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학교] 아빠, 제발 나를 데려가 줘요!!
[나쁜학교]아빠,제발나를데려가줘요!!

하얀토끼를따라굴속으로들어간이상한나라의앨리스처럼호기심에이끌려아주멀리갔다가울면서집으로돌아온이누이트아이의이야기다.

북극주변의여러섬에는이누이트들이살고있다.

이들에게학교는가정이다.극한의자연환경에맞서이겨내는방법과먹고사는생존기술을아주어렸을때부터가정에서배우며자란다.그러니부모님이선생님인셈이다.

이들에게학교는무슨의미가있을까.

평화로운북극마을에외지에서온신부와수녀들이어클라빅에학교를세우면서아이들을꼬드겨데려간다.

올레마운이살고있는뱅크스섬에서는배로꼬박닷새가걸리는먼거리다.

배다른언니아유니크는그곳학교생활을마치고돌아왔을때이름이세례명로지로변해버렸다.

9살인올레마운은언니가읽어주는<이상한나라의앨리스>를들으며학교에대한궁금증과글을쓰고읽을수있다면하는바람을갖게된다.

학교에서는머리카락을싹둑자르며너의모든것을빼앗아간다는언니의말에도학교에대한호기심은커져만간다.

아빠도학교에가는것을반대하고있다.

아빠는그들이너를이용해자기들배만불릴뿐이고너의영혼이사악하다며신의용서를구하는법을가르치고스스로먹을것을장만하는방법과파카와카믹만드는법도가르치지않으며이누이트의풍습을버리게한다며학교에다니는것을허락하지않는다.

-이돌멩이보이니?이돌멩이도한때는끝이날카롭고뾰족한돌덩이였단다.하지만바닷물이철썩철썩때리고또때려서모진부분을다없애버렸지.이제는그저조그만돌멩이에지나지않아.이게바로외지사람들이학교에서너에게하려는일이란다.

-전돌멩이가아니라사람이에요.제뜻대로움직일수있다고요.전바닷가에영원토록처박혀있지않을거예요.(본문에서)

외지사람들의말,풍습을배운다고내자신이달라질까.

어디를가든나는나인데…….

그래도학교에가서배우고싶은올레마운은고집스럽게아빠를졸라대서드디어하락을받는다.

하지만어클라빅에있는학교에서는첫날부터수난의연속이었다.

수녀들로부터마거릿이라는세례명을받고영어로만말하라는데영어를모르는올레마운은당황스럽다.

예상했던것처럼머리를자르고새옷과새신발을받고칫솔질등을배우지만어색함뿐이다.

첫날부터교실청소에다건물바닥을쓸고땔감을모으고교복을기우고밭일도하고화장실양동이도비우는일로몸이쉴틈이없다.나오는식사로는멀건귀리죽,양배추스프뿐이다.이런생활을얼마나견딜수있을까.

까마귀수녀의지독한괴롭힘은세상의모든나쁜계모보다더해서밤마다까마귀수녀의치마폭에갇히는꿈을꾸는올레마운.

수많은나날동안얼음이녹는해빙기를기다리며학교에가고싶어했는데기대와너무다르다니…….

글을배우기보다가족과함께있는게더나을까.

학교생활은갈수록비참해지고이젠아빠가와서데려갔으면좋겠다는생각뿐이다.

여름이오면어클라빅을떠나집으로돌아가겠다는일념으로열심히읽기와쓰기를배울뿐이다.다시는,다시는돌아오지않으리라.

하지만아빠는데리러올형편이되지못했다.

학교에있는사람중에기억하고싶은사람은미소가따뜻한맥퀼린수녀뿐이다.

방학이되면학교옆에있던병원에서천연두환자들을돌봐야했고몸은더욱만신창이가되어갔다.

결국올레마운은기숙학교에서2년을보내고집으로돌아간다.

이누이트에게는개썰매를타는법,덫은만드는법,사냥하는법,살코기보관법,생선다듬는법,신발만드는법등이필요할뿐인데학교에서그런교육은없고자신들이부리기좋은사람으로바꿔놓고자한다.

원주민들에게외지인들이세운기숙학교가무슨의미가있을까.

글자를가르친다는명목으로이누이트들의정신과관습까지빼앗으려했던이주민들의이기주의,자원이풍부한지역을차지하려는영국인들의탐욕이이야기의배후에깔려있기에책을읽는내내마음이불편하다.

심지어정부의돈을바라고아이들을강제로끌고가거나납치해갔으며심한노동을시키고이누이트정신을바꾸려했다는이야기에는울분이치솟는다.

침략자,탐험가들의욕망에이누이트들이받았을고통의무게를생각해본다.

우리가알지못하는역사,미화해서배운역사들이얼마나많을까.

이책은며느리가글을쓰고시어머니가그림을그린책이다.이누이트출신인시어머니의이야기를며느리가글로담아낸특이한동화다.

iBbY어너리스트수상작이다.

나쁜학교 저자 크리스티조던펜턴,마거릿포키악펜턴 출판사 푸른숲주니어(2013년09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