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천로역정의 부모들]
내아이의미래를위해서![천로역정의부모들]

미래를이끌어갈아이들에게필요한역량은무엇일까.

글로벌세계를살아갈아이들이갖추어야할소질과자질은무엇일까.

부모라면아이들의인성교육과재능교육을어떻게해야바람직할까.

어떻게해야아이들이행복할까.

미래학자앨빈토플러는우리교육에대해서일침을가했다고한다.

"산업혁명시대에나맞을교육을한국은지금도열심히하고있다."(본문에서)

자녀의인격도야에있어서가정의영향은

다른모든학교의영향을

다합한것보다더큰것이다.-메이

본토(모국)친척아비집을떠나

내가네개지시할땅으로(글로벌세계)가라.-창세기(프롤로그에서)

우리가만든과학이우리아이들을스마트폰중독,게임중독같은디지털세계의블랙홀로빠트리고있다.이런문제들의현실적해법은무엇일까.거의모든부모들의고민거리인데…….

아이들이좋아하는것을찾아서스스로하게하는교육분위기가만들어진다면다소해결되지않을까.

저자는공부잘하면의대,법대를가는문화대신에자신의소질과적성을따라진로를선택하기를,부모들이사회통념에매달리기보다는진로적성검사라는과학적자료를주시하기를조언하고있다.

자녀는자녀의꿈을꾸고,자녀의길을가도록하라는말이흔한말인데도인상적이다.그래도요즘주변을보면아이들스스로하는교육,아이들이하고싶은것을하도록하는교육이점점확대되고있기에참으로다행스럽다고생각한다.

인생에주어진의무란없다.있다면인생이행복해지는것뿐-헤르만헤세

…….

우리에게왜빌게이츠,스티브잡스,적약용,장영실같은창의적인인물이더많이나오지않는지묻지말자.그것이다우리가창의력을가로막는주입식위주의교육,명문대를겨냥한입시교육때문이다.(본문에서)

저자는예비아버지어머니교육도필요하다고한다.정말공감한다.준비된부모의모습을권장하는사회가되었으면좋겠다고생각했는데…….

책에는두란노서원의아버지학교에대한이야기,자식을위한기도,페스탈로치가어머니들에게보내는편지,아이들에게독이되는말,약이되는말에대한조언들이있다.

밥상머리교육의기적.

예전의밥상머리교육은일방적인유교식예절교육이었다면,지금의밥상머리교육은가족간의소통과정서적안정을위한것이다.

연구결과를보면,소통을위해시작한밥상머리교유의효과가굉장히크다고한다.

아이들이똑똑해진다.(하버드대캐서린스노우박사팀연구)

아이들이안정감을느낀다.(컬럼비아대약물오남용연구센터)

아이들이올바른행동을한다.(류성룡가,케네디가사례)

아이들이건강해진다.(미네소타대학EAT프로젝트)

가족들이행복해진다.(미국크래프트사조사)-(본문에서)

밥상머리의대화주제는음식,날씨,기상현황,가족행사,학교생활,방과후생활,최근시사화제등다양하게하되가급적아이의의견을들어주는쪽으로하는게좋다.

식사도중에TV나전화는삼가도록하고정해진시간과장소에서대화를나누며천천히먹으면서서로의말을경청하도록한다.물론부정적인말은피하고식사준비와식사후설거지도나눠서한다.

교육열의에서는한국이세계1위겠지만밥상머리교육에있어서가장오랜역사와전통이빛나는민족은유대인이다.

저자는10세이전에꼭가르쳐야할지능으로도덕지능을꼽고있다.

지도자의최고의가치는청렴도이며글로벌세계의리더는도덕성,예의범절,공감능력이더욱중요하게요구되고있으니까.

강압적이고독단적인훈육대신에부모가롤모델이된다면아이스스로도덕적인것에대한생각을할수있다.경쟁이아닌협동을가르친다면배려와협력을배울수있다.

에리히프롬의<사랑의기술>에보면열살이되기전갖춰야할기본능력으로공감,감정조절력,분별력,사랑,책임감을들고있다.

안되는일에’안돼!’라는신호를과감하게보내는것,부부가서로아끼는모습을보여주면아이도사랑의기술을자연스레익힐수있다.아이의일은스스로해결하도록놔둬라.그러면책임감이길러진다.사랑은감정이아니라습관이다.-에리히프롬(본문에서)

아이들의폭력성,왕따,게임중독,자살등의여러가지위협에서지켜줄든든한방호벽은어렸을때의도덕성훈련이며밥상머리교육이될수도있겠다.

저자는굼벵이도구르는재주가있다는옛말처럼각자의타고난재주를계발해주는것이글로벌인재양성의핵심이라고한다.

건강한몸과마음을기르는일,세상을넓게보고자신이좋아하는일을찾아가는일,어렸을때부터언어교육과글로벌매너를익히는일,자기주관을뚜렷한강단있는성격,공감과소통과배려하는마음을기르는것,이모두가어렸을때부터뒷받침되어야할것이다.

저자의말처럼지금의성적위주의교육보다는다양한경험을중시하는교육,목적지에꼭도달하지않아도자신이즐길수있는교육,시간과돈,사랑과우정의중요성을아는교육,매사에스스로결정하고스스로하게하는교육이건강한글로벌인재로키워갈것이다.정말공감한다.

이책은글로벌시대를살아갈아이들의교육에대한이야기다.

저자는이시대고민하는부모들을천로역정의순례자모습에비유해보았다고한다.그만큼어렵고힘든게자녀교육이라는뜻이겠지.

기러기아빠,헬리콥터엄마라는말이유행어처럼번진한국의교육실태를이야기하며그해법을찾아보자는책이다.

이책은이땅의모든부모들을향한교육내비게이션이며전인교육을위한학부모가이드북이다.저자의오랜교육경험이묻어나는책이다.

천로역정의부모들저자신영백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