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의 그녀 [조앤 롤링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 줘]
해리포터의그녀[조앤롤링스토리텔링의힘을보여줘]

인간을인간답게하는것은바로상상력이야.그렇다면상상력을좀더재미있게드러낼수는없을까?-조앤롤링

어렸을적가정환경의힘이대단함을잘알고있다.특히어린시절에누군가가들려준이야기,읽어준이야기가아이들의상상력을얼마나자극하는지를여러작가들의글에서읽었다.엄마가독서광이거나아빠가이야기꾼일때,아이들은상상의나래를펴고이야기를지어낸다고했는데,….그러면서작가로컸다고했는데……..

해리포터의작가인조앤롤링도마찬가지라고한다.역시나…….

그녀의어머니는굉장한독서광이었다.손에닿는대로다양한종류의책을읽었기에집은언제나마을도서관수준의많은책들로가득찼다고한다.

밖에서놀다온딸아이들에게기다렸다는듯이이야기를읽어주는것이취미인엄마.

그런엄마덕에조앤은아기때부터수많은이야기를들으며자랐고다섯살때는동생다이앤에게토끼이야기를들려주게되면서비밀노트를마련하게된다.다이앤에게들려주는토끼이야기를글로옮기면서말할수없는뿌듯함을느끼게된조앤은소중히노트를채워간다.요리를좋아하는어머니덕분에영국전통요리를가족들이함께만들어먹기도하고시골들판에서친구들과마음껏뛰어놀며행복한어린시절을보낸다.그런따뜻한음식에대한이미지들이해리포터에서도식사시간을맛깔나게담을수있었으리라.

자신이만든이야기를친구들에게들려주고역할극을하기도했던마법사놀이는동네아이들의단골놀이가되기도했다.식료품점을하던할머니가게에서의시장놀이는온갖과자와사탕에대한상상력을키워준놀이터가되었다.

그녀는초등학교에들어가서도비밀노트를계속써내려간다.이야기를만들고글로쓰는일이정말재미있음을어린나이에벌써느낀조앤.공동묘지의비문을읽으며상상력을키우기도하고악몽같은모건선생님에게서공포를느끼기도한다.중학교에서의화학공부가마법의약을만드는주문같다는생각을하기도하고…..영어선생님들로부터는글쓰는방법과어떤사람이되어야하는지에대한가르침을받게된다.

좋아하는책속에서멘토를만나설레는마음을꿈을키우기도한다.

그러다가어머니의투병생활….

대학에서는작가공부를하고싶었지만비서로취직해서안정적으로살기를바라는아버지의간청으로프랑스어를전공하게된다.런던에있는국제사면위원회에취직한조앤은자료정리와회의록작성이라는일보다글쓰기에자꾸만빠져들면서직장을옮기게되고,우연히맨체스터로가는기차속에서마법학교와마법사소년에대한스토리를구상하면서가슴이쿵쾅거리는체험을하게된다.조앤이해리포터와처음만나는순간이었다.어머니의죽음으로허탈한심정을달래려더욱해리포터에매달렸고어머니를보고싶은그리움으로소망의거울을생각해낸다.

포르투칼로건너가영어교사로있으면서작가를희망하는아란테스를만나사랑에빠지면서결혼을하고제시카를낳았다.그러나남편의무직과폭력에결국영국으로돌아온다.그이후로는모두들아는대로카페에서제시카를돌보며해리포터를완성해간다.

국가보조금을받던가난한싱글맘의끈질긴노력으로세계유명작가의반열에올랐다는이야기보다더심금을울린건어렸을때의부모님의태도와가정환경이다.

아이들에게자연에서뛰어놀게하고싶어서시골을택했던아버지,책읽기를좋아하고이야기들려주는것을좋아해서집이온갖책으로꽉찬이야기,가족들과함께음식먹는즐거움을선사했던어머니의이야기가더뭉클하고가슴에와닿는다.

조앤의말처럼세상을바꾸는데는특별한마법이필요하지않겠지.이미우리내면에존재하고있는것일지도모른다.

태어날때는백지상태로태어나지만그것은무한한가능성을지닌백지다.어떻게그려가느냐는자신의몫이지만어렸을적의환경이많은영향을줌을이책에서도느낀다.세살까지의부모의양육태도가죽을때까지영향을미치는지도모른다.모든생활속에서상상력을발휘하는그녀의재능이놀랍다.

해리포터를읽다가말았는데1권부터읽어봐야겠다.

조앤롤링,스토리텔링의힘을보여줘 저자 최가영 출판사 탐출판사(2013년08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