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 모차르트, 아인슈타인, 스티브 잡스의 창의력은 어디서 왔을까? [생각을 바꾸는 생각]
다빈치,모차르트,아인슈타인,스티브잡스의창의력은어디서왔을까?[생각을바꾸는생각]

지식보다상상력이중요하다.-아인슈타인(머리말에서)

지금은창의력,창조성시대다.물론앞으로도이러한기세를쭉~이어갈전망이다.

경제현안타개책도창의력이고,미래인재의요건도창의력이고,강대국으로가는길도창의력이다.

뭔지는잘모르지만창의력이중요한위치에있다는것은우리모두알고있다.

일상에서도창의력은쓰일까.

창의적인사람은어떻게생각을바꾸는걸까.

다빈치,모차르트,고흐,피카소,다윈,아인슈타인,뉴턴,파인만,에디슨,스티브잡스는어떻게생각을바꾼걸까.

저자는누구나창의적인잠재력을타고난다고하는데…….

네가애벌레속에서무슨일이일어나는지알수없는것처럼,사람들은네마음속에무엇이있는지를볼수없단다.네가무엇이될수있는지를아는사람은오직너자신뿐이란다.(머리말에서)

저자는기발한아이디어들은생활속에서생각을뒤섞은것이라고한다.

완두콩의꼬투리가터지는원리에서통조림의끝을약하게만들어잡아당기면쉽게열리도록한통조림따개,허블망원경의초점들을맞추지못해쓸모가없으려나?했을때호텔샤워꼭지에서아이디어를얻어서리모컨으로사용가능하게한일,솔방울껍질사이의우둘투둘한느낌을이용해서시각장애인들의읽기세상을열어준루이브라유의점자,소화기전문내과의사와유도미사일디자이너사이의대화에서탄생한캡슐내시경…….

이렇듯불의발명에서시작한발명의역사에는언제나개념의조합이있었다.

새로운발명의원천은결국두가지의조합이요연결이었던것이다.

저자는인간은모두창의적인생각을할수있게태어났다고한다.하지만주입된교육으로고정관념들이박히면서창의성발휘에방해가되고있다고한다.

이책에는각기다른대상들의본질과기능과성질사이의유사한관련성을찾아다르게생각하는방법,문제와무작위로떠오르는자극들을결합하여독창적인생각들을만들어내는방법,사물을바라보는시선을변화시켜사물자체에도변화를주는방법,정반대의것들을결합하여역설적으로생각하는방법,생각을숙성시키는것의중요성과적당한시기에그것을발휘하는방법,말도안되는불합리한생각들을자신의생각과결합하여흥미롭고새로운사고패턴을만들어내는방법에대한이야기들이있다.

얼마전에읽은<창조력주식회사>에서는창의성의출발점이서로다른두개의연결에있다고했는데,이책과비슷한내용이다.

생각을뒤집고관점을바꾸고,전혀다른것을혼합해보고,전혀다른느낌도가져보라는말이결코새로운말은아니다.늘들어왔던말이다.하지만아직도몸에익숙하지않다.습관화되려면시간이더필요한걸까.

책속에있는58가지창의적실험으로천재들의생각을배워서내안에잠들어있는창의력을끌어내고싶다.

나도창의적인생각으로바꾸고싶다.

생각을바꾸는생각 저자 마이클미칼코(MichaelMichalko) 출판사 끌리는책(2013년09월0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