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런어웨이]도망 노예들과 함께 한 퀼트 여인
BY ary68019 ON 4. 5, 2014
[라스트런어웨이]도망노예들과함께한퀼트여인
미국노예제도의비인간성을다룬이야기를읽을때면인간의잔학함에몸서리쳐진다.
<노예12년>,<키친하우스>,<뿌리>등…….
신사적인기품과신앙으로무장한채흑인을소나말처럼부린백인들의이야기는상상을초월하는데…….
하지만비밀조직을만들어노예를도망시키거나도망노예를숨겨주거나도와준백인들도있었다고한다.선의의백인들은60년동안3만명의노예들을지하철도를이용해탈출하게도와주었다고한다.
주인공아너는언니그레이스와함께배를타고미국으로건너간다.언니의약혼자인애덤을찾아오하이오로가기위해서다.하지만미국에도착하자마자언니는황열병으로죽어버린다.혼자가된아너는이제모험의세계가시작된셈인데……
평소아너는모험을좋아하지않았고,타인과말하는것을좋아하지않았고,조용히퀼트하기를좋아하던숙녀였다.
아너는언니의옷가지를태우고토마스라는노인의도움으로애덤을찾아웰링턴까지가게된다.잠시벨의모자가게에신세를지게되면서바느질로도움을주며벨과친하게된다.그곳에서벨의남동생이자노예사냥꾼인도너번을만나게된다.그는도망자노예들을잡아들이는일이직업인거친남자였지만아너에게호감을보인다.
퀘이커교도인아너는미국사회적응을힘들어한다.
그녀는영국에서살적에거짓말하지않고솔직하게말하는것을교육받아왔다.소박하고정직한생활이몸에배어있던그녀였다.하지만비밀이많고거짓말도하는미국사회에서그녀는적응하기힘들어한다.
어느덧형부가될뻔했던애덤은애비게일과결혼하게되고아너역시교회집회에서만난주디스할머니의아들잭과결혼하게된다.결혼이미국사회에빠르게적응하는방법이라여겼기때문이다.
잭의농장에서도망노예들을마주하게되면서아너의삶은변하기시작한다.
노예제도가잘못된것이고반대해야한다고배웠기에아너는행동으로옮기길주저하지않는다.양심적으로노예들의아픔을외면할수없었기때문이다.
한편도망노예들을돕는문제에대해시댁식구들과의견이맞지않게되면서아너는벨의집으로피해버린다.그리고벨과함께도망노예들을돕게된다.
벨은동생이도망노예들을잡는나쁜일을한다는사실을알기에속죄의의미로노예들을도와주고있었다.
아너의남편잭역시아너가자신의원칙대로살면서행복하길배려했다.
토마스할아버지역시수레바닥칸에가짜바닥을만들어노예들의도망을도와주고있었다.
이책은1850년영국에서미국오하이오로건너와지하철도의일원이되어노예탈출을도운한여인의이야기다.자신의원칙을지키기위해불의에맞서싸운한퀘이커교도의이야기다.
신념이행위를이끈다고생각한다.
행동은습관을,습관은인격을,인격은운명을이끌것이다.
그렇지만자신의신앙과원칙에따라불의에맞서싸운다는건목숨을건위험스런일이기도한데……
노예제도가당연시되던시절,노예들을인간취급도않던사람들속에서용기있게나서서도운이야기를읽으며정의를생각한다.정의는행동으로나타나야하지않을까.
자신의좋아했던퀼트만큼이나조각난사람들의삶을정성스레기워주고자했던여인의삶속에서정의란삶의조각을조화롭게맞춰나가는일임을생각한다.
<진주귀고리소녀>라는작품을통해서알려졌다는작가인트레이시슈발리에.
그녀의작품을처음접하지만따뜻함과희망,정의가묻어나서감동적이다.
라스트런어웨이
저자
트레이시슈발리에(TracyChevalier)
출판사
아르테(arte)(2014년03월1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라스트 런어웨이]도망 노예들과 함께 한 퀼트 여인"