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에서 영성을 만나다] 화학 물질 속에서 삶을 투영해 보자.
[화학에서영성을만나다]화학물질속에서삶을투영해보자.

개인적으로화학이라면…….

온갖물질을섞어금을만들어내는연금술사가떠오르고,마법약을만드는마법사가떠오르고학교에있던실험실이떠오르고주기율표가떠오른다.

이책이평생화학을연구한학자가화학속에서만난과학과영성의이야기라기에호기심이인다.과학과영성의결합을어떻게풀고있을까.

보통은과학과영성이전혀다른방향을지향하고있다고생각할텐데…….

얼마전에읽은<신의흔적을찾아서>에서도과학과종교의접점을찾고자과학과종교의오랜논쟁이되어온’신의존재’를주제로잡았었는데…….그책의저자도영적체험의신경생리학적연구,뇌과학과물리학,최첨단과학등을총동원한대규모탐사를통해물질과학의그늘에가려져있던영성과학이라는금단의세계를깊이있게파고들었는데…….그리고신의존재에대한증거를추적하고,탐사하고,검증하는과정을담아인상적이었는데…….

저자는화학에서어떻게영성을찾았을까.

누군가그랬다지요?과학은설명할수있는것을설명하는것이요,예술은설명할수없는것을설명하는것이고,종교는설명해서는안되는것을설명하는것이라고요.(본문에서)

저자는과학의세계가질서와규칙속에서존재하듯우리의일상도어떤질서속에존재하는데,영성이란우리의내면에새겨진고유한가치와신의질서를발견하고이를삶으로드러내는생활일뿐이라고한다.

화학에서의단결정은순수한성질을좀더오래지속하기에광학적특성에대한연구에유리하다고한다.하지만단결정을키우는데는그만큼시간과노력이들여야하고마음을비울때쯤곱게자란결정을볼정도의인내가필요하다고한다.

결정이잘생기지않을때불용성용매나약숟가락으로충격을가함으로써영롱한결정을얻게되는과정은우리가평범한삶에서보다는고난과시련을통해고귀한영성과만나게되는과정과참많이닮아있다는생각이듭니다.(본문에서)

저자는단결정을키우는어려움과기쁨을인생의고난과시련도영성을위한촉매임을말하고있다.

뒤에서힘을보태주는중성자이야기에서겸손을,홀로존재해도완전한단원자분자에서는인생의고독과외로움을이야기한다.

플라즈마의산화정신에서는빛으로승화한순교자의삶을,이온결합과공유결합을통해가족간의끈끈한결합을,필수원소와독성원소에서선을가장한악을,촉매의희생정신에서더해주는삶을,금속의녹에서사랑을실천하는노년을,결정과비정질의중간물질인준결정에서고정관념에서벗어나도록,헤모글로빈의산소운반에서집착을버리고내어맡기는삶을이야기한다.

화학과관련된이야기와이웃에서만나는이야기의결합에영성이촉매작용을하고있는책이다.실험실에서일어나는모든일들이그대로우리의삶을투영하고있음에고개를끄덕이게된다.

예전에사회학의이론들이과학의법칙들과많이도닮았구나!라는생각을한적이있다.화학실험실에서만나는물질에게서사회의질서를,신의질서를만날수있구나생각하니화학이새롭게다가온다.신선한설명이다.화학이어려운아이들에게이런시도.괜찮다는생각이다.

화학에서영성을만나다 저자 황영애 출판사 도서출판더숲(2013년09월0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