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의학을 한계를 넘기 위해 애쓰는 세상의 명의들~
BY ary68019 ON 2. 14, 2014
[닥터스]의학을한계를넘기위해애쓰는세상의명의들~
환자를치료하는의사를보노라면솔직히존경스럽다.환자의생명을살리기도하고,환자를고통에서해방시켜주기에의사의손은신의손길처럼느껴질때도많은데.특히중환자이거나불치병환자라면의사의옷자락에라도매달리고싶은마음이절실하리라.
의사역시이런환자들의마음을알기에치료에충실할것이다.하지만원인불명,치료불명의병과접하다보면때로는운명의손에맡겨야할때도있겠지.자신의한계를넘고싶은의사들의마음은전사와도같은심정일텐데.죽음과질병과의외로운사투를벌이는의사들의이야기는그래서더욱감동이다.
이책은불가능에도전하는의사들의이야기다.현대의학이발달한것은사실이지만,아직도개척해야할미지의세계또한많이남았다는점은의사들을연구하게할텐데.
젊은인도청춘싱의이야기는안타까움에눈시울을뜨겁게한다.
작은월급이지만월급의대부분을인도의가난한가족들에게보내고남은돈으로겨우살아가던인도청년싱.
어느날사는것이너무나버거웠던지싱은청소용세척제를마시고자살을시도한다.구급차에실려온인도청년은식도가다타버린상태였는데도목숨은부지하고있었다.
의사들은손상된기도를자르고남은기도를연결하는일은폐렴이나질식사를가져온다며조심스러워했다.
고리모양의연골로고정된대략12센티미터의긴관,인공장기의학의심장,무릎관절,원격고정되는의수를만들어냈다.하지만인공기도는아직성공하지못했고기도는기증도안된다.(책에서)
기도는언뜻보면단순해보이지만지문처럼사람마다달라서,새로운기도를이식하게되면면역세포는새기도를적으로간주한다고한다.
또한기도는이웃한장기의모세혈관으로혈액을공급받는데,새인공기도는환자의몸에서혈액을공급받지못해괴사한다고한다.
쉴러회에병원의발데스는싱을기도이식으로살려보기로한다.모험치료후에회복가능하다는확신을갖고장일부를떼어내식도를대체한다.
싱은최초로혈관을포함한인공장기이식을받은것이다.수술후9일만에싱은힘찬목소리로인사하고병원문을나섰다고한다.
하지만발레스에게는새의료법을어겼다며징역3년에,의사면허취소라는편지가날아든다.결국징계가취소되었지만말이다.
새로운의료법이기존의불치병에대한시술을방해할수도있겠다는생각에의료법개정에보다신중해야함을생각하게하는대목이다.
리디아슈나이더의이야기는이름없는질병을앓는환자들의고난을보여주고있어안타깝다.
수수께끼같은뇌질환을앓는리디아의병명은공포증인데,그녀는잠도못자고식욕도없다.굳이말하자면원인불명이다.
미래가두렵고,사람들이오면심장이빨라지고식은땀이난다면,폐쇄공포증일까,아니면공황장애일까.
리디아는갑자기몸이뻣뻣해지면서팔과다리에경련이일어나기도해서정신병원폐쇄병동에강제입원되기도한다.
밤마다닥치는대로때려부수고지승처럼비명을질러댈때면정신분열증같다는의사도있었다.
어떤의사는리디아의뇌에뇌를공격하는무엇인가가있다며정신병원입원에해당하지않는다고결론을내렸다.
어떤의사는뇌혈관염증이라며뇌수술을해야한다고했다.간질약을먹어도속수무책인발작증세.한의사는의사는특별항바이러스제처방을받게했다.
리디아는정신병원에서,재활병원으로보내지고,다시정신병원으로보내지는일이반복되었다.
아무도명확한진단을내리지못하는리디아의병세는도대체무엇일까.
의사프뤼스는리디아의병명이복잡한’anti-NMDA수용체뇌염’임을밝혀냈다.그리고그녀몸안의종양을찾아내서수술을했다.
리디아가앓은’자가면역-뇌염’은애매한질병이라고한다.항체가어디를공격하느냐에따라서그것은여러유명한질병과똑같은징후를보일수있다.특히,처음뇌척수액검사에서는전혀눈에띄지않지만정신분열증이나치매진단을받은환자의뇌척수액에서가끔그런항체를발견할수있다고한다.
정신분열증이아닌종양때문에5년의세월동안정신병동에갇혔던리디아는현재건강하다고한다.프뤼스같은의사덕분에잃어버릴수있었던삶을다시찾은것이다.
환자의완전히회복은모든의사와환자들이바라는일일것이다.
환자들을위한모험치료,위험하기조차한시술,의사입장에서는결단을내릴수밖에없을텐데.용기있는의사들의결단에박수를보낸다.현대의학이발달했다지만아직도고치지목하는,희귀한질병들도많을것이다.원인불명의병을치료하기위해오늘도밤낮으로수고하고있을의료진들에게뜨거운응원을보내고싶다.
이책에는체온이17도까지내려간의식불명의청년을소생시키기위해애쓴이야기.조산아를살린이야기,종양환자인엄마의이야기,혈액암환자이야기등이들어있다.
닥터스(양장)
저자
베른하르트알브레히트
출판사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2014년01월2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닥터스]의학을 한계를 넘기 위해 애쓰는 세상의 명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