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병, 엄마는 불안하고 아이는 억울하다]관심과 신뢰와 사랑이 필요해요!^^
[중2병,엄마는불안하고아이는억울하다]관심과신뢰와사랑이필요해요!^^

아이들이유아기때는귀여운행동과예쁜말로부모를행복하게하다가초등학교에들어가면서자기주장이조금씩세지는것을느낀다.그래도이때까지는부모의말이통하는시기다.

하지만중2가되면아이들은화산폭발하듯이감정을드러내며말을잘듣지않는다.

많은부모들의고민처럼마의중2는사춘기의정점에이르기에부모의말로는통제가어려워진다.

갑자기아이가방문을걸어잠그기시작하고,사소한일에짜증을부리고가족들과말섞는걸싫어하며가족모임도꺼려한다.

날라리같은말이나행동을서슴없이하기도하고연예인외에는전혀관심도없다.특별한꿈도없지만매사에시큰둥하며의욕이없다.그리고핸드폰만쳐다보고산다.

아이들의고민을들어보고싶지만짜증만내며엄마와는말이안통한단다.

주변을보면부모들이중2때를가장어려워하다는것같다.

언제부턴가대한민국에서제일까다로운나이가중2라는설이유력해지고있는것도사실이다.

이름하여중2병.

2010년인기웹툰<싸우자귀신아>에서"중2병이란세상에서자신이제일불행하고고독하며자신은세상을등진존재라여기는증상을몇학년더먹은사람들이비꼬아만든신조어"라고정의했다.(본문에서)

그런데중2병은왜생기는걸까.

초등학생은신체적,정신적으로발달이미숙한상태고고등학생은입시로부담을갖는시기다.중1은새로운중학교에적응하느라허둥대고중3은고등학교진학을앞두고있어서진로와성적에고민하는시기다.

그사이에낀학년이중2인데이때는사회에대한관심,세상에대한눈을조금씩뜨기시작한다.세상에대해뭔가를알듯하니까,사춘기의감수성과반항심이더해져서거칠게,난폭하게,돌발적으로행동하는것이다,

요즘아이들은부모보다기도세고덩치도큰아이들인데다말까지잘하니감당하기어렵다.

말발도딸리고힘도부족함을느끼는부모들은아이들보다더힘들어하게된다.중2부모병이다.

학교폭력이가장심하게노출되는시기도중2이다.

서울시교육청은중2를대상으로복수담임제를자율적으로실시하라는공문을내리기도했다.

중2병은심각한병인가.

중2병이사춘기란다른점은무엇인가.

사춘기는청소년이심리적,육체적으로급격한변화를맞는시기라면,중2병은사춘기의정점에서나타나는전형적인성장통이강하게드러난것일뿐이다.

반항,이성에대한과도한감정,진로에대한고민,친구에대한몰입,외모에대한과대망상,과소평가로인한자괴감,부모에대한적대감과독립요구,게임이나핸드폰에대한강한집착과중독증세,성에대한과한관심표명과이상행동등의행동이돌출적으로표출되는시기이다.

반항기의정점인중2아이들에대한해결책은없을까.

저자는중2병은지나가는유행병같은신드롬이라고한다.

난치병이나불치병이아니며해결방법은있다고한다.

문제는부모들이중2의입장에서아이들의말을들으려는시도가없었다는거다.아이들의마음을읽으려는노력이없었다는거다.

저자가말하는중2병에대한솔루션은….

잔소리를멈추고아이의말에귀를기울여라.이전의일방적인대화는역효과다.아이들을한인격으로존중하고이야기를들어주라.아이들의언어로공감하고들어주되무조건미소짓기다.

헐!,대박!,쩐다!

이런표현은아이들의일상이기에민감하게반응하지말고같이사용해보라.좀더친밀감을느낄것이다.

공감적경청의기본은미소짓기다.

평가하지말고진심으로안아주라.

잘하는것이없어도칭찬거리를찾아칭찬하라.유아때의몸짓하나하나에반응하며칭찬을하던것처럼지금그렇게호응하라.

부모가자신을인정해주고좋아한다는것을느끼게하려면칭찬을많이하라.아이들은스스로에대한후한평가로긍정적인사람이되어갈것이다.진심으로칭찬을해야아이들의마음도부드러워진다.

믿고기다리고지켜보면모든게한때임을알것이다.

실수하면서스스로판단하도록맡겨두라.

경험이성숙의시간을줄것이다.아이의삶과차츰분리하고마음을관리하라지나친걱정은오히려부작용을가져온다.스스로하게두어라.

주변을보면아이들을지나치게걱정하고,독촉하고,명령조의대화를하는부모를가끔보게된다.

중2병은이미사회문제다.하지만해결가능한문제라고생각한다.

모두한때지나가는소나기라생각하고열린마음이면좋겠다.

어린이와어른의경계에서정체성의혼란을느끼는아이들이기에당연하다고생각하면좋겠다.

늘아이들의목소리에귀를기울이며공감적경청과호응을잘해도해결의실마리는보일것이다.

저자의말처럼아이들을더이상걱정하지말고환하게미소짓는연습,팔을벌려안아줄준비가되어있는게부모의역할이라는말에공감이다.

아이들스스로판단하고행동하도록기다려주라는어느책의글귀가떠오른다.

이책은초5에서중3까지의사례분석,50개의실제경험담,100개의솔루션들이있다.

아이들의중2병으로고민하는부모들이읽으면좋겠다.

중2병엄마는불안하고아이는억울하다 저자 이진아 출판사 웅진윙스(2013년08월0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