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과 함께 사는 법] 과거청산의 현대사, 남아공의 인종분리정책 등……
[적과함께사는법]과거청산의현대사,남아공의인종분리정책등……

개인적으로’과거청산’이라고할때가장먼저떠오르는단어는5.18광주민주화운동,일제식민지시대이다.

피해자의입장에서뼈아픈과거는기억하고싶지않겠지만잊히지않는흔적이되어몸과마음을만신창이로만들텐데…….가해자입장에서든,피해자입장에서든과거를정리해야미래로나아갈텐데……

가해자와피해자,용서,처벌,기억등의단어들이머릿속을뱅뱅맴도는데……

어떻게해야과거청산이제대로이뤄지는걸까.

한국뿐만아니라아프리카,아시아,남미등에서도과거청산이라는이름으로용서와기억,화해와보상이진행되었다는데…….

각나라마다지역적,문화적여건이다르겠지만그들이이룬과거청산의해법은무엇일까.

인종갈등,좌파독재,우파군사정권의이름으로과거를저지른가해자들에게피해자들은어떻게손을내밀었을까.

저자는과거의죄악을용서받고미래로가는방법은기억하기,찾아가기,인정하기라고한다.가해자들이기억하고인정하는것만해도피해자들의울분은어느정도풀릴텐데……

제일먼저관심이가는부분이남아공이다.

아프리카최남단에위치한남아프리카공화국은인종차별정책으로유명한나라라고알고있었다.그런데어느날흑인대통령넬슨만델라가대통령이되면서외부적으로는흑백평등사회처럼비쳐지기시작했다.

지금남아공의인종차별정책은없는건지,백인들의뇌리에박힌차별의식은없는건지,궁금했는데……

남아프리카공화국의인종갈등청산방법은기억하고고백하고용서를받는것이라고한다.

우리가범죄자들을괴물로단정해버리면자연히그들에게책임을물을수도없게된다.그들이자신의행위에책임을질수있는도덕적존재가아니라고선언하는셈이되기때문이다.-데스모드투투(32쪽)

남아공에서실시됐던아파르트헤이트(인종분리정책)란유색인종에게불리한인종분리정책으로서정치,경제,사회,생활전반에걸친차별이었다.

예전에는화장실,교회,해변,응급차등모든시설들을백인용,흑인용으로구분했고,흑인은단지노동력제공자취급이었다.백인이흑인을죽이는것이당연시되기도할정도로흑인에게인간다운대우란없었다.

이렇게된역사적배경에는……

19세기초영국이아프리카남단을영국령으로삼았지만20세기전반까지영국과네덜란드의식민지다툼을치열하게벌였다.그리고’다이아몬드광산’의소유권이네덜란드에게넘어가면서네덜란드인들이만든국민당이총선에서승리하게된다.이들은자신들의영역을지키기위한수단으로,수적으로우세한흑인들을통제하기위한수단으로아파르트헤이트법(인종차별정책)을만들게된다.

법의내용은인종간의결혼금지,거주지분리,직업분리,권리와인격까지분리했다.심지어기혼인부부들도떼어놓았다.

하지만1980년에들어서면서남아공에대한규탄의목소리가세계적으로일어난다.

이들은남아공불매운동,무역거래금지등경제적인봉쇄정책에저항하다1990년에야철폐하게된다.

그리고흑인최대의투쟁조직인아프리카민족회의ANC와의협상이시작된다.

흑인의목소리가힘을얻기시작한계기는1993년4월10일남아공의수도요하네스버그의한주택가에서ANC의군사지도자이자남아공공산당의사무총장인크리스하니가폴란드계백인이자극우나치주의자인야누스왈루스의총에맞아죽으면서이다.

크리스하니는ANC가독자적인군사력을가져야된다고주장하는카리스마넘치는흑인지도자로넬슨만델라의뒤를이을지도자로꼽혀왔던사람이다.그의죽음은남아공전역에폭동을야기시켰고그의추모대회에서백인과흑인의대립을가져온다.

장례식의설교를맡은데스몬드투투남아공성공회주교는민주주의와자유를요구하는목소리를내자고설교한다.자유롭고민주적인선거를요구하자는외치게된다.

흑인과백인이모두함께자유로운나라의백성,이른바무지개백성이될수있을까.

