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마켓코드] 천개의 시장 중국, 청년기의 개방성과 열정이 가득하다!!
BY ary68019 ON 11. 25, 2013
[차이나마켓코드]천개의시장중국,청년기의개방성과열정이가득하다!!
열혈청년의열정으로가득한중국,개방30년만에세계제2위의경제대국으로부상한중국은분명놀랍고두렵고기대가되는우리의이웃나라다.
하지만우리는중국을얼마나알고있을까.
13억인구.56개민족,방언을제외한21개언어의나라인중국.
흑룡강성의해는오전3시30분에뜨고,신장성에서는오전7시40분에뜨는나라.
북쪽흑룡강성이영하19도일때,남쪽해남도는영상19도인나라.
먹는것도북방은밀가루가주식이고,남방은쌀이주식인나라.
남방에선우울할때술을마시고기쁠때노래를부르지만북방에선기쁠때술을마시고우울할때노래를부르는나라.
지리적조건,자연환경적조건,물리적조건만큼이나문화적,심리적조건들이다양한나라다.
중국은분명넓은시장,기회의나라이지만모르고덤비다간큰코다친다는소문이있던데…….
이웃나라중국의경제성장과의식수준,생활수준의정도,유통경향은어떨까.
중국에서성공하기위해서는무엇을알아야하고대책은어떻게세워야할까.
넓은대륙만큼이나많은인구가역동적으로움직이며폭풍성장하고있는중국이라는나라를전세계가주목하고있는이유는무엇일까.
우리의수출의존도가가장높은나라가중국이기에중국공부는이제관심을넘어필수과목이되고있다.
저자는처음중국으로발령받고서언어부터익혔다고한다.그러다가중국에대한꿈이생기게되고청년의열정이다시살아나면서중국에대해연구하기시작했다고한다.
그리고중국에관한책,중국에대한다큐멘터리를섭렵한뒤,직접현장을누비게된다.
중국이궁금하고중국사람이궁금해지면서출장이외에도배낭을메고중국을떠돌아다니기시작한다.
그래서시급도시284개중에서100개가넘는도시를다니게된다.
중국을이해하기위해중국인들과함께먹고,함께자고,함께이야기하면서중국을알아간다.
처음에는무작정버스를타고종점에서종점으로오가면서버스노선도를그리게되고그렇게상하이구석구석을알게된다.나중에회사의프로젝트를실행할때그때의경험이상하이상권파악에도움이되었다고한다.
중국은2%가부족하다고하는데사실일까?
이말은중국이어딘가매끄럽지않고복잡하고이해하기어렵고혼란스럽다는뜻인데,실제로중국인들은논리적인행동보다극단적인행동이앞서기도하는다혈질이다.
하지만이것도중국이청년기이기에일어나는혼란들이라고한다면이해가되는부분이다.
청년기의열정이있기에중국인들은변화와재창조에대한개방성이크다.
단순한모방을넘어재창조의속도도빠르다.자존심이센청년이배운것을습득하고재해석해세상에내놓는다고할까.중국이무서울정도의속도로성장하고있는것도모두청년의에너지와열정이가득차있기때문이다.
중국은하나의시장이아니고여러시장이공존한다고한다.
한예로,인삼의경우북방에서는인삼편이나정제류가많이판매되었으나남방에서는드렁크와차가많이나갔다고한다.약재로인식하는북방과건강식품으로인식하는남방의차이는모든면에서도드러나는데…….
중국의한자녀정책은그들의가치관,사고,경제에어떤영향을미칠까.
중국의한가구한자녀정책은외동아이를소황제로키우게만들었고이들이주류가된현실에서고객들에대한접대나선심은기대하기가어렵다.
중국인들은남녀차별이없고자존심이세고,계급의식은없고동지의식이강하다.
서열보다본인과의이해관계가우선이라는것이다.
중국직원들의기본고용형태는수평적이다.
고압적인자세에직원들의반발을산다.
공동생산,공동분배의공산체제가몸에배어서같은급여를받으면서더열심히일하는것을바보스럽다고여긴다.그러니내가잘못했다는말은잘안한다.인민재판에서도내가잘못했다는죽음이었기에.
체면을위해죽을수도있다는중국속담처럼중국인들은체면을중요시한다.그래서무시당하고체면이짓밟히는경우를참지못한다.직원들을공개적인자리에서꾸짖어서는안되는이유,인센티브제라는유화정책이필요한이유다.
그들의자존심,체면은검색시장에서도나타난다.
중국에는야후와구글은없고바이두가검색시장의80%를점유하고있다.
중국에서한국은되고일본은안된다고?
그들의체면은일본사람에대한적대감에서도나타난다.자신의자존심을일제가짓밟았다는것이다.그들은일제가남긴역사,난징대학살,만주사변등에대한교육도철저히한다.
일본이중국에서비즈니스를하기어려운이유다.
중국의한류가연안도시에는잠잠하지만내륙은뜨고있다.멜라민분유파동때한국분유는없어서못팔았다던데…….
그렇게정서적동질감,식품의우수성에대한신뢰가우리에게기회가되고있다.
중국이넓은것은맞지만중국시장에진출하게되면세계적인브랜드와경쟁해야한다.세계의모든명품들이몰려오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중국에서는계약이거래의과정이지거래의완료가아닌경우가허다하다.더좋은조건이있으면언제라도변경한다.중국인들의마음을움직이는건체면보다돈이앞선다.
이책에는중국소비자층에대한분류,중국도시들의등급,의심많은중국소비자,이케아매장이중국에서성공한비결들도있다.
저자는동북목단강에서부터남으로는쿤밍,서북으로는우루무치까지중국사람들보다더많이중국시장과매장을방문한박영만이다.
이책은저자가중국100개도시,1000개의시장을발로뛰며기록한중국시장보고서라고한다.유통9단이라는저자가콕찍어주는중국시장실무지침서들이가득하다.
현장의생생한경험과최신트렌드가담긴책이다.
생생한체험담과실전감각을느낄수있는책이다.
밑바닥을샅샅이누비사람만이알수있는생생한지식들이가득하다.
중국,중국인에대한설명이되는부분과설명이안되는부분에대한기록들하나하나가소중하게읽혀지는책이다.
중국시장진출을염두에두고있다면건질게엄청많다고느낄것이다.
제목은딱딱한데내용은알차고부드럽다.
차이나마켓코드
저자
박영만
출판사
미래의창(2013년10월1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차이나 마켓코드] 천개의 시장 중국, 청년기의 개방성과 열정이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