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외수] 감성마을에서 펼치는 자연과의 소통, 사람과의 공감
[마음에서마음으로,이외수]감성마을에서펼치는자연과의소통,사람과의공감

작가이외수의작품을처음으로접한다.

문장비법서인작가의<글쓰기의공중부양>을사두고도아직펼쳐보지못했으니,처음인셈이다.

대한민국이다아는아름다운언어의연금술사라지만외적인모습과정치적인발언들이그리호감가지않아서일까.

수많은작품들을쓴인기작가이지만그의책을손에잡기가선뜻내키지않았는데…….

오늘,편견없이세상과마주하자는마음으로책을펼쳐들었다.

<마음에서마음으로>

제목이마음에든다.

부제가’생각하지말고느끼기,알려하지말고깨닫기‘다.

인간은만물의영장이다.

단,전제가있다.

만물을사랑할수있는가슴을가지고있다면!

그런가슴을가지고있지않다면

만물의영장은어림없는얘기다.

모든인간이만물의영장인것은아니다.

만물을사랑하는가슴을가지고있는자만이

만물의영장이다.(책에서)

만물의영장인이유가자신을,타인을,동물을,자연을사랑할수있는것,공감이다.

따뜻한가슴을가진감정의영장.

따뜻한손을내밀수있는영혼의호모사피엔스.

-예술에서이성은방해물인가요?

-방해하는것이아니라경계해야할대상이다.감성은머리가아니라가슴을기준으로삼는다.감성은직관과관련되어있다.인간은감성과직관이발달된상태에서태어났다.

하지만어릴때부터시작해성인이될때까지받게되는교육은감성과직관을이성과논리로대체시킨다.…(중략)…따뜻한가슴을가진사람들보다냉철한두뇌를가진사람들이많아지는것이바로현대사회의비극이다.자연을떠난인간,자연과의어울림이끊어진사회는비정이다.(책에서)

이성과감성의이야기,이성적인교육만강조하는현실,감성은천시받는세태에대한이야기가공감이다.감성지수는행복지수와도관련이있을텐데…….

감성교육이살아나려면보고느낀것을글,그림,노래,춤등으로표현하는교육이많아져야할까.그냥내버려두는걸까.개인적으로표현하는교육이많아졌으면좋겠는데……

오늘의문학이점점비정해지는건도시의언어로직조되기때문이다.자연과떨어져지낸사람들,논리와이성을교육받아온사람들이작가가되는한피할수없는일이다.(책에서)

자연에서느끼고자연을노래하는일이점점어려워지고있을까.

현실을담은이야기는자꾸만메마르고팍팍해져가고이상을담은소설은디스토피아를그린다.암울하고칙칙한현실과미래이야기들이소설과영화를점령해버리고있기에.

자연에서멀어지고점점도시화한다는것은우리의감정을아스팔트처럼딱딱하게,정해진구역처럼조각나게하는지도몰라.

-소설을쓰는이유가무엇입니까.

-‘내가소설을쓰는게아닙니다.문학이나를선택한것입니다.’

…(중략)…

작가가창조자로서세상을만들어낸다는생각은일종의오만이다.세상이,세상의만물이작가를만드는것이라고하는게더올바르다.(책에서)

작가는모든것을자연에서느끼고자연이이끄는대로끌려왔을까.자연이스승이라는루소가떠오르는데…….자연의이치를따르라는노자가생각나는데……

내게는기호가언어처럼느껴지지않았다.그들과는감정의교류가이루어지지않았다.기호나부호는감정이부족할때쓰는걸로느껴졌다.(책에서)

주제사마라구의<눈먼자들의도시>에서도따옴표가없는데이외수의<벽오금학도>에도느낌표나물음표같은것이없다니.물론주제사마라구의<눈뜬자들의도시>에도따옴표가없다.

개인적으로도문장부호를좋아하지않는다.

기호나부호가없어도언어만으로감정전달이가능하다고생각하기때문이다.

기호나부호들은겉치레같고과장하는느낌이드는데…….

<벽오금학도>를먼저읽어봐야겠네.<눈먼자들의도시>,<눈뜬자들의도시>도다시읽고싶다.

이책은작가이외수와소설가하창수의대담집이다.

예술,인생,세상,우주에대한작가이외수,인간이외수의생각을들여다볼수있는책이다.

‘예술’에서는신비주의문학,아름다운예술,영안의범주까지가닿은그의문학을털어놓았다.작가들에대한이야기,문학에대한관점들,창의력에대한견해들이있다.

‘인생’에서는가난한어린시절부터시작해서지금의소통하는작가가되기까지의이야기들이들어있다.

‘세상’에서는삶과죽음,세상의종말과구원,전쟁과평화,보수와진보,선과악,생각과마음의정의…….

‘우주와의대화’에서는신비적우주론등이담겨있다.

춘천에서한참을살다가화천군감성마을에터를잡은이외수의’감성마을’은관광지처럼많은사람들이찾는다고한다.

작가가자연과소통하고싶은마음을담은터전일까.궁금해진다.

책을읽으면서통하는구석이있음을느낀다.

알기도전에편견으로무장했던나의아집과벽을깬시간이다.

조금씩세상을알아가는재미를주는책이다.

마음에서마음으로 저자 이외수(oisoo) 출판사 김영사(2013년10월2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