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넘어선 멘토 아버지]역사 속의 아버지들, 그 모범을 찾아서~
[시대를넘어선멘토아버지]역사속의아버지들,그모범을찾아서~

아버지의존재는기둥같은든든함과정신적·물질적인뒷받침을주기에늘고마움의대상이다.개인적으로도부모님에대한순위다툼을할수없을정도로부모님이내삶에미친영향은지대하다고생각한다.하지만가정에서아버지의위치는어머니보다약한게현실이다.부모님들이어려운시대를사셨기에더욱희생과헌신의상징으로가슴에남아있는분도아버지보다는어머니다.

지금은아버지부재,아버지위기시대라고한다.그래서가정마다아버지의설자리가점점좁아지고있다는데…….

아버지답게산다는건어떻게산다는걸까.

잃어버린아버지자리를찾아주는책을만났다.

이책은역사속에서찾은아홉분의아버지를담았다.

처음으로눈길을끈분은신사임당의남편이자율곡의아버지인이원수다.

아이교육은결혼이전에배운다는유대인교육에관련된책을읽은적이있다.개인적으로도공감하는글이었는데…….건강하고행복한아이,훌륭하고지혜로운아이를가지려면부모가함께하는태교역시중요하리라.

현모양처신사임당의태교뒤에는남편이원수가있었다고한다.

조선시대여성에겐이름이없었다.하지만신사임당은가정교육의의지를담아자신의이름을스스로지었고남편이원수는그런아내를도우며따뜻한가정환경을만들어주었다.

주나라문왕의어머니태임은높은덕을지닌현숙한부인이었고극히태교를철저히했다고한다.신사임당은그런태임을본받고자사임당이라는호를사용했고태교와자녀교육에헌신하고자했던것이다.남편은서울의집을떠나친정인강릉에머물도록했고결혼후20년이지나서야완전히서울에정착했다고한다.그렇게이원수는신사임당이일곱남매를소신껏키우는데일조한것이다.

가족과함께있는시간을즐겼던이원수는심리학적인면에서도아이들에게심리적유대감과정서적안정감을심어주었으리라.임신기간동안의가정의평화와안정,아이에대한행복한기대감,출산과정의참여등은아이가컸을때보다더많은영향을끼치지않을까.그러니태교는부모가함께하는것이리라.

다산정약용에서배우는아버지의모습은무엇일까.

다산의생활자체가그대로모범이되지않았을까.

정약용은유배지에서도두아들의공부를걱정하며편지를보냈다.아버지의유배로폐족의집안이되었지만아들들에게학문과독서를게을리하지말라는편지,출세를위한수단이아닌사람답게살기위해애쓰라는말에아들들은아버지의진심을느끼지않았을까.

그는편지로공부하는방법을가르쳤으며인문학적소양을바탕에둔실용적학문을강조하였다.

다산은공부가깊어지면서난관이부닥칠때는하나의주제에대한사색을이어갔고그결과공부법의달인이되었고그방법을아들들에게전해주었다.다산의공부법은공부계획세우기,독서와초록,저술을병행하는것이었다.

정쟁에휩쓸려유배지에서보냈던세월을헛되이보내지않고자독서와저술에힘썼고500여권에이르는저서로사후에조선에서문도(文度)라는시호까지받았다고한다.

자신의수많은저술을아들들이교정하고이어주기를바랐던아버지다.

시인으로,저술가로,학자로산다산의삶은아들에게도영향을미쳤고큰아들은문필가로작은아들은<농가월령가>를지은문인으로살았다고한다.

직접적인행동은보여줄수없었기에편지로나마아버지의마음을전했던다산.폐족이된집안에서아들이용기를잃고학문을포기할까봐여러번문장으로독려하고호소했던다산의편지글에는아버지의안타까운마음이고스란히묻어난다.

저자는자녀에게모범을보이고싶다면그런행동들을선별해서정하고자녀들에게동기를불러일으킬수있도록자극할필요가있다고한다.단아이의인격을침해하거나부모에대한친밀감을해치지않는법위에서자극해야하며꾸준하고일관성있게실행하라고한다.

살아있는동안모범을보이고싶지않은아버지가있을까.

마음은모범을보이고싶으나실제의삶은마음대로되지않는것또한현실인데…….

모든면에서완벽하지않은인간이기에몇가지로정해서모법을보이라는말이공감이다.우선순위를세워모범보이고싶은항목을선정한다면아버지의본보기를보다쉽게실행할수있으리라.

부모는아이의거울,가정은평생의기둥임을생각한다.

가정의평화,부모의사랑,부모의행동이아이들의평생에많은영향을끼치리라.

이책에는퇴계이황에게배우는가족의중심되기,자기세계구축에철저했던백범김구,자기감정에솔직한아버지이순신,대화의달인황희,시대를넘어선멘토연암박지원,행복하게삶을즐길줄아는백사이항복,창의력을물려준아버지토정이지함,등의이야기도있다.

추천이다.

시대를넘어선멘토아버지 저자 박성희 출판사 학지사(2014년01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