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 사는 우리 사촌 보노보]인간과 가장 비슷한 보노보 구하기
[숲에사는우리사촌보노보]인간과가장비슷한보노보구하기

아프리카유인원의종류로는오랑우탄,고릴라,침팬지,보노보가있다.모두멸종위기동물이다.야생상태그대로두면곧멸종할수있다는것이다.이중에서인간과생물학적으로가장가까운단계가보노보인데,현재아프리카콩고민주공화국의숲에서살고있다.

보노보는왜멸종위기에처했을까.

예전에는보노보가사람들의조상이라고생각했기때문에사냥을하지않았지만콩고내전으로인한떼죽음,원주민들의가난이계속되면서보노보사냥을부추기고있다고한다.그리고밀렵꾼들에의한숲고기(원숭이,악어,영양같은야생동물들을불법으로사냥하여얻은고기)의암거래,원주민들의가난,관리들의부패,목재개발로인한보노보서식지파괴,보호법의부족,보노보에대한인식부족등이더욱보노보를멸종위기로몰고있다.

보노보의위기를위해노력하는사람은누구일까.

보노보의수호천사는클로딘앙드레다.

그녀는어린시절대부분을아프리카콩고민주공화국에서지내며동물들과가까이지내게된다.수의사인아버지로부터동물을사랑하는법,자연의소리에귀기울이는법을배우게되고,마흔이넘어서우연히어미가죽임을당한아기보노보를키우게된다.그녀는어린보노보들을키우기가어렵다는주위의만류를뿌리치고.건강상태도나쁜아기보노보를키워내는데성공한다.

움직임,시선,표현이인간과비슷한보노보의매력에폭빠진그녀는숲고기의용도로어미가죽거나,애완용으로어린보노보가팔려가거나하는현실을보게되고,숲속에롤라야보노보(보노보들의낙원)를마련하게된다.여기서어미잃은보노보의상처를치유하고보호하면서,장차보노보들을자연숲속에서야생상태로살게하는것이꿈이라고한다.

그녀는보노보보호구역입구에초가집을지어에코관광객들에게보노보에관한다큐멘터리를보여주고,보노보보호에대한필연성을설명한다.물론해외로나가보노보보호를위한강연,학술대회에도참가한다.보노보이외에도아프리카유인원을보존하기위한강연및,NGO단체들과함께활동을벌인다고한다.

사람처럼보노보아기는태어나서처음몇해동안은아주약해요.그래서아기보노보는어미의돌봄과사랑이없으면살수없어요.(책에서)

인간과비슷해서어미와떨어진어린보노보들은생존능력이약해서꾸준히보살펴야살수있다.싸움보다사랑을좋아한다는보노보는50년까지산다고한다.평생5~6명정도의아기를낳고인간처럼냉장고를이용하거나리모컨을조정할수도있고화장실의변기물도내릴수있다고한다.특히애완용처럼사람들과함께자란보노보는사람들틈에서배운대로행동한다고한다.

아프리카콩고민주공화국숲에서사는유인원인보노보는인류의마지막형제라고하는데……

보노보를살릴수있는방법은무엇일까.

보호법의제정과엄격한적용,보노보에대한원주민들과상인들의인식개선교육,에코관광의활성화로원주민들에게일자리마련해주는것,밀렵방지에대한순찰강화,보노보에대한국제적관심등일것이다.

롤라야보노보에서찍은다큐멘터리를언젠가TV에서본기억이난다.겉모습만다르지행동습관이인간과비슷한점이많아서신기하다고생각했는데,심각한멸종위기라는말에마음이아프다.

이책은멸종위기에놓이인간과가장닮았다는유인원보노보들의수호천사인클로딘앙드레가들려주는보노보이야기다.그녀의보노보를향한애정에가슴이따뜻해져온다.자연과더불어사는지구촌을꿈꾸며……

숲에사는우리사촌보노보 저자 이잘린오뱅 출판사 도토리숲(2013년10월14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