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기차여행] 자, 떠나요! 기차로 가는 국토여행~
[우리땅기차여행]자,떠나요!기차로가는국토여행~

우와~

지식곰곰의’입체지도로보는우리나라’시리즈네요.이렇게큰책은처음입니다.다른책의2배정도의크기랍니다.아마도그림지도를세밀히담으려니B4크기가필요했으리라는생각이들어요.출판사의통큰결단에박수를보냅니다.

기차로여행을한적은있지만국토여행을해본적은없답니다.주변에서열차여행을많이하고있기에저도열차로여행하는것에대한꿈이있지요.그래서더욱솔깃해지는책이랍니다.

가비와다비가용산의플랫폼에서호남선을타고광주에있는할머니댁에간답니다.형이랑둘이서만가는여행길인데,안전하게목적지까지갈수있을까요?

KTX를탄가비와다비는차창밖의풍경들을구경합니다.북한산,관악산,북악산,낙산,인왕산,한강을가로지르는다리인한강대교,동작대교,마포대교…….한강위에놓인다리가정말많군요.

서울은600년전,조선의도읍지한양이었죠.지금은인구1천만도시의위용을자랑합니다.

기차가광명역을지나경기도에들어섭니다.경기도에는서울의위성도시들도많이있지요.위성도시들은서울의역할을나누는곳이므로,인구와공장,행정업무까지분담하고있어요.

열차가충청도로넘어가면대전이나옵니다.서울에서한시간만에온곳이죠.

대전의옛이름은한밭이었어요.철길이놓이면서교통의요지가되었고이젠경부선이지나가고호남선이지나가는거대도시가되었답니다.

열차가충남을지나전라북도로들어가니넓은곡창지대가보여요.논산평야,호남평야가이어집니다.전라북도땅의1/3을차지하고서울의3배넓이,우리나라에서제일큰평야랍니다.김제에서는지평선축제가있을정도로끝이없이넓답니다.이곡창에서나오는쌀들이모두우리의양식이겠죠.

호남평야에서나오는쌀은전국생산량의15%쯤해요.30명이있는교실에서5명은호남평야에서나온쌀을먹는다는뜻이죠.(책에서)

군산의뼈아픈역사는가슴을아리게합니다.일제강점기때일본이호남평야에서나오는쌀을빼앗아군산항을통해가져갔다는이야기에울컥합니다.이런일제악당들같으니!

노령산맥을따라가면단풍으로유명한내장산도있고요.더서쪽으로내달리면고인돌마을인고창,굴비로유명한영광과법성포도있어요.5.18광주민주화운동,광주비엔날레의도시인광주는역사와문화가어우러진도시랍니다.

광주송정역에서내린가비와다비는할머니를만났어요.

다음은홍이가족이야기로이어집니다.홍이가족은광주비엔날레를구경하고순천만구경을하러광주송정역에서전철을탑니다.

전라남도의해안엔섬들이많아요.우리나라에있는4000여대섬중절반이이곳에있다는군요.그래서이름도다도해해상공원이랍니다.제주도,거제도다음으로큰진도가이곳에있어요.진돗개의혈통을유지하기위해진돗개만키우는진도,신라장보고의해적을물리친역사가서린청해진이있는완도,아름다운청산도등도있답니다.

벌교의갯벌.갯벌은자연의콩팥이라고하네요.오랜세월동안밀물과썰물이드나들면서잔모래와진흙이쌓인곳이죠.갯벌에사는생명체들은육지에서흘러든유기물을분해해오염물질이바다로흘러가는것을막기도합니다.

순천만은이제갈대축제로유명한곳이죠.순천만은갈대밭도만나고갯벌도만날수있는곳이랍니다.가을이되면흑두루미,재두루미,개똥지빠귀,쇠기러기등이찾아오는곳이죠.갯벌에서는짱뚱어,조개,참갯지렁이가살지요.순천만은2006년국제습지보호조약인람사르협약에등록되었답니다.자랑스런우리의자연유산입니다.

순천역을지나광양역을지나섬진강을건너면경상도로넘어갑니다.

흥이가족은남해안에펼쳐진한려해상국립공원을구경합니다.

창원을지나부산으로가는길엔남동임해공업지역입니다.제철공장,자동차공장,조선소들이웅장하게서있답니다.

드디어부산도착!

부산에는넓은해수욕장이있고,부산국제영화제등의문화행사도있는국제도시죠.

부전역에서우리땅동아리친구들이기차에오릅니다.이들과함께동해안을따라가는철길여행이계속됩니다.

동해안의모래사장,경남에있는영남의알프스를이야기하다가보면어느새천년의고도경주를지나게되죠.안동을지나강원도에이르면강릉에서기차여행은끝이납니다.

더가고싶어도휴전선이가로막혀있기에더는달릴수없음을절감합니다.두동강이난국토의슬픔을느낄수가있어요.통일이되면백두산까지갈수있겠죠.그런소망을담아열차는오늘도달리고싶을겁니다.

이책에는방패를닮은섬인제주도와종을닮은섬울릉도,외로운섬인독도까지덤으로설명하고있답니다.휴전선너머의땅까지소개하고있어요.

제주도는2007년유네스코세계자연유산으로지정되었어요.

울릉도와독도는동해안의대표적인섬이고요.국토의막내인독도는지금일본의역사교과서왜곡으로힘들어하는있어요.독도는작은바위섬이지만명백한우리의땅입니다.잘지키고가꾸어야할우리땅입니다.독도가외롭지않게우리가힘을모으는방법이없을까요?

통일이되면걸어서가고싶은곳은너무많지요.개성의만월대,평양의대동문,개마고원,백두산,두만강…….

이외에도지구에서본우리나라위치,우리나라땅끝,상,강,바다에대한설명도있답니다.팔도강산의유래,우리땅기차여행의코스들을다시정리하기도했군요.

책장을펼치는순간기차는출발합니다.우리땅이곳저곳으로데려다줍니다.

우리땅이한눈에쏙들어오는그림지도맞네요.아이들을위한책이지만세밀한그림,자세한설명때문에,어른들이더마음에들어하는책입니다.산과평야,강과바다,도시와농촌,내륙과섬,역사유적지와자연유산을만날수있어요.그림과설명이친절한책,지리와역사와문화가함께하는책입니다.그림이엄청~자세하고설명은진국인책입니다.정말이런책처음봅니다.

책을읽고나니,마치팔도를유람한기분입니다.

‘구경한번잘했네!’소리가절로나오는책이랍니다.

우리땅기차여행(양장) 저자 조지욱 출판사 책읽는곰(2013년12월0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