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건축을 바라보다~
BY ary68019 ON 3. 18, 2014
[건축,인문의집을짓다]인문학적지식을바탕으로건축을바라보다~
모든분야가한가지만을다루지않겠지만특히건축분야는다른학문과의연계가필수일것이다.건축은단순히집짓기가아닌구조의물리학과외형의예술성,시대적인유행이만나는종합예술.총체적기술이기때문이다.그리니예술과문화,철학과사회적유행을담은인문학적건축은당연한것이리라.애초에인간을위한공간이니건축학자체가인문학인셈인데…….그러니건축과인문의융합적인집짓기는최초의집짓기에서시작된것이리라.
건축의최종지향점은인간의,인간에의한,인간을위한집짓기가아닐까.안전하고편안하며행복을주는건축은모두의바람일텐데…….
초기의집인동굴,움집의기능은위험한동물로부터보호하고,거친자연으로부터안전하게보호하는집이었다.그러다점차단순한집형태에서벗어나점차편리와안락함과행복을선사하는형태로진화되었다.건축에대한인간의요구사항은점점많아졌으리라.좀더나은건축에대한욕망은자연을파괴하기까지했다.
자연의파괴가인간의파괴를가져오는것을뒤늦게깨달은인간은자연과하나된건축을원하게되었다.그렇게인간은자연을닮은이미지를넣어친환경이라고불렀다.옥상정원,가우디의건축물들은자연을존중한건축이라할수있다.
근대건축의5원칙은자유로운입면,자유로운평면,옥상정원,띠창,필로티이다.
건축은인간,자연,생존의밀접한관계에서비롯된것이다.자연과조화를이루면서도생존의위협을피할수있는곳의탄생이집이었으니까.
옷처럼건축도인간의제2의피부라고한다.그만큼건축의인간보호기능이중요하게작용했다.
건축의구성요소는바닥,벽,지붕이다.
바닥은땅으로부터인간을보호하고,벽은바람으로부터인간을보호하고,지붕은눈비로부터인간을보호한다.특히지붕은건축물의이미지에가장많은영향을미친다.지붕은그지역의기후에따라형태와조건이달라진다.
눈이많이내린다면경사가급한박공지붕을,태양이강렬하다면돔형으로빛을받는면을감소시켜야한다.
건축의형태와구조는목적과재료에다라달라진다.물론좋은구조일수록좋은디테일을갖는다.
설비는건축물에생명을부어주고마감은겉옷을입혀주는역할이다.
과학의발달로전기와난방시설의보급하게되면서국제규격의설비를가능하게만들었다.현대의스마트한설비는인간의삶을윤택하게도하지만벌과같은생물의멸종을초래하기에신중해야할대목이다.
건축은궁극적으로인간을위한작업으로서특히육체적,정신적,심리적인세영역으로나눌수있다.이모든것을만족시켜야건축물로인정받을수있다.(책에서)
건축은기능과미를아우르는종합예술이자총체적기술이다.그러니공학과예술사이에서양다리를걸칠수밖에없으리라.
인간을위한건축은모든분야의종합집합체이기에융합과통섭의종합학문의필요는당연한것이리라.
IT의등장은건축의가능성을더욱넓혀주었다.스마트하고안락한설비시스템,관리시스템은지능적이기까지하다.이른바’인텔리전트빌딩시스템’의탄생이다.
시대를반영하는건축은언제나이상과현실사이에서접점을찾았다.
실제로건축물은어느것보다시대를잘반영해왔다.도시화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지은아파트,친환경과제로에너지로의지향도시대적문제해결과이상과관련있다.
이책에는건축에반영된미술사와미술사에반영된건축,도시를창조한건축과사회를이해하는척도,과학을바탕에둔건축,미래를준비하는첨단과학,철학,미학,심리학적질문으로완성되는건축,문화전달자로서의건축,건축의상징을녹아내는영화등에대한이야기도전개된다.
미래의건축은좀더자연과화합하는친환경이아닐까.
건축의무한변신이가능하겠지만지구를살리고자연을살리고인간성을살리는건축이대세일것같은데…….
사람이사는공간인건축이야기,인문학적관점이두드러진이야기이기에재미있게읽히는책이다.건축의역사를짚어보고건축의미래를전망하는책,추천이다.
건축,인문의집을짓다
저자
양용기
출판사
한국문학사(2014년02월0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건축을 바라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