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사상]-수능대비서양윤리사상의핵심주제와문제들
최근에부는거센인문학열풍의바탕에는윤리와사상이깔려있다.
쉽게말해윤리와사상을일컫는철학은모든인문학의기본뼈대다.
동서양을막론하고윤리와사상은살아가는오늘을이해하도록돕고,삶의이정표를제시해주며지혜를터득하게해준다.그속에는무수히많은인류의스승들이있기에평생을옆에끼고배워도좋을덕목과가치들이담겨있다.
고등학생에게수능은현실적인목표이며반드시넘어야할산이다.
인생에서맞는최대의산일수도있고,태어나서처음으로맞는시험일지도모른다.
그러니수능에서<윤리와사상>을선택했다면좋은결과를내는일은정말~중요하다.
이책은수능에서좋은결과를낼수있도록현직에계시는선생님들이만든책이다.현장에서,기출문제에서느꼈던것들을모아수험생들이효율적으로공부할수있도록펴낸책이라고한다.
수능에서<윤리와사상>에출제되는문제형식에맞는공부방법은무엇일까.
시대에따른동서양의사상및사상가들을구분하여이해하고있어야한다.예를들면,서양고대사상,16세기조선사상등의기본적인핵심내용은알고있어야한다.
사상가를공부할때도핵심적인사상의내용과논리중심으로이해를해야한다.논리적사고를따라공부하면재미가있어서오래기억되니까.
가장중요한것은주어진지문에대한독해능력이다.지문에대한사상과내용이해를할수있어야하며확장적사고까지할수있다면더욱유리하다.
문제에있는5개의문항들에는지문에충실한내용,지문과상반된내용,지문과무관한내용으로채워진다.그러니사상과사상가들에대한핵심내용의암기는기본이다.그래야오답을빨리제거할수있다.
문제를풀다보면핵심적인단어만잘구분해도쉽게풀리기도한다.그러니적어도핵심단어들의암기는필수다.
이책에는고대윤리,근대윤리,그리스도교윤리,현대윤리로나누어져있다.
고대윤리에는고대상대주의자인프로타고라스를,고대보편주의자인소크라테스와플라톤을비교해놓았다.물론고득점심화문제,지문의정확한이해와분석,당연한정답과매력적인오답에대한분석까지있다.
페르시아와의전쟁에서그리스의승리가주는의미,그로인해민주주의가더욱꽃피게되는과정,개인의주관적인경험과이해관계에기초하여지식의실용성을추구했던프로타고라스를비롯한소피스트들에게서목적론적윤리로확장,목적에상관없이마땅히따라야할가치나의무를추구했던소크라테스나플라톤으로부터의무론적윤리로확장해가는설명들이논리적으로전개된다.
‘만물의척도는인간이다.’라던프로타고라스와’영혼이란우리내부에존재하는것으로우리는그것을통해지혜로운지어리석은지,선한지악한지를판별할수있다…….우리의관심은가능하면영혼을선하게만드는것이다.’라던소크라테스,정의로운국가를위한도덕국가를외치던플라톤의설명에서상대주의와보편주의를구분하게만들어준다.
고득점심화문제에서는핵심적인단어,핵심원리만잘이해해도문제를맞히지않을까.
개인적으로그렇게처음에나온3개의문제를다맞혔으니까.
사상가들의차이점을잘알고있으면아무래도쉬울것이다.
수능을준비하는이들에게는아무래도과정보다는결과가중요할것이다.
하지만과정이튼실하게받혀줘야좋은결과가나온다는사실을명심했으면한다.
이한권의책이라도내것으로소화해낸다면좋은결과가있지않을까.
잘할수있다는믿음,잘하고있다는자신에대한신뢰를가지고힘차게수능에대한대비를,미래의삶에대한대비를할수있기를바래본다.
늘건강과행운이수험생들과함께하기를…….
윤리와사상-주제와문제들
저자
김미덕,문종길
출판사
인간사랑(2013년09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