하니살해사건1년뒤엔1994년엔역사적인선거가치러지고아파르트헤이트철폐를명시한임시헌법이시행된다.

국민의일치와화해를위해서말이다.

이제우리는복수가아닌이해가필요하고,보복이아닌배상이필요하며,희생이아닌우분투(아프리카의관용)가필요하다는인식위에서과거의유산을다룰수있게됐다.(47쪽)

남아공최초의흑인대통령이된넬슨만델라는헌법에따라과거백인의인종탄압,흑인의폭력적저항에면죄부를주기위한‘진실과화해위원회’를설치한다.위원회의위원장으로는투투가지명된다.남아공의인권운동을이끈투투는1984년노벨평화상수상자였다.

용서,화해,배상이라는다소종교적인단어를정치에적용하게되고,신학적종교적,영적인통찰을현실에적용하게된다.

먼저백인과흑인의견해가팽팽히맞서는가운데가해자와피해자의증언을듣는것으로시작한다.역사의어두운면을들춰내며기억을상기시키는것이해결의첫단추이기에.

용서해주십시오.학살사건은우리가남은생애동안늘어깨에짊어지고살아야할짐입니다.(64쪽)

용서를구하는일은쉽지않고,용서하는일도쉽지않습니다.그러나우리는용서받지못하면미래도없다는것을깨달았습니다.(65쪽)

용서.가해자의법적책임을사해주는것,가해자에게원한을갖지않는것을원칙으로한청문회였고진실을밝힐것,자신의책임을인정할것등이사면의조건이었다.

물론한쪽에서는청문회고백만으로사면을시키는법이과연타당한가에대한논란도일었다.

청문회가진행되면서개인의범죄뿐만아니라아파르트헤이트에협력하며혜택을입은집단도자신들의책임을인정해야한다는목소리가높아졌다.아파르트헤이트의범죄에가담하지는않았지만혜택을입은집단의혜택을알리게된다.

그리고모든피해와사면신청내역은관보에기재돼국민들에게공개되고,보상작업까지마무리된보고서는인류의기록유산으로남아있다.용서와화해의기록,과거청산의기록으로.

위원회에사면을신청한사람은2000년11월1일까지7112명이었다.이중1200여명만실제로사면을받았다.(75쪽)

청문회의효과는백인에대한공포에서벗어나흑인들도같은인간임을집단적으로체험했다는것,백인에대한대규모폭력사태가일어나지않으면서공존을외치게됐다는점,

개선해야할법들을알게되었고,민주주의의작동과정을학습한좋은기회였으며,진실의힘은든든한사회의기반을만들었다는것이다.

고백을통해진실을밝힌자에게사면이라는특혜는과분하긴하지만현실적인대책이아니었을까.

처벌과단죄라는사법적정의보다용서와기억이라는종교적대책이보다현명했다는생각이드는데……

아직도인종차별이완전히사라진것이아닌남아공.

여전히백인은부유하고흑인은가난한남아공.

흑인들은사회적,정치적자유는얻었지만경제적자유는힘든상황이라는데……

게다가새롭게유입된흑인들과남아공흑인들사이의흑-흑갈등은새로운문제를야기하고있다.

과거의상처를서로공유하고기억해주고보상해주고그리고용서해주는것이이뤄졌으니이젠실질적대책들을세워야할게다.끊임없는보상의자세가필요하겠지.

이책에는남아프리카공화국의인종갈등청산,캄보디아의좌파독재청산,아르헨티나의우파군사정권청산,프랑스의제2차세계대전나치부역자청산,미국의흑백차별역사청산,한국의여수,순천사건에관하여,한국의5.18광주민주화운동에관하여등이있다.

참고로우리나라에도과거청산의기구들이있다.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광주민주화운동진상조사특별청문회,5공비리특별청문회,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그외특검과청문회까지…….

한국에서도과거청산은과제다.

과거청산은우리의역사를규정하고정리하는작업,우리자신의정체성을결정하고미래의방향을제시하는역할,극복해야할과제를찾아가는여정일것이다.

국민일보김지방기자가쓴이책은공존의시대를열고있는21세기에대한해부다.

과거청산이제대로이뤄지지않고서어찌미래로갈것인가에대한고민을담았다.

화해와용서,적과의동침에대한고민이담겨있다.

적과함께사는법 저자 김지방 출판사 이야기나무(2013년10월3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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