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선비 나가신다] 실학자인 서유구, 조선 최대 백과사전을 만든 열정, 감동이야~
[진짜선비나가신다]실학자인서유구,조선최대백과사전을만든열정,감동이야~

조선에서실사구시와이용후생을외치던실학자들이당대의권문세족이었다면조선의운명은어떻게되었을까.

힘을가진자가주도적으로백성들의보다나은생활을위해애썼다면조선의국력도튼튼했을텐데…….

실학자들의이야기를접할때마다늘그런아쉬운생각이드는건,비단나만이아닐것이다.

조선시대실학자인서유구가쓴<임원경제지>에얽힌이야기를풀어놓은역사동화를만났다.

역사시간에이름만알던서유구(1764~1865)

그는목민심서를쓴정약용과같은시대를살았던학자다.

<조선왕족실록>에64회,<승정원일기>에1273회나이름이나올정도로학문적성과나지위가대단한사람이라는데.

이책에는그의가족들인아들서우보,아버지서유구,형수인빙허각이씨등이나온다.

서우보는암행어사가되고싶었으나아버지가고향으로내려가농사를짓는바람에농사일을배우는게불만인아이다.하지만아버지의일을묵묵히배우며돕는다.

서유구는숙부가유배되자종3품의벼슬을버리고고향으로내려와농사를지으며<임원경제지>라는백과사전을쓴다.아무도알아주지않고미쳤다는비난을해도자신이해야할일이기에묵묵히최선을다해글을남긴다.

빙허각이씨는우보의큰어머니로글솜씨와바느질솜씨가뛰어나시어머니의배려로<규합총서>라는생활경제백과사전을쓴다.물론임원경제지에도도움을준다.

책에서는퇴비로쓰기위해삭히는과정이나와있다.서유구는그과정에서오줌맛을직접맛보기도한다.보리알을많이맺게하려고아들에게는닭똥을모아삭히라고도한다.

하찮은벼슬아치들도하지않는일을한다느니,미쳤다느니하는소리를듣지만개의치않고농사에대한연구를해나간다.

그리하여그는글쟁이농사꾼,책을쓰는농사꾼,농사를연구하는선비가되어간다.

한때는높은벼슬을했지만직접농사를지었고,신분이낮은사람에게배울것도있다면서슴지않고가르침을받았고,그렇게해서익힌것들을책으로남긴사람이다.

서유구가방대한양의<임원경제지>를쓰게된배경은무엇일까.

할아버지서명응의영향을받았던서유구.

할아버지도영조와정조시대를살면서천문과농업에관한책인<보만재총서>를남긴학자다.

아버지서호수도이조판서까지역임한고위관료다.

그의형수빙허각이씨는가정백과사전인<규합총서>를썼다.

<규합총서>는<임원경제지>를쓰는데도움이되었다고한다.

실제생활에도움이되는학문탐구가집안의학풍이었으니서유구의백과사전편찬은너무도자연스러웠겠지.

백성의실질적인삶에관심을두었던가풍이었으니고고한선비행세보단밭을일구고연구하는모습이자연스러웠겠지.

어쨌든,어릴적부터글쓰는집안에서자라글쓰기훈련을받았던서유구.

성균관유생시절을지나과거에급제후정약전과함께초계문신으로발탁되어규장각생활을한다.

그는규장각에서수많은책의저술과책교정등의일을하게된다.

하지만작은아버지가역적모의에가담했다는누명을쓰고유배된다.그래서스스로벼슬을버리고낙향하여농사를짓게된다.그는손수농사를짓고연구하며그경과를글로남기게되었는데,이책은그결과물이라고한다.

조선의백과사전이라는<임원경제지>에는무엇이있을까.

임원이란숲과동산이란뜻이다.시골이라는의미다.

이책에는농촌에서알아야할지식을크게16개분야로나누었다.

농업,생물학,의학,예술,경제,수학,천문,식품,음악을골고루깊이있게다루고있다.

이책에는채소와약초,꽃과난초,부녀자들의옷감짜기와옷만들기,풍년과흉년을예측하는천문학,가축기르기,양봉,사냥,물고기잡이,요리,집짓기,몸보신과건강,병의치료,향촌의의례와행사,몸과마음을다스리는방법,문화생활,좋은집터잡는법,경제와상업활동등이기술되어있다.

총113권으로된방대한백과사전이다.

그가이책을쓰기위해참고한책이무려900여종이었다니놀랍다.

사농공상의신분제가엄격하던시절,선비라면농사지을일이필요없었을텐데…….

오히려구차하게보이거나미친사람취급받았을텐데……

체통을중시하던시절에겉치레를버리고백성들의실속을챙기며연구하는것이그의숙명이었을까.그에게정치적인실권이주어졌더라면어땠을까하는아쉬움이남는다.

서유구는사대부의일상과생각을개혁시켜서국가경제와문화를부활시켜야한다는신념을갖고있었고이를실천해보인실학자다.백성들의실제생활향상을바랐던학자의양심,끈질긴집념,나라를사랑하는마음이느껴지는책이다.

창조경제의시대에도이런실사구시의정신이필요하지않을까.

아이들을위한역사동화지만이름만알던실학자의열정을느끼게하는책이다.

어른들에게도추천하고싶다.

진짜선비나가신다 저자 한정영 출판사 샘터사(2013년12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