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에서 시작해서 지속가능해야하는 기술! [적정기술]
필요에서시작해서지속가능해야하는기술![적정기술]

적정기술.

적정이란어떤상황이나조건에꼭맞는다는뜻이다.그러니적정기술이란사용되는사회의문화와사용자의지적,경제적수준등을고려한상황에딱~맞는기술을말한다.

적정기술은기술이사용되는사회공동체의정치적,문화적,환경적조건을고려해고안된기술로,삶의질을실질적으로향상시킬수있는기술을말한다.

먹을물을찾아하루여덟시간씩사막을걷는아프리카어린이들에게고화질텔레비전을생산하는기술이무슨소용이있을까.매일굶주림이일상인이들에게고가의스마트폰이무슨소용일까.

과학자와기술자들이밤낮으로더나은세상을만들기위해연구하고물건을개발하지만불행히도전지구의10%만이그혜택을누린다고한다.63억명의인구중6억명만이실질적인혜택을누리고있는것이다.첨단과학기술의혜택은차치하고라도과학기술의혜택을누리는이들이절반도안된다는사실이놀랍다.

적정기술은언제부터시작된것일까.

적정기술이처음등장한것은1965년칠레의수도산티아고에서열린유네스코회의에서영국의경제학자인에른스슈마허가소개한중간기술에서시작되었다고한다.원시적인기술보다는우수하지만,선진국의거대기술보다비용이덜들고소박한기술을중간기술이라고한것이다.

그러다가1970년대에미국에서본격적으로사용된개념이다.석유가격의급등으로적정기술에주목하게된것이다.이후에보다긍정적인의미를부각시키기위해적정기술로이름을바꾼것이다.

적정기술은주인의식을심어주는기술이다.

현지에서조달가능한재료와적은자본,간단한기술을활용해빈곤한사람들에게필요한기술을제공해주고이들이생산활동에참여해스스로생계를유지하게해주는데의미를둔다.물건의주인이손쉽게다룰수있어야하며주체적으로참여하게하는것이다.

적정기술은일시적인필요충족이아닌,장기적이고궁극적인도움이되어야하며지속가능해야한다.미래사회의필요를해치지않으면서현재의경제를성장시켜자원과노동력을더좋은상태로생산,분배,소비하도록하는것이다.

페달펌프.

한개의페달펌프를생산,판매,사용하는과정에서현지주민들이참여해서경제적이득을얻도록한다.이렇게페달펌프를통해혜택을입은주민들은보다나은교육,보다나은생활을영위할수가있을것이다.

땔감절약형스토브.

아프리카사하라사막이남지역에서는전체인구의80%가요리를할때장작을땐다.나뭇가지를주워땔감으로사용하는데,이스토브를이용하면평균7시간의땔감줍는노동시간과노동력도절약할수있고적은땔감으로오래지속해서사용할수있다.현지기업들이스토브를생산하면고용된주민은직업을갖게되는이점까지있는것이다.

태양열조리기.

인도의가디아솔라라는사회적기업은대형태양열조리기와소형태양열조리기를함께생산한다.물론소형은저소득층주민들의조리용,소규모사업체의열이용을위한것이다.기업을위한대형태양열조리기에서얻은이익을소형태양열조리기판매손실부분의대체역할을하도록한다.가격차별화로모두가기술의혜택을누리도록한것이다.더불어사는공동사회의실현을보여주는부분이다.

현지사람들에게꼭필요한제품을제공함으로써사용자의불편함을해소하고삶의질을높이는기술이기에그냥기술이아닌인간의진보를위한기술이다.기존의첨단기술과경제구조가해결하지못했던다양한문제들을해결하는기술이다.개발도상국이나선진국의빈민층들을위한실질적이고따뜻한기술이다.가격대도낮고환경을생각한기술,자원을절약하는기술이다.경제적으로,환경적으로지속가능한기술,실질적인필요에의해고안된기술이다.

한국에서는적정기술을사회기술이라고불리며사회문제해결을위해직접적으로활용되는기술을말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국내외에적정기술거점센터와지원센터를건립할계획이라고한다.

책에는오염된물을마실수밖에없는사람들을위해고안된라이프스트로,가정용정수기인라이프스트로패밀리유닛,세라믹필터,모래와자갈,미생물을이용한바이오샌드필터,항아리와흙으로만든천연냉장고인항아리냉장고,회전무대라는놀이기구와펌프를결합한형태의펌프인플레이펌프,캄보디아의공중화장실인안락한변소프로젝트,아프리카사하라사막이남지역의땔감절약형스토브,몽고의겨울추위를견디며환경보호와자원절약을돕는한국형지세이버,말라리아를옮기는아프리카의살충모기장퍼머넷,선진국의저소득층을겨냥한보청기,저소득층을겨냥한태양열난방기등이소개되어있다.

적정기술.

가난한사람들의삶의질을개선하는데실질적인도움을줄수있는기술이다.첨단기술의혜택을누리지못하는소외된90%의사람들에게도움을줄수있기에’소외된90%와함께하는기술‘이라고도한다.

스스로할수있도록작은도움을주는것이적정기술의시작인셈이다.

적정기술이야말로제3세계의빈곤과자립문제해결에구원책이될수도있겠다는생각이든다.어렵지않은기술로가난한이들의삶의질을향상시키는적정기술이야말로꼭필요한착한기술이요,바람직한기술이다.

동반성장이아닌일부만을위한성장은행복한사회를만들수없을것이다.개발도상국이빠진가난의함정은어쩜혼자의힘으로해결하기어려울수가있다.모두의작은도움들이모여서큰힘을발휘할수도있음을배운다.거창하지않은작은기술이이웃에게행복을선물할수있음을배운다.

적정기술이도미노효과처럼널리번져서모두가행복한세상이되었으면좋겠다.

세상에대하여우리가더잘알아야할교양25(양장) 저자 섬광 출판사 내인생의책(2013년07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