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을 취하다 과학에 취하다]과학에세이, 흥미롭거나 짜릿하거나~
[과학을취하다과학에취하다]과학에세이,흥미롭거나짜릿하거나~

이책은과학에세이집이다.

동아사이언스의인터넷과학신문인<과학동아데일리>의’강석기의과학카페’에실린내용들과월간지<이감논술>의’흥미로운과학이야기’코너에실린에세이,월간지<화학세계>의’언론에비친화합물’에실린에세이,인터넷과학신문<사이언스타임즈>’일러스트가있는과학에세이’에실린에세이들을모은것이라고한다.

9개의장으로나뉘어과학과관련된핫이슈,건강과과학,영양과학,생명과학,신경과학과심리학,수학과컴퓨터과학,물리학과과학,인물이야기,문학과영화등을담았다.

가장관심이가는곳은제2장건강과의학편이다.

이제는약물도재활용되는시대라고한다.

어떻게재활용하는걸까.

제롬호르비츠박사는암세포의DNA복제방해약물로AZT를만들었다.하지만효과가없어AZT는20년의세월을실패한항암제로보냈다.

1986년최초의에이즈치료약AZT와그이후에나온몇가지약물을섞은’칵테일요법’이효과를발휘하면서에이즈치료가가능해졌고에이즈는이제만성질환치료처럼여겨질정도라고한다.2000년에는호르비츠박사의연구로AZT는흑사병을해결하는항바이러스제로거듭나게된다.

이후실패한항암제들에대한재활용연구가붐을이루게된다.

실패한항암제인로나파닙은조로증진행을늦춘다는연구결과를얻게되고…….

전립선암치료제로실패했던지보텐탄은알츠하이머치료제로활용되고…….

땀과열정을쏟은결과들이무용지물로남지않고다시재활용된다는건막대한비용과투자측면에서도바람직해보인다.지금도어디에선가약물재활용연구로치열하게시간을보내는연구자들에게뜨거운박수를보내고싶다.

엄마도몰랐던모유의진실은무엇일까요.

생후1년간모유만먹은아이는분유만먹은아이보다인지력점수를7%정도더받았고아토피피부염발생률이절반수준이라는조사보고가있다.

출산이후3일동안나오는초유에는면역력을높이고영양분도풍부하다고한다.

출산뒤3~7일사이의모유는영양분이높아지면서초유에많던면역성분이나올리고당은줄어든다.출산2주이후에는전형적인모유가되어성장에최적화된다고한다.

하지만6살때모유를먹었던아이와분유를먹었던아이를조사한결과인지능력에서차이를보이지않았다는예외적사례도있다는데…….

중장기적으로도모유와분유의효과차이가별로없다는연구결과가나왔다는데…….

심지어는엄마의몸에축적돼있던화학물질이모유에녹아들어가면서유해화학물질에대한모유분석도필요하다는데…….

저자의말처럼6개월이후의모유보다청정지역에서생산하는우유가더나을까.지구오염정도가심각함을느낄수있는부분이다.

맛이좋은커피,몸에좋은커피가따로있을까.

연구결과그리스식커피를마시는사람들의혈관건강이더좋았다고한다.

원두커피의성분중혈관에좋은성분을많이추출하는방식이어서일까.커피를내는방법에따라맛있는커피,혈관에좋은커피를내다니…….

이책에는이런것들도있다.

청마는없지만파랑새는있다,가습기살균제의비극,필라델피아염색체,헬리코박터의두얼굴,여자의폐경기는젊은여자만좋아하는남자들탓?,화이트푸드,오메가3지방산이좋은이유,시키는사람도당하는사람도아픈왕따,판도라바이러스,인간게놈이양자물리학을만나면등……..

저자는서울대에서화학을,동대학원에서분자생물학을,LG생활건강연구소에서연구원을,<동아사이언스>과학전문기자를거쳐지금은과학전문작가로살고있는강석기이다.

한때는인터넷으로동아사이언스를즐겨읽은적이있다.

흥미진진한이야기가가득해서매일한편의글을읽곤했었는데…….

이책에동아사이언스에실렸던글이많아서더욱반가운글이다.

어느것하나빼놓을수없는흥미로운주제와신선한내용들이눈길을사로잡는책이다.

어려운과학을쉽고재미있게풀었기에부담없이읽게되는책이다.

몰랐던신비의세계를알게하기에탐험가의심정이되기도한다.

풀리지않았던새로운사실들이밝혀지는이야기에선한편의미스터리를읽는짜릿함도있다.

과학도에서과학기자,과학전문작가인저자가과학에취해서쓴글을읽으니저자의과학에대한사랑과열정이느껴지는책이다.

나도책속을유영하며즐겁게기꺼이과학에취하게된다.

과학을취하다과학에취하다 저자 강석기 출판사 MID엠아이디(2014년03월24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