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vs 권력] 중국 역사를 통해 본 돈과 권력의 역학관계
[돈vs권력]중국역사를통해본돈과권력의역학관계

예나지금이나돈과권력은밀착관계다.돈없이권력유지가힘들다는의미다.

정경유착이라는공공연한말은돈과권력의함수관계를말하고있다.

중국의역사를돈과권력의역학관계에서바라본책을만났다.

중국역사를통해본돈과권력의유착은어느정도일까.넓은땅,권력의다툼이잦았던곳에서돈과권력은어떻게상쟁하거나상생했을까.

돈과권력사이에는언제나배신,음모,위선,탄압,저항,체포,구금,뇌물,청탁,아첨,특혜,부정부패,횡령,강탈,전쟁등온갖부정적뉘앙스를풍기는단어들이존재한다.(책에서)

주왕조에는도둑질이나조공을빼돌리는게어려웠다.법이엄격했고형벌이가혹했다.예의와순종을미덕으로하는사회규범이만들어졌고정착된시기이기도했다.전제군주의강력한리더십은백성들의속내를감추게만들었다.중국인들의특징인내면을감추고두꺼운얼굴을가지게한이면에는가혹한정치의영향이컸다.이런중국인의모습은신분이낮을수록비열하게나타나기도했다.지금도중국인들은안으로는포악하고밖으로는부드러운이중적성격이다.이른바포커페이스의달인들인것이다.

절대왕권이던주의쇠락이후중원은춘추전국시대를열게된다.

절대강자가사라진중원의권력을차지하기위해서는수단과방법을가릴처지가아니었다.그래서지략과권모술수가등장한다.겸양과미덕의시대에서사악과음모의시대로변한것이다.이시기에는권모술수,뇌물의유행.모사가들은여러나라들을떠돌며활약하게된다.전국시대당시중국은애국심,도덕심,기사도정신보다의미없는충성심이만연하게된다.

점차관료기구가생기면서살아남기위한방도로교묘한처신과간사한심성이필요했고이런재능을가진자들이관료가되었다.도덕은최소한의것만차렸고정치판은늘음모와뇌물,사기와협잡꾼이바글거리게된것이다.

옛날부터중국의군주들은부족한재화를메우기위해상인들이쌓은부를거리낌없이강탈했다.그리고이들을장강이남의월지역으로유배보내곤했다.

양자강이남인월은원래독립왕국이었다.진시황이월을정복한이후로북방의죄수와상인들의유배지가되었다.

이들은그곳에서터전을쌓고해상무역을통해국제사회로뻗어나갔다.

이곳에서는생존을위해장사와밀수를기본으로하는해양문화가형성하게된다.화교들의90%는절강성,복건성,광동성출신으로월의후예라고볼수있다.이들지역은아직도낙후된곳이많은데,중앙에서신경쓰지않고내버려둔탓이다.이들은생존을위해선상에서해적,밀무역등을하면서지하조직과연계되기도한다.그과정에서비밀엄수는철칙이되었다.이렇게사업상기밀엄수와사업내역등을은폐하려는태도는전세계화교들의공통.역사적결과물이었다.

지금도베이징을비롯한북부도시들은정치의중심지이고남부연안도시인상하이,광저우,홍콩,마카오등은경제중심지인것도그런유배문화와관련이있다.세계적인화교들의활약도마찬가지다.

돈은만가지결함을덮어준다는중국속담이있다.

덩샤오핑에이르러는부자가되는것은영광스러운일임을천명한다.이른바공산주의사회의장막을거두고자본주의의모습을받아들이겠다는것이다.기업가를무시했던공산당이기업문화를받아들이게된것이다.

덩샤오핑은싱가포르를모범으로삼고경제발전을위해유교적독재정권과개화된전체주의체제를대륙에심었다.그리고돈은공산주의를변화시켰다.

지금중국은자본주의체제에적응하고있다.중국공산당이돈이없이권력유지가힘들다는것을깨친것이다.이제권력은짧고돈의위력은길다는말이팽배할정도다.그러면서부정부패의관행으로백성들의불평은점점심화되고있다고한다.

요즘,14억인구의돈에대한노골적욕망분출은대륙을뜨겁게달구며성장하게한다.지금중국은돈이최고의해독제,피로회복제다.

동서고금어디에서나돈없이권력유지는어려울것이다.정권말기에나타나는정경유착은어디에서나있지않을까.돈과권력에대한인간의욕망과집착이사라지지않는한말이다.이래서돈과권력의밀착없는소신있는정치인의등장은어려운걸까.

이책은5천년간중국역사속에서등장했던상인과관료의지독한투쟁의역사를그리고있다.중국역사를이뤄온돈과권력의관계,관료와상인의힘의대립,정치권력과경제권력의투쟁과유착관계를쉽게풀어썼다.

권력의속성인토사구팽,전쟁도사업이라던중국역사,강북의권력과강남의돈의유래,철저한비밀유지의중국인,북부지방과남부지방의기질비교,전쟁도장사라는중국,장사도전쟁이라는중국,어느시대에나통하는뇌물,화교들의상술등을소개하고있다.

중국역사를통해돈과권력의상쟁과상생의관계를배우게되는책,흥미롭다.

돈vs권력 저자 스털링시그레이브(SterlingSeagrave) 출판사 바룸(2014년02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