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가 디지털을 만나 데이트하는 세상! [창의융합콘서트]
아날로그가디지털을만나데이트하는세상![창의융합콘서트]

기술과인문,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융합시켜야만미래를선점할수있다.

-스티브잡스(본문에서)

이책은대한민국융합국가대표12인의융합과통섭이야기다.

지금은융합과통섭의시대라서,융합과통섭이돈이되는시대라고한다.

그렇다면융합속에세상을꿰뚫어보는힘이있다는건데….

융합과통섭은무엇일까,어떻게하는걸까.

세상이급변하는것을실감한다.새로운법이생겨나고,새로운가치가생겨나고새로운직업이생겨나는요즘은솔직히내일어떤일이일어날지감잡을수가없다.

한우물만파도통하던시대가끝나고여러우물을파야통한다는건가.

저자들은기술과인문의융합만이미래를준비할수있는유일한대안이란다.

인문적감성과창의성위에기술개발과비즈니스가연결되는시대가된것이다.한국에서도2012년4월기술인문융합창작소의설립으로국가차원의노력이시작되었다고한다.

대학도인문계와자연계의경계가서서히무너지고있고복수전공은기본인상황이다.

융합해야소통이되는시대를살고있는건가보다.

12인중에가장먼저눈에들어온이는최재천교수다.통섭이란화두를먼저꺼낸사람이기에…..

여러분야가함께덤비지않으면실마리조차찾지못합니다.통섭하지않으면착수조차할수없는시대가되었습니다.(본문에서)

그는걱정한다.한국이왜10년넘게2만달러에서허우적대며뛰어넘지못하는지를.

국민들이머리가좋고세계어느나라사람들보다도열심인데무엇이부족해서2만달러를넘어서지못하는걸까.

그이유는한국인들은숙제는잘하는데숙제를스스로내지는못하기때문이라는것이다.아리스토텔레스,레오나르도다빈치,연암박지원,다산정약용,스티브잡스,제임스카메론은다양한분야에대한해박한지식을가진사람들이다.이들은여러분야에대한지식을바탕으로창조를이뤄낸사람들이라는것이다.

영화<아바타>의성공은그리스-로마를꿰뚫는인문학적통찰위에과학기술이접목했기에가능한일이었고,스티브잡스의아이폰성공도기술과인문학의교차점에서탄생했다는잡스의설명이어필한것이라고한다.지금의소비자들이원하는것도인문과과학의결합이기에시기적절하게나와서이들의성공으로이어질수있었다는것이다.

경제학을보면모든인간의경제행위가합리적으로이뤄지는것이아니라인간탐욕의모순적이고충동적인행위로인해이뤄진다는설이강력하게대두되고있다고한다.뉴턴경제학의시대가가고이른바다윈경제학의시대가왔다는것이다.

그렇게지금은경제학이심리학과만나는시대요,진화심리학이인지과학과,생물학을만나는시대다.

우리는통섭능력은어떨까.

저자는비빔밥을예로들고있다.남은음식처리하기에비빔밥처럼매력적인음식이어디있을까.남은반찬에고추장,참기름살짝뿌리고비벼먹는맛이란…….상상불가의새로운맛이다.

섞는것은우리가정말잘한다는말이맞는것같다.잡채나볶음밥,부침개도융합으로이뤄지는거였다니….그러니고민만말고행동으로옮기라는논리가되는구나.

아날로그세계와디지털세계의접점에대한정지훈교수의설명도인상적이다.산업혁명이후의100년간의역사는기술과과학의진보,가치관과생활방식의혁명의시대다.그만큼바뀌었다는것이다.물론앞으로의속도를지금은상상조차할수없지만말이다.세계는지금브레이크없는고속열차를탄기분이다.그렇게빠르다고느껴진다.설국열차이상이다.

디지털은0과1로조합된비트로구성됩니다.전자를단속하거나연결해서0과1을만들고그것을이용해표현할수있는것을디지털이라고합니다.(본문에서)

아날로그와디지털의차이는무엇일까.정지훈교수의이야기를정리해보면……

변형이다.

아날로그는원자로구성되어있기에변형이어렵지만디지털은전자로이뤄져있어서변형이자유자재다.강남스타일의패러디는디지털의변형의보여주는예이다.

복제다.

아날로그는자원이한정되었기에복제가어렵지만디지털은복제본을무한으로만들어낼수있다.소유의개념이달라질수밖에없는요인이다.

무게다.

아날로그는원자로이루어져있기에무게가있어서유통에문제가있지만디지털은빛처럼빠르고무게가없기에유통의속도는상상도못한다.

그러니디지털세상에굉장히익숙한아이들의시대가되면복제와공유로모든것의확산은더욱빨라진다.

앞으로는오픈소스하드웨어에다가25달러정도하는아주작은PC를통한에코시스템이만들어지면서새로운형태의리얼인터넷시대가열릴거예요.(본문에서)

……

모든사물들이결국모두커넥티드디바이스로넘어갈거라는얘깁니다.인터넷을통한사물의연결로갈겁니다.(본문에서)

지금의초등학생들이어른이되는시대가되면어떤세상일까.

아마도스마트한도시,스마트한세상,스마트한학교와직장에서아날로그적인감성을그리며사는시대,아날로그적인제품이유물이되는시대,아날로그를추억하는시대가되지않을까.

아이들의미래에IT기술이사회와어떻게만날지궁금해진다.

창의융합콘서트 저자 최재천,박용후(YongHuPark),이영혜,유지나,정지훈 출판사 엘도라도(2013년07월1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