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걷기여행 절대 가이드] 우리 땅 걷기 여행 베스트!
[대한민국걷기여행절대가이드]우리땅걷기여행베스트!

걸어서국토한바퀴를순례자처럼걸어본다면어떨까.

산티아고처럼800km가아니더라도산길과들길,마을길과강길을따라걷는일은분명나를돌아보는시간이될터인데…….

올레길,둘레길등이생기면서길따라물따라걷는사람들이많아졌다.

대한민국에서걷기여행에좋은곳은어디일까.

도심에도옛길이단장되어있고,도심을벗어나도소담스런옛길이고스란히남아있는우리국토다.요즘엔숨어있던옛길을찾아내어새롭게단장한옛길도많다고하는데…….

각지역별로추천하고싶은곳은…….

강원도

제일가보고싶은곳은고성해파랑산소길이다.

동해안최북단에위치한화진포에서거진항을거치는해파랑산소길은바다와석호가어우러진곳이다.바닷길과숲길이번갈아가면서있는곳이다.

하얀모래가인상적이라는화진포해수욕장,파란물빛이매혹적이라는석호인화진포호,겨울이면천연기념물인고니,큰고니,흑고니등이날아다니는장관을이룬다는’고니의호수’다.

화진포에이승만대통령,김일성,이기붕부통령의별장이몰려있다는사실은경관이빼어남을말해준다.

예전에교수님들과추억의답사를간곳이기도해서추억이어린곳이기도하다.그땐차가정지하면총을쏘는곳이라고들었는데,지금은걸을수있나보다.

거진해맞이공원의전망대와이색조형물구경은해파랑산소길걷기여행에서예술의향기를더한다.

경기도에서제일가보고싶은곳은양평두물머리물래길이다.

남한강과북한강두물줄기가만나는두물머리는새벽안개가멋진장관을이룬다고들었는데…….두물머리맞은편강변에자리한세미원은여름에연꽃들이필때면환하고우아한자태의연꽃들이장관을이룬다고한다.

특히배다리는특이한풍경을선사한다.

정조임금이경기도양주에있는아버지사도세자의묘를수원으로이장할당시상여를안전하게옮기기위해수십척의배를엮어만든배다리를그대로재현해놓았다고한다.

두물머리물래길은7km정도로3시간정도걷는길이다.

수령400년이넘는느티나무에서는드라마나영화촬영도많이했던곳인데…….

충청도에서는태안안면도노을길을걷고싶다.

태안에서해변을따라걷기좋은길중에서백미라고한다.

백사장항에서꽃지해변으로이어지는노을길은넓은백사장과울창한소나무숲길,해안사구생태계를보호하기위한나무로만든덱길도있고산길과해안길까지다양하다고한다.

지는노을아래파도치는모습을보고싶다.

경상도에서는창녕우포늪생명길을가고싶다.

1억4000만년전에형성된국내최대의자연늪이다.우포,목포,사지포,쪽지벌등4개의늪으로형성된자연의선물이다.

100여종의생명체가살아숨쉬는우포늪은봄이면화사한꽃들이피어나고여름이면수초들사이로노랑어리연,마름,물옥잠등이화려하게수놓는다.가을이면갈대와부들사이로철새들의낙원이되는곳이다.우포늪은사계절이살아숨쉬는생기있는땅이다.

자주가는곳이지만갈때마다다른느낌이다.특히가을의철새소리는정말우렁찬하모니를낸다.철새들의목청이좋다는걸우포늪에서처음알았다.

전라도에서는영광불갑사에서함평용천사꽃무릇길을걷고싶다.

가을볕을받아붉은빛을토해내는꽃무릇이장관을펼치는곳이다.9월중순에서10월초까지만발하는꽃무릇.

꽃이진후에야잎이돋아나는꽃무릇은상사화와엄연히다르다고한다.상사화는잎이진후에꽃이핀다고한다.

국내대표적인꽃무릇군락지는영광불갑사,함평용천사,고창선운사라고한다.

일주문을지나절안으로이어지는불갑사의꽃무릇이말끔하게단장한공원분위기라면,용천사의꽃무릇은산자락을타고자연스럽게피어난형태다.불갑사와용천사를잇는숲길도꽃무릇으로가득하다고하니꽃무릇천지로의걷기여행이다,

불갑사는백제침류왕원년에인도승려마라난타가법성포로들어와설립했다는설과백제무왕때행은스님이설립했다는설이있는사찰이다.특이한것은대웅전의문짝마다각기다른꽃무늬를새겼다는점이다.

특별시,광역시편에서는서울인왕산스카이웨이에서부암동백사실계곡길을걷고싶다.

경복궁왼쪽에자리한사직단을거쳐인왕산을끼고도로옆숲길을지나청운공원으로이어지는길이라고한다.

보도와흙길이숲길과오솔길을번갈아나타나고,윤동주시인의언덕,청운공원,부암동카페,천연기념물인버들치,도룡뇽,가재등이사는청정계곡인백사실계곡등이있다.

예전에윤동주가하숙하며시를쓴곳이있다니더욱가보고싶다.

여행지를보고있으니우리땅이좁은국토가아님을절감한다.

책에선정된걷기여행베스트50곳을모두돌아다니려면한달에한곳을간다고해도몇년이걸리겠다.

책에는가본길도있고가보지못한길도있고,그리운길도있고소원하는길도있다.

발딛는곳이길이되고흔적이되는데,한발내딛기가이리어려운걸까.

작심하고가기가그리쉽지않으니…….

여행작가,카메라작가들은정말좋겠다.

가고싶은곳,새로운곳을원없이갈수있으니…….

아닌가.더많은곳을가보고싶어하려나.

책을읽다보니요즈음에는여행작가들이제일부럽다.

이책의저자는동아일보기자로근무한최미선과신석교다.아내는글로,남편은사진으로여행기를쓰고있다고한다.

대한민국걷기여행절대가이드 저자 최미선 출판사 삼성출판사(2013년09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