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한부 3개월은 거짓말] 암 전문의사의 고백?!!
BY ary68019 ON 10. 22, 2013
[시한부3개월은거짓말]암전문의사의고백?!!
시한부선고를내리는질병중에는암이압도적으로많다고한다.암처럼혼동하기쉽고,환자마다진행상태가다른질병도없다고한다.
그래서환자에게시한부선고를하는의사가늘고있다고한다.
시한부의남발인가.
하지만의사가내린시한부인생이라는진단은거짓말이라고한다.
암은서서히진행되기도하지만사람마다진행경과가다르기때문이다.
암은치료를하지않아도마지막까지정신이또렷할수있고,대처만적절하면몸도자유롭게활동가능하고통증제어도가능하다고한다.
주변에시한부생명을선고받은사람이없기에관심을두지않았는데…….
드라마의극적인장치로시한부인생을사용하기도하던데,그게틀린말이라니!
저자는오히려건강한사람이순식간에딴사람처럼행동하며세상을떠나는경우는암치료때문이라고한다.의사가권유하는암치료가오히려시한부인생을만들고있다고한다.암이무서운게아니라암치료가무서운대상인가.
암은원칙적으로방치하는편이낫다니!
항암제는효과가없다니!
검진은백해무익하다니!
건강검진에서발견하는암은대부분이암이아닌유사암이라는것이다.경계성종양같은건가?
위암,폐암자궁암등덩어리를만드는고형암은절제수술이나항암제로낫는경우가없고수명연장조차실증되지않았다고하는데…….
저자는40년동안의사생활을하면서한번도시한부선고를내린적이없다고한다.
병의증상은같아도사람마다생명을이어가는시간이다르다고한다.
나는지금까지암을치료하지않고생활하는150명이상의환자를최장23년에걸쳐정기적으로관찰하고있다.
…….
결론은,암은고통등의증상이없는한치료하지않고상태를지켜보는것이가장평온하게장수할수있다는것이다.(책에서)
저자는말한다.
유사암진단도많으므로치료를서두르지않고상태를지켜보는것이좋다고.
그가진찰해온경험으로암방치요법이최선이라는것이다.
통증이있으면검사를하고,통증을없애기위해방사선치료를하는것이다.
식도암,위암,간암,유방암과같은모든고형암에항암제치료는추천할수없다.수명연장효과에대한실증도없는데다독성이강하고,부작용때문에고통스럽기때문이다.항암제의독성은나이가많을수록,흡연경험이있을수록강하게나타난다.(책에서)
흔히들항암제로종양을작게한뒤에수술하려고수술전에항암제를투여하는것도문제가많다고한다.유방암수술을하지않고유방온존요법을받으며살아가고있는경우도많다고한다.
모든병의경과는개인마다다르니데이터의함정에빠지지말라는말이희망처럼들린다.
암방치요법이최선이라면이보다더좋을수는없는건데…….
진짜암이아닌유사암이떠돌다가사라질수있다는말은공감한다.주변에서도그런이야기하는걸들은적이있으니까.
암수술이꼭필요한경우도있겠지만아프지않고생명연장의꿈을바라기에수술후더아프다면안하는게낫다는생각이다.
저자의말처럼몸에칼이들어가면암은날뛰고몸은부자연스러워진다는데굳이비용들여가며고통스러워하며후유증을걱정하며살고싶지는않으니까.
이책은항암제의독성과항암수술의문제성에대한새로운정보다.
암을노화현상처럼자연스럽게받아들이고관리하는것이삶의질을높이는길임을말하고있다.
저자는일본게이오대학방사선과의사인곤도마코토이다.그는암의방사선치료를전문으로하여,유방온존요법의선구자로알려져있으며환자위주의치료를실현하기위해정보공개에적극적으로앞장서고있다고한다.
시한부3개월은거짓말
저자
곤도마코토
출판사
영림카디널(2013년09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시한부 3개월은 거짓말] 암 전문의사의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