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지금 바로 여기에! [행복을 그리는 언어]
행복은지금바로여기에![행복을그리는언어]

행복이란단어를좋아한다.세상모든단어에도행복한요소들이스며있다고하는데…….

저자는우리가자주대하는단어들의양면성과다의성을여러가지시각으로설명한다.특히행복의관점에서바라보는언어들의모습이정말친숙하고정겹다.

<행복을그리는언어>

일상에서마주하는소소한단어들이,전혀다른듯하다가같이얽히면서결국행복과연관된다는점이이채롭다.책에나오는단어들중에특히공감가는것이라면……

버킷리스트.

<버킷리스트>라는영화를보지않았지만언제부턴가우리의일상에깊숙이파고든친숙한단어가아닌가싶다.

영화의내용도많이들어서익숙하다.

같은병실에입원한자동차정비사와재벌사업가는시한부인생을선고받으면서공통점을갖게된다.전혀다른삶을살아온사람이죽음앞에서있다는점은강력한공통점으로작용하나보다.두남자는죽기전에꼭하고싶은것들을적은리스트를손에쥐고여행길에오르고리스트를하나씩지워나가면서그토록바라던것들을이뤄낸다는영화다.

중세시대교수형에처해지는남자들이올가미를두르고뒤집어진양동이위에올라서면아래에있던양동이를걷어찬다.그순간에죄수는삶의끈을놓고죽음의세계로가게된다는행위에서따온버킷리스트.

이젠그끔찍하고섬뜩한양동이(버킷)가’생의최후에하고싶은일’의대명사로자리잡았다.

다분히은유적인단어인버킷리스트.

다들죽기전에이루고싶은꿈들이얼마나많은걸까.저생에서하면안되는지.

하고싶은게그리도많은걸까.지금부터조금씩하고싶은대로사는것으로는충분하지않은걸까.욕망덩어리인인간은포기란모르는가보다.때로는포기가행복을위한멋진용기라는책을읽은적도있는데…….

어쨌든버킷리스트의효과라면삶이좀더생동감있어진다는것이다.

삶에대한애착이더욱생긴다는점이다.

아직버킷리스트를작성해보지는않았는데…….나는무엇으로리스트를채울까.

그저오늘처럼살다가도좋은데…….

커피.

한국인의못말리는커피사랑을무엇으로표현할까.경기불황에도불구하고커피점은호황이라던데…….가장무난한창업이커피점이라는데…….주변에도취미로바리스타자격증을따는친구들이늘고있는데…….

개인적으로도식후의커피한잔의매력을도저히뿌리칠수없다.나에게도커피는물리칠수없는강적이다.

쌉싸래하고떨떠름한맛과향이자극적인커피.고종황제가커피를처음마셨고시인이상은제비다방까지개업했다는커피이야기가이젠익숙할정도다.현대를살아가는한국인에게가장흔한차가되어버린커피다.

저멀리아프리카에티오피아에서바다를건너고산을건너온이국의맛커피는정말매혹적이다.

에티오피아가원산지인커피는염소들이커피열매를먹고흥분하는모습을보고목동칼디가수도원에알렸고수도원의승려들이머리를맑게한다는사실을알아냈다는이야기도이미아는사실이다.한때는커피에대한공부를하기도했으니까.

커피는아랍인들이성지순례를하면서퍼지기시작해서,십자군전쟁으로유럽까지퍼지게된다.커피가주는행복감은개운하고짜릿하다.

커피는악마처럼검고,지옥처럼뜨겁고,천사처럼순수하며,사랑처럼달콤하다.-탈레랑

인도의사향노루의똥에서발견된커피는굉장히비싸다던데맛을알고싶다.

예술가들의커피하우스사랑은예술적감각을자극했을지도모르지.

바흐의커피사랑은그유명한<커피칸타타>로나타났고,베토벤도커피애호가였고,발자크의하루커피50잔은너무도유명한이야기다.이외에도샤르트르의커피사랑…….

이렇듯커피는예술적영감을주는역할을하나보다.뮤즈처럼.

삶과마주하다보면늘행복만있는것이아닌데,거기서단1%의행복소스만건져도행복바이러스를확대시킬수가있을것이다.

이러한삶의경이로움에오만방자한태도가엄숙하고경건한태도를보이는지도모르지.

단어들의다의성,받아들이는자의주관적인해석에따라다양하게풀어낼수있음을본다.

31개의단어로풀어보는추억과행복여행이다.

삶의한순간한순간이행복임을생각하게된다.

내삶에얽히고설킨단어들도이렇게행복으로쭉~매듭지어갔으면좋겠다.

행복을그리는언어 저자 심현정 출판사 푸른영토(2013년08월1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