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가도 모를 중국, 중국인] 지금은 중국 공부가 절실한 시대!

알다가도모를중국,중국인 저자 장홍제 출판사 베이직북스(2013년10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알다가도모를중국,중국인]지금은중국공부가절실한시대!

대국굴기(세계를호령하는강대국의패러다임)의중국,대륙기질의중국인들에대한공부는우리의관심을넘어이제필수과목이되고있다.

중국과수교한지20여년이흐르는동안우리의최대교역상대국으로부상한나라는중국이다.

현재한중간의교류는기업간의교류,정부간의교류,학술및문화교류등광범위하고활발하게이뤄지고있다.앞으로도더욱많은교류가이뤄질것이다.

대한민국의100배에달하는영토,56개의민족,21개의언어,13억의인구만큼이나이해하기가어려운중국,중국인들인데……

.

우리는중국을얼마나이해하고있을까.

우리는중국사람을얼마나알고있을까.

이들을이해하려면무엇부터알아야할까.

중국역사에서격동기라면공산혁명기라고한다.

1949년10월중화인민공화국을수립한모택동은문화혁명이라는칼날을휘두르며역사적,문화적으로오점을남기게된다.중국전통문화,전통가치,지식인들을한방에날려버린것이다.그리고역사적인퇴보,경제적인제자리걸음만하게된다.

이후등소평의실용주의로시장경체체제를받아들이지만여전히중국식사회주의에바탕을둔제한된시장경제다.공산주의치하의배급제는경쟁심을약화시켰고의욕을떨어뜨렸을것이다.똑같은월급을받는데더노력하는사람은바보처럼여기고,놀면서도같은월급을받는사람을현명하게여긴다니……

어쨌든위로부터의개혁은지역불균형적인성장,원칙없는경제문제해법이관료들의부정부패와맞물렸고…….

그렇게중국인들은문화대혁명을겪으면서남을믿는마음,도덕성이상실해버렸다.신뢰와도덕성붕괴는부정부패,공중도덕실종,내부투쟁,느린대처능력,정신적인해이를가져왔다.

루쉰이걱정스럽다며지적한중국인의’구경꾼심리‘는중국인들의도덕적해이를말하고있다.

실제로트럭을타고가다길가던노인을치고도병원으로데려가기는커녕도랑으로밀어버려결국숨지게한사건도있다.트럭안에10명의노동자가있었으나아무도신고하지않았다니…….

범죄현장을신고하기는커녕폭력영화를감상하듯구경하는사람들의심리가무엇일까.

자신의일이아닌일에는연루되기싫다는의미일까.

급한한국인에비해중국인들은느긋한편이다.예전에’만만디’라는말을들은것같다.천천히라는뜻이다.

신속성과정확성을노래하는우리와는달라도많이다른점이다.

중국에는한족중심의뿌리깊은중화사상도있고,유교적인예의가없는사람들도많다고한다,중국보다한국에서유교적인전통을더많이볼수있다는것은아이러니다.

중국인들을이해하려면호방한기질과졸렬한기질이동시에존재하는이중성을이해해야한다는데……

역사에있어서중국이일본에당한추악하고피비린내나는만행을잊지못하는중국인들이다.그래서중국에서는일본의만행에대한역사교육도철저한편이다.

일본과중국의닮은점은이미지적인사고를하고직관적인사고를한다는점이다.

중국인들은내향적인성격이라서진중한편이고체면을중시한다.하지만돈앞에서는체면도무너진다는글을읽은적이있는데……

중국을닮고자열심히학습했던과거의일본에비하면중국은그런일본에대한공부가미흡하고,그런까닭에아직도일본을이해못하고있다고한다.

일본의학습의욕은중국뿐만아니라우리도본받아야할텐데….

중국은저학력인구가늘고있다.우리의고학력사회와비교한부분이흥미롭다.

눈앞의결과가급한근시안적중국과미래를보며설계하는한국,일본에대한비교분석도흥미롭다.

훌륭하게죽는것보다비참하게라도살아가는편이낫다는중국인들…..

중국인들은어릴때부터절대손해보지말라고배운다.중국구내식당에서도서로먼저먹으려고몸싸움을벌인다고한다.

지금그들에겐춘추전국시절의호방함이나절개,순수함은옛추억일뿐이다.

이책은누구에게나양면성은있기에그양면성을감안하고들여다봐야하는미스터리의중국,중국인이야기다.

역사적사실이나근거를바탕으로접근하면서비교문화적임관점도특이하다.

중국과이스라엘비교,중국과일본비교,중국과한국비교.중국과미국비교는흥미롭다.

우리만큼이나격동의세월을거친중국.

닮은듯다른중국과이웃나라들의비교분석이흥미롭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