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사고하라] 직접 만지고 경험하고 공감하라!
[온몸으로사고하라]직접만지고경험하고공감하라!

언제나미래는불확실하지만요즘은불확실한미래에대한답을찾기가더어렵다고한다.

창조성이라는맨땅에헤딩하고있는우리들의전략은통하고있는걸까.

예측가능성이라는기존경영학의기본가정이무너지고있는지금,실마리가될만한접근법이라면모두들인문학,융합,창조성이라고한다.

인문학을통해인간가치와표현활동을다루고그인간가치를충족시킴으로써기업은수익을창출하고있다.

통섭이나융합을통해다양성을수용하는발전적대화로이어질수있다.

창조성은새로운것을만들기보다는이미있는것에서하나씩다르게해보거나새롭게결합해보는것이다.

저자는이세가지모두를통합하는프로세스인디자인사고야말로유력한문제해결법이라고한다.

디자인사고는세계적인디자인회사인IDEO가활용해개발한수많은혁신제품과서비스를통해알려지게된창조방법론이다.단순히미학적인의미보다는창조적설계,창조적가치실현이라는말과더가깝다고한다.

디자인사고는분석과직관,이성과감성을균형있게활용한다.그리고제품과서비스개발,신사업개발,브랜드관리,교육,조직개발,사회문제해결에이르기까지광범위한문제해결도구로쓰이고있다.

<비즈니스위크>가선정한’세계에서가장영향력있는경영학교수’10인중한명이자,세계적베스트셀러<디자인씽킹>의저자인토론토대학로저마틴교수는디자인사고를경영자적마인드와디자이너의본능이공존하는생각의최고지점이라고정의했다.(본문에서)

세계적인미래학자다니엘핑크는<새로운미래가온다>에서컨셉과감성의시대에맞는창조인재의조건으로디자인,스토리,조화,공감,놀이,의미에부합되는6가지역량을제시한다.

현재세계는논리적이고선형적인컴퓨터와같은디지털능력을요구하는정보화시대에서창조와공감의능력이더중요시도는컨셉과감성의시대로전환해가고있다고주장한다.(본문에서)

디자인사고의프로세스는여러가지다.

공감,정의,창출,프로토타입,평가의5단계를거치는곳도있고,이해,관찰,정보종합,구체화,프로토타입,평가인6단계를거치는경우도있다.

중요한것은디자인사고의첫단계는공감이라는것이다.

이것은기존의시장조사와디자인프로세스를구분하는가장큰차이일것이다.공감의차원이모든요소에서추가되어야할항목이다.

문화적인탐색민족지학적인탐색(에스노그라피),감정이입의문제등이소중히다뤄야할문제가된것이다.

정의단계에서는스토리찾기가중요하다.

인물사건배경에맞춘기본서사구조나이를응용해서발단갈등,해결로이어지게하는것이다.고객의니즈,문제,장애요인등으로응용되기도한다.

저자가정리하는디자인사고의특징은…….

공감의기술로대변할수있는디자인사고는커뮤니케이션능력도향상시킨다.

디자인사고는혁신전문가에게도필요한열정과용기를준다.

디자인사고는온몸으로사고하기다.직접만져보고직접해보고많이연습해야하는것이니까.

디자인사고에는단순히목표달성과구체적결과의이면에있는다른가치들을보는눈이필요하다.

이전의분석적인시각에서벗어나열린문제에대한접근으로새로워야한다는거다.

빅데이터의정확성과유용성이장점이지만문제는세상이빠르게변한다는점이다.

그러니이를해결하기위한대안가운데하나가디자인적사고이다.

디자인사고의강점은사회적으로공감되는문제해결의방법이라는거다.

공감한것을혁신으로,문제해결로연결하는과정에서누구나주체가될수도있다.정부,기업,개인,누구나디자인사고의주체가될수도있다.

그러니위로부터의혁명이아닌아래로부터의혁명이가능한기술이디자인사고인것이다.지금은필요를느끼는자가시작하는것이다.

그느낌~아니까!^^

온몸으로사고하라 저자 유덕현 출판사 피플트리(2013년09월0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