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빅데이터를 이용해 게임을 구축하고 고객들을 동기화 한다면…..
[빅데이터게임화전략과만나다]빅데이터를이용해게임을구축하고고객들을동기화한다면…..

최근빅데이터가기업에서수익극대화의대안으로떠오르면서빅테이터를비즈니스에활용하는방법에대한연구가활발하다고한다.

빅데이터와게임화전략으로로열티를높이는방법에대한전략인로열티3.0이나왔다.

로열티3.0은동기+빅데이터+게임화전략이라고한다.

충성도라니?

언제든더싼가격,더많은할인이있을경우다른브랜드나상품으로갈아타지않는것을충성도라면,고객을잃지않고충성고객을잡아두는방법이라고할까.

기존의로열티1.0은원플러스원이나모아오면한번은공짜라는스탬프카드,마일리지,쿠폰,현금보상같은,전적으로고객의소비를끌어낼방법을말한다.

로열티2.0은DM이나이메일을통한개인화마케팅기법이다.여기까지는일방적인원웨이다.

로열티3.0은고객의참여와고객과의상호작용에초점을맞춘인터랙티브형마케팅방법이다.이것은쌍방향의투웨이다.서로간의소통이중요하게된다는것이다.

충성고객을잡는로열티3.0은크게동기,빅데이터,게임화전략으로구성된다.

고객이기업이나상품,브랜드에신뢰를갖고가치를부여할수있도록하는방법들은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기존의방법인포인트,배지,경쟁,협력,목표제시,빠른피드백,레벨업등도사용하지만금전적보상만이아닌,의미있는가치와인정,지위가필요하다고한다.

충성심을높이기위해비디오게임과보드게임등을이용하여동기유발기법과도접목하는전략이다.

예를들어여행사의경우,콘텐츠제작에고객참여를유도하고,참여한고객들에게보상을하거나포인트를더주거나상품이용후기를남기는것등이다,그결과고객등급이올라가게되고더많은혜택을누리게되는것이다.

저자는빅데이터를통해고객의요구를잘파악하고,게임화전략을통해고객에게임무를부여하여동기를유발하는방식으로진정한로열티를이끌어낼수있다고한다.

고객들의행동을자극하고,고객의동기유발을일으키기위해게임개발자의동기유발기법을확보하는것이충성고객구축의지름길인셈이다.

충성고객의구축.기업의입장에서는정말원하는바일것인데……

전문가가전하는조언들은……

시간제한을두어야한다.예를들면이번분기에거래10개를마무리한다.

적절한레벨과목표를넣는다.쉬운목표에서점차높은레벨로올라간다.

항상흥미로운컨텐츠를새롭게유지한다,

점진적공개와개인화를이용한다.

참가자가자신의성취를공유할수있게한다.

놀라움과기쁨을준다.

약간은예측불가능하게한다.의도하지않은결과에집착한다.

……

이책에는진정한충성도를끌어내는데성공한기업들의구체적인사례들이있다.

충성고객을유지하는비결이담겨있다.

빅데이터,게임화전략과만나다 저자 라자트파하리아 출판사 처음북스(2013년11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