가되고만다.

마시아스는일곱살의어린나이에평양이라는머나먼낯선도시에도착해서16년간북한의교육과문화를공부하게된다.그녀의평양생활은보통의북한주민들에비해편안한삶이었다.양부인김일성주석의보살핌으로큰어려움없이자신들이하고싶은공부를할수있었으니까.아버지가형님처럼받들던김일성에게자녀들의교육을부탁했기때문이었다.언니는의사공부를,오빠는건축공부를,마시아스는자신이하고싶어하는공부를해서훗날적도기니를위해쓰일수있도록부탁의편지를남겼던것이다.

삼남매는김일성의특별배려로외국인전용아파트에살면서만경대혁명학원에특별학급까지설치하면서교육을받게된다.어린시절의충격으로모국어와스페인어를모두잊어버리고북한말을모국어처럼사용하면서평양의생활에익숙해져간다.돌아갈곳이없는그녀의입장에서는적응이최선의방책이었겠지.까만얼굴에곱실한머리로인해놀림을당하기도했지만그녀는뼛속까지북한사람이되어간다.살기위해적응해야한다는사실을늘새기며북한식사고와생활습관을배우고자노력한다.

현실은늘평양안에서한정된사람만만날수있고,한정된곳에만갈수있었지만그녀에게평양은고향같은곳이었다.대학생이되어중국,두바이,시리아등에서온외국인유학생들과어울렸지만유년기와사춘기를평양에서보낸그녀에겐평양식사고빙식에서벗어나지못하는한계로부딪치기도했다.

-너는쭉평양에서만살았으니바깥세상에대해서는하나도모를수밖에.(본문에서)

그녀는임수경의평양방북으로자연스럽고당당한삶에대한생각을하게된다.

-모니카,우리도저친구처럼스스로자기삶을선택할수있을까?(본문에서)

리노라는사촌이베이징에적도기니의대사로와있다는사실을듣고방학을맞아베이징으로여행을떠나게된다.

평양의다른아이들처럼나는김일성주석을’위대한수령님’이라부르며늘존경해왔다.더구나나는개인적인은혜까지입지않았던가.

학교에서배운역사,철학,정치등모든것들에대해서도나는100%진실이라믿어왔다.

(본문에서)

베이징의많은인파,많은사람들을접하면서’너는쭉평양에서만살았으니까’라는말이무슨뜻인지이해되기시작하면서마음에도변화가오게된다.

자연스럽고자유로운남한사람들과도만나면서벽을허물기시작한것이다.

평양이라는도시의깨끗하고아름다운순박함은사랑하지만보이는이게다일까.그제야자신의자유로운기질을발휘하며익숙해있던것에대한의심을시작하면서그동안몰랐던외부세계로눈을돌리게된다.

그러다가김일성주석이세계사에서유례를찾아보기힘든독재자요,자신의아버지도악마처럼알려지고있다는사실에충격을받는다.

대학을졸업하면서’나를찾기위한여행의시작을스페인에서하기로하고떠난다.

모니카,인생을주도적으로살려면세상이만들어놓은편견으로부터벗어날수있어야해.진짜와가짜가어지럽게섞여있는세상속에서진실만을골라내려면스스로부딪혀가며찾아야할거야.(본문에서)

마리벨,난죽을때까지여행을할거야.북극도,남극도내눈으로직접벌거야.너무오랫동안마음을가둬뒀으니까이제영원히열어놓고다닐거야.(본문에서)

자신의정체성을찾기위해유년의고향이던평양을떠나면서낮은자세로세상을체험하고자한다.스페인,뉴욕,한국,적도기니를다니면서스스로삶의주인이되고자했던그녀의여유와성실함이,진정성과간절함이통했던것일까.다른세상에향한강렬한호기심과열정이통했던걸까.그녀는세계와의벽을허물어뜨리며자신의운명과도화해하게되고아버지에대한진실도알게된다.

운명을거머쥔자는누구일까.

타고난운명을거스른다는건운명의주인이된다는말일까.

태어나는과정에서는스스로운명의주인이될수는없지만살아가면서무수히많은껍질들을깨고나와야하는게사람의운명이아닐까.

알에서깨어나는새처럼자신의운명을깨고나오는것은분명쉬운일이아니다.더구나모니카의경우라면.그래도운명과마주하며주인이되려면껍질을깨야할것이다.모니카처럼.기구한운명이든,행복한운명이든결국패는자신의손에놓여있음을생각하게된다.

나는평양의모니카입니다 저자 모니카마시아스 출판사 예담(2013년08월2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