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시대]양적완화와 환율전쟁, 위기극복의 방법은…….
[인플레이션시대]양적완화와환율전쟁,위기극복의방법은…….

지금은인플레이션시대라고한다.

인플레이션이란지속적으로물가가상승하는것이다.수요견인인플레이션도있고비용상승인플레이션도있을것이다.

저자는통화량의증가로일어나는초과수요가더문제이며이러한통화량증가는국가간의환율전쟁까지불러일으키고있다는데…….

인플레이션과환율전쟁까지야기해서살벌한금융전쟁터를만들고있는양적완화.이대로괜찮은걸까.디플레이션도없고인플레이션도없는경기호황의시절은이제어려울까.

우리나라의하우스푸어역시인플레이션때문이라는데…….

공공요금의인상은서민가계의부담으로,물가상승의요인으로주목되어왔다.문제는통계청이발표하는물가상승률보다서민들이느끼는체감물가지수가4배이상차이난다는점이다.우리나라에서푸어의양산은높은생활비도원인이지만부채의증가도원인이라고한다.

은행에서빌린돈으로집을사거나사업을했는데경기침체로집값이하락하거나사업이부진하다면부채증가의악순환,빚의늪에빠지게되는것이다.문제는자신들이소화할수있는범위를넘은빚이문제이다.

이제세계는무역의장벽이점점허물어지고있다.이러한글로벌경제환경은한나라의경기부양책이다른나라에도끼치게만들었다.

달러를풀어놓는양적완화로인한선진국의인플레이션은이웃나라들에게금융위기를선사하고있다.넘쳐나는돈이경기부양에기여하는것이아니라인플레이션만가져온다는얘기다.

미국이2008년리먼브라더스금융위기로미국이양적완화정책을펴면서또다른위기인인플레이션이시작되었다.그결과미국의부채는한화로1경8000조에달할정도다.

그리고전세계적으로경기부양책을펼침으로써모두들구가의부채로허덕이고있고덤으로환율전쟁까지치르고있는실상이다.

한국도절대적인수치는낮은편이지만부채비율의증가속도는타국가에비해빠른편이라고하는데…….특히공기업부채를국가부채에포함시킨다면국가의부채비율은현재35%에서100%까지육박하게된다는데…….

빚이무서운이유는이자의이자가계속붙어서늘어나는속도가점점빨라진다는것인데,이것이국가라고해서예외는아니다.(책에서)

특히유럽경제위기의원흉으로꼽히는PIIGS(포르투갈,이탈리아,아일랜드,그리스,스페인)의부채비율은매우높아서국가적인몰락은예고된터였다.이들은신흥강국으로잘나가다가도한순간에상황이나빠질수있음을보여준본보기나라들이다.

지금전세계는양적완화(QE,QuantityEasing)라는명목으로돈을찍어서경기를부양하겠다고난리다.문제는돈찍기를중단한다면경기침체가올확률이100%이므로다소의인플레이션우려를안더라도경기를살리기위한최선의방법이라면머니프린팅을하겠다는것이다.

그렇기에미국의통화량공급은미국의수출경쟁력을회복하고무역적자를감소시키고,경기회복전략인셈이다.

일본의아베노믹스역시통화량을늘려달러화약세와경기회복을목표로한것이다.하지만이들의양적완화정책은한국과중국등주변국의피해를불러왔기에우리라고마냥그대로있을수만은없을텐데.

기존의양적완화정책이미국,일본,유로존의주도로시행되었다면앞으로의양적완화는중국,브라질,인도,한국등의주도로시행될가능성이많다고한다.어느나라에서도함부로통화량을축소시키기어려운실정이다.

저자는양적완화와환율전쟁이인플레이션을심화시키고있다고한다.

유동성공급이부족하지도않은데유동성을계속공급함으로써인플레이션의부작용이더해가는현실…….그러니인플레이션시대의도래는불을보듯뻔하다.

이책에는인플레이션에대한대비책으로인플레이션시대의금과은의역할,금투자와은투자의성공원칙,보유자산에대한희비,새로운통화제도의출현,한국의대비전략등을다루고있다.

경기부양을위해전세계적으로통화발행을하고있는데우리만하지않으면환율하락이올것이다.환율하락은소비자의입장에서는반가운일이지만수출하는입장에서는반갑지않은일이다.

통화량증가와환율전쟁,금은의가치를다룬책이다.

다가올경제위기로부터가족과재산을지키기위해어렵지만읽어볼만한책이다.

추천이다.

인플레이션시대 저자 이명준 출판사 북투어스(2014년03월0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