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화가 문제일까] 세계화, 이대로 괜찮은 걸까.
[왜세계화가문제일까]세계화,이대로괜찮은걸까.

지금은북한을제외하면세계어디든지갈수있다.마음만먹으면세계여러나라친구를사귈수도있다.세계의사람들과SNS를하며실시간정보를얻을수도있다.점점하나의네트워크를이뤄가는지구촌이다.지금은세계화시대다.

세계화란정치,경제,사회,문화등다양한분야에서국가간교류가활발해져전세계가점점하나의생활권으로결합하는현상이다.(책에서)

공유와공감의시대를살지만돈이흘러가는곳은정해져있고세계화가될수록한곳에흘러드는금액은상상불가의엄청난액수다.반대로착취당하는노동자의삶,외면받는빈민자의삶은세계화의그늘에서혜택은커녕비루하고고통스러울뿐이다.세계화가될수록더좋은세상이되어야마땅한데,세계화가진행될수록지구온난화와환경오염,자연파괴마저가속화되고있다.멈출수없는폭주기관차처럼되어버린세계화를어떻게해야할까.세계화의어두운면들을걷어낼수는없는걸까.

사실15세기무렵콜럼버스와바스쿠다가마가황금과향신료를찾아신대륙을찾아나서면서이러한양극화는예견된것이었다.빈부의양극화,권력의양극화가더욱심해지리라는걸.세계화의이익을누리지못하고피해를보는가난한나라들은영원한약자일텐데.

서로에게득이되기위한세계무역이라지만현실은분명다르게가고있다.

한국의세계화는언제부터일까.

한국은1976년일본과강화도조약을체결하면서근현대적세계화를강제로하게되었다.그리고일제강점기를거치면서세계에서가장가난한나라로전락했다.조선정조시대보다더가난한나라가된것이다.60년대부터시작한공업화는우리스스로에의한세계화였다.김영삼정부때에는아예세계화를목표로삼을정도였다.

하지만세계화는위기를불러왔고1997년에는IMF환란을맞으며외한금융위기를겪었다.미국,유럽연합,이웃나라와의자유무역협정((FTA)은자유무역을통해무역,금융,서비스등의장벽을없애자는협정이다.이제우리의운명은국가가아닌대기업의이익,금융시장의이기심에맡겨져있다.이들이이기적인이익을취할것이라는예측은불을보듯뻔하기에우리의권리,행복,재산과건강을지키려면두눈똑바로뜨고지켜봐야할텐데.

세계화의특징은무엇일까.

세계화의특징은철저한분업이다.

노동력이더저렴한지역에서제품이만들어지고완제품은잘사는나라로팔려나간다.더적은임금,더열악한근로조건으로일해야하는가난한나라들,심지어는아동의노동력착취까지이어진다는데.

세계화의특징은속도이다.

전세계의네트워크화된인터넷은이제새로운교통망이다.직접가지않아도만날수있고의견을나눌수있고물건을보낼수있다.

빨라진만큼생각할틈이없다는것도특징이다.

세계화는기후와환경,성장의한계에도영향을미친다.지구온난화와빙하의녹음,사막화와홍수,동식물의멸종,자원의고갈등은지구의한계를보여주고있다.

세계화는다국적기업의권력에휘둘린다.한개기업의생산량이웬만한국가의총생산량보다많은경우도생기고있다.

금융시장의세계화는가장큰문제가아닐까.미국이재채기하면세계가감기걸린다는유행어가빈말이아님을우리는리먼브러더스위기로실감했으니까.

세계화가콜럼버스나바스쿠다가마의정복정책과닮은점은매우우려된다.

강자의논리에약자의이권은자꾸손에쥔모래알처럼술술빠져나가고있기에.

거대기업의양계장은아프리카소규모양계업자들에겐재앙이되었다.

저렴한푼돈만받고노동력을제공하고약자들은그돈으로살기에힘겨울정도다.

세계화가진행될수록빈부격차,국가간불평등심화는더욱커졌다는이야기에울컥해진다.세계화로국가간의빈익빈부익부현상도더욱가속화되었다니가진자들의횡포가섬뜩하게느껴진다.

세계화의해법은이기적인국제투기자본이악영향을끼치지못하도록국가가나서야하지않을까.국민복지와인권문제도국가가적극보호하고,빈부격차줄이기에나서야할것이다.

이책의뒷부분에는공정한세계화를위해경제,정치,무역,아동구호,환경등다양한분야에서활동하는단체들이소개되어있다.

이책은10대들을위한세계화이야기다.

이책은세계화의이면에숨겨진이야기들,세계화의양극화문제들이가득하다.

왜세계화가문제일까? 저자 게르트슈나이더(GerdSchneider) 출판사 반니(2013년12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