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맛이 그립다] 먹고 싶고 해보고 싶은 엄마표 밥상이야~^^
[엄마손맛이그립다]먹고싶고해보고싶은엄마표밥상이야~^^

세상의모든딸들에게엄마의손맛으로지어진한끼밥상은그대로그리움이고추억이다.

마찬가지로세상의모든아들들에게엄마의정성어린밥상은세상제일의보약이고비타민이다.

어릴적부터먹어왔던익숙한맛이그리움을부르기도하겠지만오랫동안숙련된엄마의요리솜씨가어느유명요리사에못지않기때문이리라.그래도가장중요한것은엄마의사랑,엄마의정성이밥상가득히담겨있기에마음을행복하게하지않을까.

먹어도먹어도질리지않는엄마표밥상은이제백세건강시대를여는지금,건강밥상이되고있다.그래서더욱반가운엄마표밥상.

자연이주는선물은사시사철제각각다르다.한국음식의매력은계절마다다른종류,다른빛깔로밥상에오르는식재료들을보고즐기며먹는재미일것이다.

요리도잘하지못하지만한식을배운적도있고얼떨결에한식조리사자격증을따기도했기에언젠가기회가되면제대로된밥상을꾸미며살고싶다고생각했다.그래서보아도보아도질리지않는책이라면엄마표요리책이다.

멋진한식밥상을차리는게나의로망이니까.

엄마손맛이그립다.

이책은보통의엄마들이해왔던요리들이어서친근하다.

똑같은재료일지라도집집마다조금씩특색이다르기에꼼꼼히책장을넘기게된다.

음식의맛은아무래도재료의신선도와양념,불조절,정성등이좌우할것이다.

젓갈과간장,된장도맛의차이에한몫할것이다.

하지만요즈음에는젓갈과간장,된장을담그는집이잘없기에앞으로는집집마다음식맛이비슷해질까.

찌개요리에들어가는멸치국물준비,다시마국물준비도어느집에서나일상인가보다.우리집에서도일상인데.

먼저관심이가는요리는엄마표멸치국물.

양파껍질과파뿌리를깨끗하게씻어두고,표고버섯,양파,무,국물용멸치,보리새우,다시마,물이필요하다.중요한것은냄비뚜껑을열고끓이다가물이끓으면멸치를넣고냄비뚜껑을열고20분쯤더끓인다.보리새우를넣고3분끓인뒤,마지막에다시마를넣고3분더끓인뒤불을끄고건더기를건져내면된다.

멸치국물을이용할수있는요리에는…….

칼국수,수제비,떡국,어묵탕,토란대볶음,두부조림,갈치조림,미역국,미역냉국,시금치콩나물국,근대국,아욱국,콩나물국,북엇국,김치찌개,콩비지찌개,오징어찌개,애호박고추장찌개,두부새우젓찌개,꽃게찌개,우럭매운탕,해물전골등이있다.

멸치국물요리에서중요한영양정보는…….

양파껍질에는퀘세틴이라는식이섬유가풍부하다.몸의산화를막고고혈압과당뇨병치료에도움을준다.

토마토에많다는플라보노이드도있어서항암과심장질환예방에도좋다.위장병,결장암,비만에도효과적이다.양파껍질은평소에잘씻어말려두었다가멸치국물낼때이용하면된다.

엄마표양념에는멸치국물,맛간장,국간장,참쉬운고추장,초고추장,집된장만들기가있다.

겨울철영양덩어리인시금치요리에는간장양념,된장양념,소금양념으로하는3종세트가있다.

간장양념에깨소금과참기름으로버무린시금치나물은우리집에서도겨울철반찬이다.특히남해의시금치는달짝지근한맛이정말일품인데.

된장양념한시금치나물은구수한맛일것같고,소금양념한시금치나물은깔끔한맛일것같은데.여러가지양념으로변화를줄수있다는게한식의묘미다.

외식보다일품인엄마표특별식으로는…….

쇠고기햄버그스테이크,곁들이는채소,오므라이스,파달걀국,돈가스,닭튀김,과일샐러드,새우튀김,오징어튀김,모둠채소튀김,잡채,갈비찜,불고기전골,LA갈비구이,불고기,오향장육,닭백숙,닭죽,닭볶음탕,늙은호박전,나물비빔밥,콩나물밥,잔치국수,비빔국수등이있다.

이책에는시금치나물,감자조림,깻잎간장찜,깻잎간장절임,애호박새우젓볶음,무나물,고구마줄기볶음,도라지무침,더덕무침,오이볶음,콩나물무침,견과류넣은멸치볶음,오징어부추전,우엉조림,꽁치시래기조림의밑반찬들도들어있다.

이외에도계절별요리,김치요리,간식,음식선물등도있다.

전혀별나지않는친숙하고반가운음식들이보는것만으로도식욕을돋게한다.어제먹은반찬,오늘먹은반찬이입맛당기게들어있다.

내일은닭도리탕이먹고싶다.

모레는보리술빵이먹고싶다.

그다음에는……..

그러게

으악~늘보던음식들이지만해먹고싶은음식투성이다.

그러게배가출출할때는요리책,절대보지말아야하는데.

엄마손맛이그립다 저자 김경남,김상영 출판사 스타일북스(2013년11월1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