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을 즐기면 뼛속까지 건강해진다. [하루 10분 일광욕 습관]
BY ary68019 ON 9. 18, 2013
햇볕을즐기면뼛속까지건강해진다.[하루10분일광욕습관]
만약하늘의햇볕이없다면어떻게될까.
햇볕없이인공조명만으로도살아갈수있을까.
햇볕을적절히쬐면건강에좋다고는하는데얼마나쬐어야할까,어디에좋다는걸까.
요즘은태양을피하고자하는사람이늘면서비타민D결핍이라는보도를들은적이있다.
개인적으로도햇볕쬐는시간이예전만못한것도사실이다.아침에운동을나가보면그늘진산길임에도불구하고선글라스를낀사람,팔토시를한사람,썬캡을쓴사람,자외선차단마스크쓴사람들을보게된다.저렇게까지피부보호를해야하나싶었는데오늘일광욕에대한책을만났다.
<하루10분일광욕습관>
예전에는피부에햇볕을쬐어야구루병도예방하고뼈도튼튼히한다고배웠는데어느새태양이피부암과피부노화,기미,주근깨,검버섯의주범으로몰리고있다.어느것이사실일까.
저자는잘못된미백열풍을안타까워하고있다.
미백을부추긴게누군지는몰라도햇볕을많이쬐어서피부암에걸린유색인종은없다는것이다.오히려태양의메커니즘을알면고마워해야할것이라는것이다.
생물은태양의가시광선덕분에낮과밤을구별할수있고,교감신경과부교감신경의교체가가능하다는것이다.가시광선은식물의광합성을돕기도하지만인간의자율신경안정에도큰역할을한다.
보이지않는적외선은인간의몸깊숙한곳까지침투해서몸을덥혀준다.이때인체에서는원적외선이방출되어체온을조절한다.저체온으로고민하는사람은낮에태양의도움을받아야할것이다.만약적외선이지표면까지오지못한다면지구는그대로얼어버릴것이다.
적도부근의나라에는피부암환자가많지않다고한다.
물론일부백인들중에는멜라닌색소가생성되지않아햇볕에타지않으면서피부암에걸리는사례도있다고한다.하지만흑인이나황인종에게는강한햇볕에적응해왔기에자외선에쬐여서피부암이발생한경우가거의없다고한다.하지만눈밭,설산에서는자외선차단이필수이고모래사장에서도자외선차단은필수이므로고글이나선글라스를써야한다고한다.눈을보호하기위해서말이다.
식물이햇볕을받아광합성작용을하고생명을이어간것처럼모든동식물은태양으로인해생육하고번성해왔다.
그러니일광욕은인류의가장오래된건강법이기도하다.
고대그리스의스파르타에서는강인한체력을위해청소년들이알몸으로교육받고운동하기도했다.고대로마에서는건강을위해일광욕실을두기도했다.
의학이발전하면서의사들도일광욕의효능을이용하기도했다.
태양의빛과열은모든창상,특히개방성골절과파상풍등에효과가있다.
근육의강장에는일광욕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지방성비만인사람은되도록나체로돌아다니는것이좋다.-히프크라테스(본문에서)
자외선이피부에닿으면어떤일이벌어질까.
오래된상식이지만햇볕속자외선이피부에닿는순간뼛속부터건강해진다.
자외선이피부에침투할때합성되는비타민D는간과신장에서대사되어활성형비타민D로변환한다.활성형비타민D는장에서칼슘과인의흡수를촉진하고,혈장내칼슘농도를조절하며,뼈조직에인산칼슘을침착시킨다.비타민D가없으면뼈가형성이안된다.
다시말하면자외선이피부에닿는순간비타민D와세로토닌의작용이활발해져대사증후군(고혈압,당뇨병,비만),갱년기장애,관절염,아토피,피부트러블,우울증,수면장애,편두통이개선되고암까지예방된다는것이다.
자외선의치유효과는어디까지일까.
저자는자외선이야말로현대병치료에도움이된다고한다.특히,대사증후군,우울증,꽃가루알레르기등에효과적이다.
햇볕을듬뿍받고자란아이들은뼈가튼튼해지고근육이단련된다고한다.일명일광욕수업이건강에도움된다는것이다.
약으로도경험할수없는태양의파워다.
갓난아이와성장기어린이에게,뼈가약해지는노인들에겐일광욕이필수다.특히노인들은비타민D형성능력이떨어지므로더많은햇볕을쬐어야한다.
미백을하려다가태양을피하게되면속이빨리노화될수가있지만일광욕을하면오히려안티에이징의효과를본다고한다.
이책에는이외에다음의내용들도있다.
일광욕으로속부터아름답게
자외선을피할수록갱년기장애가악화된다.
일광욕으로현대병을예방하고치유한다.
욱하는성격은비타민D결핍이원인이다.
인공조명이성조숙증을촉진했다.
실내에머물수록우울증이깊어진다.
수면장애를해소하는가장좋은방법은일광욕
적외선은스트레스로부터세포를보호한다.
충분한일광욕은암도예방한다.
……
참고로자외선지수에서0은과다노출의위험이매우낮음을,9-10등급은매우높음을뜻한다.자외선지수가9이상인날은20분정도,7-8정도에는30분정도를쬘경우는피부에홍반을동반한다고하니조심해야한다.그러니조금씩시간을늘리되하루10분일광욕이적당하다고한다.
모든일에는장점과단점이있을것이다.햇볕도마냥좋기만한것도아닐것이고마냥나쁘기만한것도아닐것이다.저자는갈수록햇볕이나쁜쪽으로만보도되고있는편파적인시각을안타까워하며이책을썼다고한다.
실내활동이많아진요즈음,갈수록재택근무가많아지는현실에서일광욕이야말로자연이주는치료제일것이다.
4월에서11월까지가일광욕의적기라고하니매일10분씩야외로걷기운동을한다면
태양이주는자연치유력을높일수있을것이다.
피부가태양에익숙해질수있도록매일조금씩시간을늘려가는방법이좋을것이다.
하루10분일광욕이면몸이따듯해지고면역력도키우고뼈도튼튼히하고우울한기분도개운하게날려버릴수있다니…..
매일10분태양의마법을체험해야겠다.
하루10분태양의힘을느끼고싶다.
하루10분일광욕습관
저자
우쓰노미야미쓰아키
출판사
도서출판전나무숲(2013년08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햇볕을 즐기면 뼛속까지 건강해진다. [하루 10분 일광욕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